“신해철씨 사인은 복막염 등 합병 패혈증… 심낭에서 0.3cm 크기 또다른 천공 발견”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국과수 “위 축소 수술 부위와 인접”

3일 고 신해철 씨에 대한 부검을 실시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은 “신 씨를 사망에 이르게 한 천공은 복강 내 유착을 완화하기 위한 수술과 관련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법의학적 사인은 천공으로 인한 복막염 및 심낭염, 그리고 이에 합병된 패혈증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국과수는 심낭(심장을 둘러싼 막)에서도 0.3cm 크기의 새로운 천공이 발견됐다고 언급했다.

최영식 서울과학수사연구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양천구 국과수 서울분원에서 1차 부검 결과 브리핑을 열어 이같이 밝힌 뒤 “신 씨가 생전에 위를 줄이는 수술을 받았으며, 천공이 이 위 수술 부위와 인접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국과수에 따르면 신 씨의 심낭 안에서 천공을 통해 들어간 것으로 보이는 깨 등 음식물이 발견됐다는 것. 의료계는 “복강경 시술을 하면서 심낭을 건드리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신 씨는 복강경 시술을 통해 장내 유착을 치료했다. 복강경 시술은 복부에 0.5∼1.5cm 크기의 작은 구멍을 내고, 그 안으로 각종 기구를 넣어 시행하는 것이다.

한 비만시술 전문의는 “신 씨의 시술부터 사망까지 시간을 고려했을 때, 염증이 퍼져 심낭을 손상시켰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면서 “시술 중 실수가 있었던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한 외과 전문의는 “장 유착을 없애는 시술만으로 심낭을 손상시키기는 힘들다”며 “추가로 위축소 시술을 한 것 같은데, 이 과정에서 수술 부위와 인접한 심낭을 건드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른 비만 전문의는 “통상 소송이 걸려 있는 의료사고 문제와 관련해 국과수가 부검 결과를 섣불리 발표하는 경우는 드물다”며 “국과수가 천공의 모양과 상태로 볼 때 의인성(인위적으로 발생하는) 손상에 가능성을 두고 있다는 것은 의료진 과실로 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조만간 신 씨가 장협착 수술을 받은 S병원 관계자에 대한 소환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피고소인 신분인 S병원 원장에 대한 조사가 우선적으로 이뤄질 것이다. 이후 신 씨의 사망 직전 정황 증거를 얻기 위해 간호사 등을 소환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향후 경찰 수사는 천공 발생과 관련한 S병원 측의 과실 여부를 확인하는 데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장협착 수술 후 퇴원한 신 씨가 고통을 호소하며 다시 병원을 찾았을 때 병원 측이 어떻게 대처했는가를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한편 미뤄졌던 신 씨의 화장은 5일 오전 11시경 서울 서초구 서울추모공원에서 진행된다. 이후 유해는 고인의 집과 작업실에 들른 후 경기 안성시 유토피아추모관에서 영면할 예정이다.

김수연 sykim@donga.com·최지연·황성호 기자
#신해철#사인#복막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