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걸]시그니처 레스토랑 12곳 체험기 & 전문가 추천 건강 음식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Healthy Dining
직접 맛보고 생생하게 전하는 미각 여행! ② 첫손 꼽히는 특급 호텔

서울팔래스 호텔 ‘다봉’
서울팔래스 호텔 ‘다봉’

《이름난 특급 호텔들의 시그니처 레스토랑에는 어떤 메뉴가 있을까. 생활 칼럼니스트 이지은씨가 각 호텔에서 첫손 꼽히는 레스토랑을 직접 찾아 생생한 체험기를 썼다. 또한 단국대 대학원 식품 영양 전공 계수경 교수가 그 곳 건강 음식의 효능을 일러줬다.
편집자 주 : 가격은 모두 세금과 봉사료 포함. 메뉴와 가격은 호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최고의 날, 최고의 음식 서울팔래스 호텔 ‘다봉’

32년 역사를 가진 레스토랑으로 정통 일식을 선보인다. 송이버섯이나 로브스터 등을 활용한 영양만점 계절 메뉴를 맛볼 수 있으며 국내산 신선한 재료를 사용한다. 인기 메뉴를 모두 맛보고 싶다면 도시락 정식을 추천한다. 오전 7시부터 10시까지 주문할 수 있는 조찬 정식도 있다.

서울팔래스 호텔 ‘다봉’의 로브스터 코스
서울팔래스 호텔 ‘다봉’의 로브스터 코스

추천 메뉴! 로브스터 코스

최고의 날, 최고의 메뉴로 로브스터 코스 요리를 추천한다. 파인애플을 넣어 상큼한 샐러드를 시작으로 로브스터회, 도미와 광어, 홍새우로 만든 초밥과 로브스터 버터구이, 그리고 로브스터 앞 다리 살을 넣은 된장찌개가 나온다. 오독오독 씹는 맛이 좋은 로브스터회는 달콤한 끝 맛이 일품이며 로브스터구이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최고다.

건강 효능 ‘갑각류의 왕’이라 불리는 로브스터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해 기력 회복을 돕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알에는 핵산이 풍부해 피부에 윤기를 주고 노화를 방지하며 체내 열을 내리고 독소를 배출한다.
가격 로브스터 코스 요리 18만원
문의 및 예약 02-2186-6888

더 플라자 중식당 ‘도원’
더 플라자 중식당 ‘도원’

◆ 38년 역사의 건강한 중식, 더 플라자 중식당 ‘도원’

1976년 호텔 개관과 함께 문을 연 유서 깊은 레스토랑으로 한국인 입맛에 맞는 중국 요리로 인기를 끌었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레스토랑을 평가하는 블루리본 서베이에서 리본 3개를 받은 서울 최고의 중식당이다. '건강한 중식'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요리를 선보이는데 기름에 튀기고 볶는 조리법 보다는 냉채, 구이, 찜 등 오일 프리 조리법을 활용한다.

약식동원 코스
약식동원 코스

추천 메뉴! 약식동원 점심 코스

원기를 잃었을 때, 보양이 필요할 때 먹기 좋다. 한우고기, 부추, 새우가 어우러진 양장피는 부드럽게 매운 소스가 특징. 큼직한 상어지느러미가 들어가 있는 찜은 홍초를 뿌려 새콤하게 먹는다. 대게와 로브스터, 자연산 왕새우 요리는 각각에 맞는 중국식 소스가 곁들여져 맛깔스럽다. 제비집을 넣은 불도장은 진한 국물 맛이 일품이며 국물까지 모두 먹으면 힘이 불끈 솟는 듯하다.

건강 효능 상어지느러미는 장수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콘드로이친 성분이 노화 방지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제비집은 해초와 생선 등이 주성분으로 보양강장 효과를 지니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가격 약식동원 점심메뉴 14만2000원.
약식동원 저녁메뉴 12만9000원
문의 및 예약 02-310-7300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더 비스트로’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더 비스트로’

◆ 담백한 프랑스 가정식 요리,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 ‘더 비스트로’

호텔 로비에 있는 에펠탑을 바라보며 프랑스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칼로리가 높고 느끼한 프렌치 메뉴가 아닌 심플하고 담백하게 조리한 프랑스 가정식 요리로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세트 메뉴는 물론 프렌치 콩피와 쇠고기 타르타르 등의 일품 요리도 있다.

베르사이유 세트
베르사이유 세트

추천 메뉴! 베르사이유 세트

바삭한 감자와플에 크림과 고추냉이로 버무린 연어 타르타르가 전채다. 생연어와 훈제연어를 함께 사용해 식감이 독특하다. 머스터드소스로 맛을 낸 게살케이크는 부드럽고 고소하다. 레드와인 비니거를 졸여 만든 버터소스를 곁들인 스테이크는 새콤한 맛이 더해져 느끼하지 않고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커피 향이 나는 초콜릿크림케이크로 입안을 달콤하게 마무리한다.

건강 효능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인 DHA와 EPA가 다량 함유돼 뇌세포를 활성화하며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치매를 예방한다. 혈관을 깨끗이 해 혈전 생성을 막으므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가격 베르사이유 세트 8만5000원
문의 및 예약 02-531-6604

그랜드 하얏트 서울 일식당 ‘아카사카’
그랜드 하얏트 서울 일식당 ‘아카사카’

◆ 정갈하게 차려내는 일식 요리, 그랜드 하얏트 서울 일식당 ‘아카사카’

메인 레스토랑과 스시바, 철판구이 코너, 꼬치구이를 맛볼 수 있는 그릴, 5개의 별실로 나눠져 있다. 메인 레스토랑은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최고의 전망을 자랑한다. 30년 경력의 케이이치 와타나베 주방장이 가이사키 요리와 로브스터, 생선회, 조림 등을 맛깔스럽게 차려낸다. 화려한 불 쇼를 보며 채소와 육류, 해산물을 먹을 수 있는 철판구이 요리는 한 번쯤 체험해보길. 주말에는 일식 브런치 뷔페가 마련된다.

유자향 은대구구이(위)와 생선초밥정식
유자향 은대구구이(위)와 생선초밥정식

추천 메뉴! 생선 초밥 정식과 유자향 은대구구이

깔끔한 일식을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는 생선초밥 정식이 알맞다. 은행과 죽순, 유자 등이 들어간 달걀찜과 상큼한 해파리 요리, 튀김과 생선초밥, 소바 요리가 함께 나온다. 도미, 방어, 전복 등을 큼직하게 얹은 초밥은 생선 고유의 맛을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 메밀이 80% 들어간 소바는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난다. 은대구구이는 유자향이 상큼하다.

건강 효능 대구는 지방이 적어 맛이 담백하며 허약한 사람에게 힘을 주는 식품이다. 유자는 귤보다 비타민C를 2배 이상 함유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풍부한 헤스페리딘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뇌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가격 생선초밥정식 7만9000원
유자향 은대구구이 4만원
문의 및 예약 02-799-8164

르네상스서울호텔‘사비루’
르네상스서울호텔‘사비루’

◆ 격식을 갖춘 한정식이 마련된 르네상스 서울 호텔 ‘사비루’

격식을 갖춘 만남을 위한 음식점을 고를 때 특히 추천하고 싶은 곳이다.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향토 음식과 제철 요리, 궁중 요리 등이 준비돼 있다. 정갈하게 차려진 코스 요리는 상견례 음식으로 인기가 좋다. 해물돌솥 된장찌개와 순두부찌개 등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일품요리는 직장인 단골 점심 메뉴로 손꼽힌다.

런치C코스
런치C코스

추천 메뉴! 런치 C코스

인삼 향이 진한 인삼대추죽과 새콤한 겨자소스로 맛을 낸 샐러드가 전채로 나온다. 두부와 김치장떡, 생선전, 밤, 마늘, 은행을 곁들인 전복구이가 이어진다. 간장소스로 맛을 낸 전복구이는 부드럽게 입안에서 녹는다. 불 맛이 일품인 갈비구이에는 흑마늘과 송이버섯이 함께 나온다. 제주 은갈치조림은 매콤한 양념과 어우러져 밥도둑이 따로 없다.

건강 효능 인삼은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영양분의 흡수와 소화를 촉진하며 피로 해소와 체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신진대사를 촉진해 노화를 방지하며 항암 효과가 있다
가격 런치코스 5만6000원∼8만2000원
문의 및 예약 02-2222-8655

파크 하얏트 서울 ‘코너스톤’의 디저트
파크 하얏트 서울 ‘코너스톤’의 디저트

◆ 그릴 요리가 특색 있는 파크 하얏트 서울 ‘코너스톤’

참나무 화덕에 구운 육류와 해산물 요리가 특색 있다. 화덕 온도가 일반 오븐 보다 높아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럽게 재료의 맛을 살린다. 홈메이드 파스타와 디저트도 인기. 2코스와 3코스로 구성된 런치 메뉴가 특히 알차다. 코스 메인요리는 쇠고기 스테이크나 양고기, 파스타, 연어, 농어, 쇠고기버거 등에서 고를 수 있다. 주말에는 브런치 뷔페가 마련된다.

추천 메뉴! 런치 3코스

애피타이저와 메인요리, 디저트와 커피로 구성된다. 제주산 삼겹살을 올린 시저샐러드는 고소한 치즈향이 가득하다. 수란을 터트려 함께 먹으면 일품이다. 메인 요리인 양고기는 부드럽고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아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사이드로 나오는 채소구이 역시 브로콜리와 파프리카, 감자 등이 차려져 알차다. 디저트인 블루베리 생토노레를 커피와 함께 맛보면 이보다 좋은 입안의 호사가 없다.

건강 효능 양고기는 칼슘, 인, 아연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기운을 돋우고 위 기능을 강화해 원기 회복을 돕는다. 브로콜리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설포라판 성분이 암 발생을 억제한다.
가격 런치 3코스 6만2000원
문의 및 예약 02-2016-1220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만요’(위)와 가이세키 요리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만요’(위)와 가이세키 요리

◆ 서울에서 즐기는 일본 정통 연회 요리, 임피리얼 팰리스 서울 ‘만요’

일본 에도 시대의 저택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 아름답게 꾸며진 정원과 폭포 소리를 감상하며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도시락, 회, 초밥 등을 비롯해 계절마다 제철 재료를 사용한 일본 정통 회석(會席, 가이세키) 요리를 선보인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즉석에서 만들어주는 회와 초밥, 샐러드, 국물 요리 등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일식 뷔페가 마련돼 인기다.

추천 메뉴! 가이세키 요리

결혼식이나 손님 접대 등 연회에 차려지는 가이세키 요리는 먹는 즐거움 뿐 아니라 보는 즐거움이 가득하다. 송이버섯을 넣어 향이 일품인 국물 요리, 쫄깃한 농어, 새우, 고소한 참치가 나오는 회, 녹차 소바를 삼치에 감싸 만든 담백한 생선 조림, 증기로 구워 입에서 살살 녹는 갈치와 삼겹살, 상큼한 레몬소금에 찍어 먹는 튀김 요리 등으로 구성돼 있다. 송이버섯, 당근, 우엉 등이 들어간 고소한 영양밥으로 마무리 하는 담백한 건강식이다.

건강 효능 영양밥은 다양한 영양 성분 섭취가 가능하다.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췌장암, 식도암 등 암 발생 위험을 낮추고 야맹증과 눈의 피로 해소에 좋다.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개선하며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가격 아키 가이세키 요리 12만원(평일 점심 및 저녁 이용 가능)
문의 및 예약 02-3440-8150

’일폰테’의 전복리조토(위)와 특선 피자
’일폰테’의 전복리조토(위)와 특선 피자

이탈리아의 풍미 가득, 밀레니엄 서울힐튼 ‘일폰테’

이탈리아 각 지역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파스타와 피자를 비롯해 생선, 스테이크 요리를 선보인다. 피자는 화덕에서 구워 만들며 파스타는 면을 직접 뽑아서 만든다.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11시30분에 12세 이하 어린이들을 위한 무료 피자 파티가 마련된다. 직접 토핑을 골라 화덕에 올린 피자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성인 식사 예약 시 사전 신청 동반 어린이에 한함).

추천 메뉴! 일폰테 특선 피자와 전복리소토

화덕에 구운 특선 피자는 도우가 얇아 가장 자리가 바삭하고 치즈가 듬뿍 올려 있어 진한 풍미가 느껴진다. 큼직한 파인애플 토핑이 상큼하면서 달콤한 맛을 더한다. 아스파라거스와 버섯을 넣은 전복리소토는 가히 최고라 말할 수 있다. 느끼하지 않고 담백하며 쌀알이 입안에서 부드럽게 씹힌다.

건강 효능 고대 그리스에서 약용으로 사용됐다는 아스파라거스는 풍부한 아스파라긴산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 피로를 해소하고 체력을 높인다. 이뇨 효과가 있어 신장 기능에 도움을 준다.
가격 일폰테 특선 피자 3만6000원, 아스파라거스와 버섯을 넣은 전복리소토 3만9500원
문의 및 예약 02-317-3270

리츠칼튼 서울 ‘취홍’ 대파관자요리
리츠칼튼 서울 ‘취홍’ 대파관자요리

◆ 식재료의 맛을 살린 광동식 요리, 리츠칼튼 서울 ‘취홍’

광동식 중국 요리를 선보인다. 광동식 요리는 조리법과 조리 시간을 최소화해 식재료의 신선한 맛을 살리는 것이 특징. 맛이 담백하며 기름지거나 자극적이지 않다. 소, 닭, 상어, 돼지뼈 등을 장시간 우려 만든 해산물이 가득한 짬뽕은 꼭 맛보도록. 12개의 룸과 홀이 있어 가족모임, 상견례 등 모임을 갖기 좋다.

추천 요리! 대파관자요리와 간장소스우럭찜

관자요리는 불 향이 나는 대파와 쫄깃한 관자에 간장을 기본으로 한 소스를 뿌려 만들었다. 매콤한 끝 맛이 입맛을 자극한다. 보기에도 푸짐한 우럭찜은 채썬 파를 곁들여 소스에 적셔 먹으면 입 안 가득 풍부한 맛이 느껴진다. 생우럭을 육즙이 빠져 나오지 않게 조리해 생선 고유의 맛이 살아있다.

건강 효능 우럭은 임금님 수라상에 올렸던 생선으로 함황아미노산이 풍부해 간 기능 향상과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단백질과 무기질 등이 풍부하며 세포 생성을 돕는다.
가격 대파관자요리· 간장소스우럭찜 시가
문의 및 예약 02-3451-8273

JW메리어트 서울 ‘만호’의 스페셜 런치
JW메리어트 서울 ‘만호’의 스페셜 런치

◆ 인기 만점 사천요리와 광동요리가 주메뉴, JW메리어트 호텔 서울 ‘만호’

중국 전통 요리법을 그대로 따른 사천요리와 광동요리가 주메뉴로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선보인다. 요리와 잘 어울리는 다양한 종류의 중국술과 와인을 함께 즐길 수 있다. 7개의 룸이 있어 가족 모임, 상견례 등을 갖기 좋다. 셰프가 추천한 스페셜 런치 메뉴가 알차게 구성돼 있다. 중국 남부 요리를 주제로 3종류의 런치 세트도 선보일 예정이다.

추천 메뉴! 스페셜 런치

전채로 나오는 게살마른관자수프는 부드러운 게살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달콤한 소스의 홍소해삼은 대파와 함께 나오는데 아삭한 대파와 부드러운 해삼의 조화가 훌륭하다! 토마토새우는 새콤달콤한 맛으로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메뉴. 닭고기고추볶음은 바삭하며 매콤한 끝 맛이 식욕을 자극한다. 해산물이 가득한 짬뽕은 쫄깃한 면발이 일품.

건강 효능 ‘바다의 인삼’이라 불리는 해삼은 최고의 강장제로 손꼽히는데 콘드로이친 성분이 위점막을 보호하여 염증 발생을 억제하고 푸코이단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한다.
가격 런치세트 7만7000원∼14만 2000원
문의 및 예약 02-6282-6741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명월관’ 장향갈비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명월관’ 장향갈비

◆ 보리된장 양념 한우 갈비로 주목받는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명월관’

1984년에 문을 연 숯불구이 전문점이다. 전통 참숯에 구운 최상의 한우갈비를 맛볼 수 있다. 2010년 전 세계에 배포되는 레스토랑 가이드북 '자갓'이 선정한 서울 레스토랑 한식 부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시원한 전망 또한 기분을 상쾌하게 만든다. 2012년 방문한 요르단 국왕이 갈비 맛에 반해 75인분을 포장해 갔다는 일화가 있다.

추천 메뉴! 장향갈비와 한우 갈비탕

장향갈비는 보리된장을 넣어 고기 특유의 냄새를 없애고 배 등 천연 재료로 달콤한 맛을 더했다. 일반 양념갈비보다 소스 맛이 강하지 않고 육질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 한우갈비탕은 갈비 자체에 양념이 배인 듯 고기 맛이 좋다. 갈비가 푸짐하고 국물 맛은 담백하면서 시원하다. 고구마줄기, 동치미, 마른새우 등으로 차려진 밑반찬도 정갈하고 맛이 깔끔하다.

건강 효능 고단백 발효식품인 된장은 발효 숙성 과정 중에 생성된 페놀화합물의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와 암을 예방한다. 체내 유해물질 배출을 돕고 간 기능 회복에 효과적이다.
가격 장향갈비 3만9000원, 한우갈비탕 3만7000원
문의 및 예약 02-450-4595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더 킹스’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더 킹스’

◆ 샐러드와 해산물 코너가 알찬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 ‘더 킹스’

한식, 중식, 해산물. 샐러드, 그릴 요리 등 10개의 섹션에서 150여 가지의 세계 요리를 선보인다. 냉동 식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냉장 상태나 생물을 사용해 재료의 신선함을 살려 음식을 만든다. 킹크랩과 대하, 전복 등이 가득한 해산물 코너가 특히 인기. 생선회와 초밥 코너에서는 입맛에 맞는 생선의 부위를 골라 맛볼 수 있다. 11월에는 터키 요리 특선 코너가 마련될 예정이다.

추천 메뉴! 복분자에 절인 토마토와 전어구이

견과류와 건과일이 들어있는 마샐러드와 복분자에 절인 토마토는 꼭 맛보기를. 달콤한 맛이 나는 건강 요리다. 수삼을 올린 문어 샐러드도 맛이 상큼하고 부드럽다. 그릴 코너는 육류 뿐 아니라 전어도 통째로 구워준다. 생선은 철에 따라 메뉴가 바뀐다. 도라지정, 대하장 등 독특한 한식 요리도 있다.

건강 효능 복분자는 항산화 기능이 탁월하고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해소와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며 신장 기능을 강화한다. 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은 항암작용이 뛰어나며 특히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루틴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해 고혈압을 예방한다.
가격 점심 6만7000원, 저녁 7만5000원(11월 가격 인상 예정)
문의 및 예약 02-2270-3121

글/이지은(생활 칼럼니스트)
계수경(단국대 대학원 생명융합학과 식품영양 전공 교수)
동아일보 골든걸 goldengir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