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 사무 전문가 육성! 안양여상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

  • 동아닷컴
  • 입력 2014년 10월 22일 16시 26분


코멘트
안양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한진철]는 교육부가 주최하고 직업능력개발원이 주관하는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올해로 3년째 운영하고 있다. 안양여상의 글로벌현장학습 프로그램은 여타 프로그램 보다 혹독하다고 정평이 나있다. 그럼 지금부터 많은 학생과 학부모뿐 아니라 다양한 직무교육 기관에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안양여상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자.

STEP 1. 글로벌 잡 아카데미
그 시작은 “글로벌 잡 아카데미” 방과후 프로그램이다.
“글로벌 잡 아카데미”는 영어 환경에서 진행될 면접 과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내 방과후 프로그램이다. 안양여상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은 할 수 있지만 모든 학생이 다 수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니다. 본 프로그램은 참가생의 단 1회 지각이나 결석 그리고 과제 미 이행도 용납하지 않는 깐깐한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3기 [김지연]
“일반 수업보다 힘들었던 글로벌 잡 아카데미 프로그램이었지만 글로벌현장학습 참가에 기본이 되었습니다.”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3기 [강상현]
“정말 너무 어렵고 힘들었던 시간이었지만 현장실습 하면서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 깨달았습니다.”

STEP 2. 글로벌 리더 캠프 / BIZ FINE 캠프
이렇게 “글로벌 잡 아카데미”를 통해 영어환경의 직무에 대한 기본 이해와 준비를 한 학생들은 글로벌 리더 캠프 또는 Biz Fine 캠프를 통해 실전 대비 훈련을 해야 한다. 두 프로그램 모두 해외에서 진행되며 체계적인 어학연수를 통한 어학능력 습득 과 인턴쉽 을 통한 직무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3기 [송이슬]
“글로벌 리더 캠프를 통해서 말레이시아 라는 나라와 Sunway Group을 이해 할 수 있어서 현장학습 프로그램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3기 [전하늘]
“직접 경험을 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인 것 같습니다. 영어로 업무 조율 하고 회의하고 대화하고 모든 것이 전부 낮 설었지만 막상 해 나아가다 보니 익숙해 지는 것 같습니다.”

STEP 3. 글로벌현장학습 선발 전 사전교육
이렇게 2년간 훈련을 받은 학생들 중 엄격한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글로벌 현장학습 1차참가자가 선발된다. 참가생의 2배수로 뽑힌 1차 선발 생들은 선발 전 사전교육 프로그램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해야만 최종참가자가 되는 영광을 얻을 수 있다. 선발 전 사전교육이란 5월 부 터 매일 방과후와 매주 토요일에 진행되는 영어와 직무관련 최종 프로그램이다. 이 교육 이후 시험과 1대1 면접을 통해 학생들을 최종 선발하게 된다. 특히나 1대1면접과정에서는 어학이나 직무 이외의 현지 적응력과 취업 의지 등에 학생에 대한 다각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STEP 4. 글로벌 현장학습 선발 후 파견 전 집중 심화 연수
최종 선발된 10명의 학생들은 글로벌 현장학습을 참가하기 전 직무영어 과정, 글로벌 사무 교육, 멘토링 교육, 협동심 교육 그리고 선배와의 만남, 글로벌 문화교육, GG 캠프, 안전교육 등 현지 업무뿐만 아닌 생활 전반에 관한 다양한 교육을 받으며 학교를 대표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현장 참가생이 된다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3기 [장미진]
“ 글로벌현장학습 사전 교육 프로그램 동안 혹독하게 언어, 직무에 대해서 훈련 받은 것 같아요. 그 덕분에 알찬 글로벌현장학습 프로그램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STEP 5. Sunway University Sunway Group 직무교육
위와 같은 철저한 준비과정은 현지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고 짧은 기간에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안양여상의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은 1개월의 직무교육 프로그램 과 2개월의 현장학습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안양여상 글로벌 현장학습’의 본격적인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된다. 1개월의 직무교육기간에 학생들은 매일 아침 6시에 기상하여 Sunway University에서 진행하는 Full Time 직무교육에 참가하게 된다. 방과후 기숙사에 돌아와서도 하루 동안 배운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리뷰 및 토론을 하고, 더불어 부족한 부분에 대한 맞춤형 클리닉 수업에 참여하는 등 실전 현장학습을 위한 끊임없는 준비를 하게 된다. 더욱이 모든 프로그램은 파견교사가 직접 점검하고 미비 된 부분은 다 될 때까지 지도 하기 때문에 그 완성도가 높다.

STEP 6. Sunway Group 현장실습
그리고 본격적인 현장학습에서는 월 ~ 금요일까지 오전 9시 출근 하여 오후 6시 퇴근 하는 직장인의 일과가 시작된다. 퇴근 후에는 기숙사에 와서는 매일 저녁 영어직무능력 향상 프로그램 과 Case Study를 통해서 미숙한 업무 보강과 부족한 직무 영어를 채우게 된다. 주말에는 말레이시아 문화 체험을 다니며 견문을 넓히거나, 기숙사내 스포츠센터에서 수영, 헬스, 배드민턴, 요가 등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즐기고, 고아원에 정기 적으로 방문하며 봉사 활동을 하는 등 업무와 학생으로써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실현해 나가며 활력을 얻는다.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3기 [국지은]
“퇴근하고 기숙사에 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 회사생활 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영어로 회사 동료들과 회의 하고 업무 공유하는 상황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3기 [유보성]
“Sales Planning 부서에서 현장실습을 하는데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부서이다 보니 영어로 대화할 일도 많고 회계관리 및 매출 관리를 하다 보니 앞으로 취업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3기 [박진주]
“자원봉사를 통해 나눔의 중요성을 알고 나도 나눌 수 있고 힘이 될 수 있는 것에 뿌듯함을 느껴요"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3기 [김수연]
“학생이 아닌 직장인으로써의 회사 동료와 업무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나만의 업무를 맡아 업무 진행을 해 나아가는 경험은 더욱더 발전된 저를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3기 [안소진] Sunway Group
“Human Resource 부서에서 일하며 협력의 중요성을 많이 배웠습니다. 나 혼자 잘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회사라는 큰 조직에서는 서로간의 협력과 이해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STEP 7. 글로벌 금융 사무 인재 육성
지난 3년간 진행 되어온 안양여상 글로벌 금융 사무 전문가 양성 프로젝트의 작은 결실이 올해부터 나오기 시작했다. 참가 생들의 다양한 국내 취업과 더불어 2014년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 참가 생 중 1명인 김지연양은 Sunway Group 으로부터 취업 제안을 받아 2015년도 입사를 앞두고 있다. 김지연 참가 생은 “안양여상 입학 설명회에서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 영상을 보고 해외에서 취업하는 꿈을 꾸었고 체계적인 교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취업이라는 저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라고 말했다.

3년간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프로그램을 담당해온 최명옥 교사는 “이 프로그램을 담당하면서 교사 와 엄마가 동시에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리학생들이 전세계에서도 으뜸 되는 글로벌 금융, 사무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 입니다.” 라고 말했고, 마지막으로 안양여상 한진철 교장은 “학교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 과 중앙정부의 지원으로 차근차근 글로벌 인재들을 만들어 가고 있고, 글로벌 금융, 사무 인재가 지속적으로 배출 될 수 있는 교내 프로그램 개발과 지속적인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 안양여상을 통해 글로벌 금융사무 전문가 탄생에 대한 큰 기대를 걸어 본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