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고리 1호기 노후원전 폐쇄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산시-시민들, 수명 재연장 반대
市 “잦은 고장으로 시민 불안-불신”
반핵단체는 매주 토요일 시민행진

1일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 정문 앞에서 ‘고리1호기 폐쇄를 위한 탈핵시민행진’이 시작됐다. 내년 6월까지 매주 토요일 탈핵시민행진이 열린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 제공
1일 부산 기장군 고리원전 정문 앞에서 ‘고리1호기 폐쇄를 위한 탈핵시민행진’이 시작됐다. 내년 6월까지 매주 토요일 탈핵시민행진이 열린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 제공
노후 원자력발전소(원전) 폐쇄에 민관이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원전 수명 연장이 안전하지 않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부산시는 2017년 6월 운영 종료 시기를 맞는 고리 1호기의 수명을 재연장해서는 안 된다며 중앙정부에 폐로(廢爐)를 촉구했다. 허대영 시 도시개발본부장은 “고리원전 1호기는 설계수명보다 10년 연장해 사용하는 과정에서 잦은 고장과 운행 정지로 시민 불안과 불신이 커지고 있다”며 “폐로가 시의 공식 요구”라고 2일 밝혔다.

시는 올해 말 수립되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고리 1호기의 계속운전 계획이 포함되는지와 내년 초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측이 고리 1호기 수명 재연장을 신청하는지 등 관련 동향을 파악해 대응할 방침이다. 시는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을 기존 원전 반경 8∼10km에서 20∼30km까지 확대하는 원전 안전대책 개편도 추진한다. 1억 원을 들여 시 차원의 원자력 안전, 방재체계 구축 용역을 추진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3월까지 비상계획구역을 재설정하고 방사능 방제계획과 매뉴얼도 개정할 방침이다.

지난달 31일에는 부산 울산 전남 경북 등 원전이 있는 4개 시도가 대구 엑스코에서 ‘원전 소재 광역시도 행정협의회 구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원전안전과 방사능 방재대책 마련, 원전 현안 공동대처 등이 목적이다. 협의회는 4개 시도 부단체장으로 구성하고, 연 2회 정기회의 및 임시회를 열기로 했다.

시민단체도 나섰다. 반핵부산시민대책위 탈핵에너지교수모임 등이 참여한 ‘고리원전 1호기 폐쇄를 위한 부산시민행진’은 1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고리원전 정문∼장안읍사무소 5.3km 구간을 행진했다. 시민행진은 내년 6월까지 매주 토요일에 계속 이어진다.

울산에서도 이날 울산대∼울산시청∼성남동 10km 구간에서 ‘고리원전 1호기와 월성원전 1호기 폐쇄를 위한 시민행진’이 펼쳐졌다. 고리 1호기에 이어 1983년 국내에서 두 번째로 가동을 시작한 월성 1호기는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계속운전 심사를 받고 있다.

한편 최근 ‘원전이 근처 주민의 갑상샘암 발생에 책임이 있다’는 법원 판결을 놓고 치열한 법리다툼이 예상된다. 부산지역 반핵단체들은 최근 원전 주변 지역 갑상샘암 피해자 공동소송을 위한 원고 모집을 시작했다. 이에 맞서 한수원은 암 발병과 원전은 무관하다며 항소했다.

또 이번 판결을 이끌어내 일부 승소한 원고 측 이진섭 씨는 3일 오전 부산고법 앞에서 부산지역 59개 시민단체의 참여 속에 기자회견을 연다. 자신의 직장암과 아들의 선천성 자폐증(발달장애) 부분의 손해를 배상하라는 소송 내용이 기각되자 항소하겠다는 내용이다.

조창국 장안읍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장안읍 주민 1만여 명 중 80%는 고리원전 1호기 수명 연장에 반대하고 있고, 불안감 때문에 고향을 떠나려는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고리 1호기#노후원전#부산#반핵단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