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다큐 ‘탈북’, 美 워싱턴서 北인권 고발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17일 北인권법 제정 10주년 세미나
“北 실상 제대로 보여주는 영상”… 한미경제硏 회의장서 상영하기로

탈북 다큐멘터리 ‘특별취재 탈북’의 포스터. 채널A 제공
탈북 다큐멘터리 ‘특별취재 탈북’의 포스터. 채널A 제공
채널A가 제작한 탈북 아동 다큐멘터리 ‘특별취재 탈북’이 미국 수도 워싱턴에서 열리는 북한 인권 세미나에서 상영된다. 세미나는 미국의 북한인권법 제정 10주년을 기념해 미국 민간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HRNK)와 한국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는 한미경제연구소(KEI)가 17일 워싱턴 KEI 회의장에서 연다. 세미나 주제를 ‘북한인권법: 10년 후’로 정한 주최 측은 이 같은 행사 일정표를 8일 발표했다.

‘특별취재 탈북’은 17일 세미나 토론이 끝난 직후인 낮 12시 반부터 한 시간 동안 참가자들이 오찬을 함께하는 가운데 상영될 예정이다.

주최 측은 “특별취재 탈북은 동아미디어그룹의 종합편성TV인 채널A가 제작했으며 올해 4월 제47회 미국 휴스턴 국제영화제에서 다큐멘터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소개했다.

이에 앞서 동아일보는 미국인 시청자를 위해 이 다큐멘터리에 영어 자막을 넣은 DVD 두 편을 HRNK 측에 전달했다. 그레그 스칼라튜 HRNK 사무총장은 “아주 감동적이고 북한 인권의 실상을 제대로 보여주는 다큐멘터리”라며 공개 상영을 결정했다.

스칼라튜 사무총장은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지난달 유엔에서 미국 외교수장으로는 처음으로 북한 인권 관련 회의에 공식 참석하는 등 북한 인권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채널A가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영상을 방영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7세 꽃제비 소년 ‘사선 넘은 탈북’ ‘특별취재 탈북’에 등장하는 7세 꽃제비 소년 김신혁 군이 탈북 과정 중 몸살과 고열로 차 안에 쓰러져 있다. 양쪽 발에 동상이 걸리고 영양결핍 상태였던 김 군은 중국과 동남아 2개국을 거친 사투 끝에 지난해 1월 한국에 입국했다. 채널A 제공
7세 꽃제비 소년 ‘사선 넘은 탈북’ ‘특별취재 탈북’에 등장하는 7세 꽃제비 소년 김신혁 군이 탈북 과정 중 몸살과 고열로 차 안에 쓰러져 있다. 양쪽 발에 동상이 걸리고 영양결핍 상태였던 김 군은 중국과 동남아 2개국을 거친 사투 끝에 지난해 1월 한국에 입국했다. 채널A 제공
이날 세미나에는 미 정부를 대표해 로버트 킹 국무부 북한인권대사가 참석하며 미 연방 하원의원 출신인 도널드 만줄로 KEI 소장과 스칼라튜 사무총장, 로버타 코언 HRNK 이사회 공동의장(브루킹스연구소 비상임연구위원), 재미탈북민연대 조진혜 대표 등 10명이 참석해 지난 10년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활동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KEI는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 끝에 10년 전 북한인권법을 탄생시켰지만 지금도 여전히 북한 인권은 매우 중요한 문제로 남아있다고 이번 세미나 개최의 취지를 설명했다.

한국에서는 야당의 반대로 북한인권법 제정이 지연되고 있지만 미국은 이미 2004년 상하원 여야 합의로 북한인권법을 통과시켰다. 조지 W 부시 당시 대통령은 그해 10월 18일 이 법에 서명했다. 미 행정부는 이 법에 따라 국무부에 북한인권특사 직제를 신설하고 국내외 대북 방송과 북한 민주화 운동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미국 북한 인권 운동가들은 북한이 7일 유엔본부에서 사상 처음으로 자국 인권 상황 설명회를 여는 등 국제사회의 지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은 올해 초 발간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의 효과가 크다고 보고 있다. HRNK와 KEI의 이번 세미나도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계속 촉구하기 위해 기획됐다.

:: 채널A ‘특별취재 탈북’ ::

지난해 1월 채널A가 방영한 ‘특별취재 탈북’은 자유를 찾아 나선 일곱 살 꽃제비 김신혁 군(프로그램에서는 진혁)을 포함해 북한 주민 15명이 압록강을 건너 탈북하는 과정을 동행 취재한 2부작 다큐멘터리다. 지난해 3월 일본 니혼TV에서도 방영돼 11.8%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1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상과 제47회 미국 휴스턴 국제영화제 다큐멘터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워싱턴=신석호 특파원 kyle@donga.com
#채널A 다큐 탈북#워싱턴#북한 인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