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김현 엄하게 다스리고 창조적 파괴로 당 혁신”

  • 동아닷컴
  • 입력 2014년 10월 16일 10시 58분


코멘트
새정치민주연합 조경태 의원. 동아일보DB
새정치민주연합 조경태 의원. 동아일보DB
새정치민주연합 내 대표적인 중도파인 조경태 의원은 16일 세월호 유가족 대리기사 폭행 사건에 연루된 자당 김현 의원에 대해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며 출당을 거듭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 인터뷰에서 "우리 당이 국민을 위하는, 겸손한 정당으로 태어나기 위해서라도 김현 의원 문제는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며 "출당 조치를 통해서라도 당의 기강을 바로 잡는 것이 국민에 대한 예의이자 도리"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달 29일에도 성명을 통해 "김 의원의 비겁한 처신과 침묵으로 일관하는 당 지도부의 태도를 보고 '당과 국민을 조금이라도 생각하는 마음이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가 없다"며 김 의원의 출당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

조 의원의 김 의원에 대한 침묵은 "당의 가장 큰 문제점인 특정 계파의 패권화된 사고와 문화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자기들이 주장하는 것은 모든 것이 옳고 남이 주장하는 것은 무조건 틀렸다. 그런 패권적인 사고가 (당을) 대중화시키지 못하고 분열로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특정 계파가 설치는 그런 당에서는 건전한 문화가 나올 수 없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정당, 대중화가 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얼마 전 정대철 상임고문이 '당을 끝까지 고치려고 노력하다가 안 되면, 신당 창당의 모습을 띤 개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공감을 표하며 "지금이라도 리모델링 수준이 아니라 전면적이고 창조적 파괴를 통해서 당을 혁신하지 않으면 우리 당은 앞으로 선거에서도 패배를 밟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최근 출범한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그의 최측근인 송호창 의원의 불참 등으로 삐걱거리는 것과 관련해선 "특정 계파 패권 세력들이 기득권을 가지고 조강특위 위원 선정을 각 지역위원장 선정에 적극 참여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지역 위원장 선임 과정에서 상당한 당내 반발도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당이 변화하려면 공천개혁이 핵심인데 지역 위원장 선정 작업에 나서는 조직강화특위 구성을 보면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나하는 생각이 든다'는 사회자의 질문에 "현실적으로 당의 혁신은 물 건너갔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 비대위 구성에서부터 비주류에 대한 배려가 거의 상실되었다. 계파의 나눠먹기가 시작되었다는 얘기가 많다"며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새정치민주연합이 안고 가는 과제들을 앞으로 어떻게 풀어낼지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내년 1월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당권 도전에 나설 뜻을 밝힌 배경에 대해 "기득권을 갖고 있는 노회한 정치인들, '흘러간 옛 노래'를 가지고는 우리 당을 민주화시킬 수도 없고 혁신은커녕 개혁도 하지 못한다"며 "우리 정치가 젊어져야 하고 제대로 된 개혁, 혁신을 위해서는 새로운 인물이 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하는 절박함에서 당을 구하고 정치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서라도, 전당 대회 출마하는 것이 옳지 않은 가하는 많은 당원의 성원에 의해서 차곡차곡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