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성화 다급한 靑, 野요구 수용 어디까지…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朴대통령-여야대표 29일 13개월만에 회동
4대강 국조 등 받아들일 가능성… 靑-김무성 ‘개헌공방’ 화해도 관심

“박근혜 대통령의 불통정치가 계속되고 민주주의 회복을 거부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지난해 9월 17일 김한길 민주당(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잔뜩 독이 올라 박 대통령을 정조준했다. 전날 이뤄진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3자 회담은 서로를 향한 비난 수위만 높이는 역효과만 낳았다.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의혹 등을 두고 서로 한 치도 양보하지 않은 결과다. 박 대통령 취임 이후 어렵사리 성사된 첫 여야 대표 회담은 그렇게 서로에게 상처만 남겼다.

그 뒤 1년 1개월간 흔히 ‘영수회담’으로 불리는 대통령과 야당 대표의 만남은 없었다. 29일 이뤄지는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간 2차 회동에 각별한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다. 세월호 참사의 긴 터널에서 벗어나 경제 활성화 입법 등 정부와 여야가 모처럼 의기투합하는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느냐가 최대 관전 포인트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기자들을 만나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처해 있는 국내외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경제 혁신에 국회의 초당적 협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역대 대통령 가운데 처음으로 두 해 연속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한다는 점은 의미가 있다”며 “국회와의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고 국회를 존중하는 의지가 반영됐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내에서는 박 대통령이 경제 활성화 법안과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를 위해 야당의 요구를 일정 부분 수용할 수 있다는 기류도 감지된다. 야당이 이명박 정부 시절 추진한 4대강 사업이나 자원외교, 최근 불거진 군납비리나 방산(防産)비리 등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할 경우 받아들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도 ‘박 대통령과 얼굴을 붉히는 자리가 돼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9월 회담 때처럼 뚜렷한 정치적 쟁점이 없는 데다 경제 활성화나 공무원연금 개혁에 근본적으로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얼굴을 붉힐 현안도 적지 않다. 당장 박 대통령은 ‘개헌은 블랙홀’이라며 개헌 논의에 반대 의견을 냈으나 야당은 정기국회 또는 내년 상반기 중 개헌특위 구성에 협조해 달라고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 법인세율 인상을 통해 이른바 ‘부자 감세’를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대북 전단 살포 규제와 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남북교류를 중단한 5·24조치의 해제를 요구할 수도 있다.

29일 회동을 통해 개헌론 논란으로 얼어붙은 박 대통령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간에 화해 무드가 조성될지도 관심을 모은다. 이번 회동에는 김 대표가 여러 차례 대립각을 세운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도 참석해 서로 소통의 물꼬를 틀지도 주목된다.

이재명 egija@donga.com·민동용 기자
#박근혜#4대강#김무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