商街 청약열기… 나도 투자해볼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분양시장에 새로운 흐름

《 7년차 직장인 김모 씨(39)는 최근 회사를 옮기며 받은 퇴직금으로 서울 도심의 단지 내 상가에 청약할 생각이다. 당초 지하철 2호선 강남역 쪽 오피스텔에 투자하려고 했지만 인근의 공급 과잉으로 수익률이 높지 않아 마음을 돌렸다. 상가도 공실 위험이 없진 않지만 새 상가는 권리금이 들지 않아 초기 투자비용이 낮은 데다 전매 제한이 없어 웃돈이 붙을 경우 되팔아 시세차익을 노려볼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

상가 분양시장이 대중화되고 있다. 자산가나 투자 경험이 많은 이들뿐만 아니라 임대수익에 관심을 갖는 실수요자까지 유입되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의 영역으로 인식됐던 부동산 경매에 실수요자들이 참여하면서 대중화된 것과 비슷한 양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

특히 최근 들어 주택 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으로 오피스텔의 인기가 시들해지고, 상가 권리금 법제화로 기존 상가 매매시장이 위축될 조짐을 보이면서 상가 분양시장이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

○ 저금리시대 안정적 임대수익 기대


상가 분양시장은 올 초부터 훈풍이 불고 있다. 3월 위례신도시에 분양한 ‘송파 와이즈 더샵’ 상업시설은 분양을 시작한 지 4일 만에 계약을 마쳤다. 현재 많게는 수천만 원의 웃돈이 붙기도 했다. 7월 세종시에 선보인 첫 주상복합 상가인 반도건설의 ‘카림 애비뉴 세종’ 역시 분양에 나선 지 한 달 만에 100% ‘완판’됐다.

이 같은 상가 열기는 무엇보다 저금리 시대에 안정적인 임대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데 따른 것이다.

실제 지난달 23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경매 방식으로 분양한 경남 창원시 진해구 자은3지구 단지 내 상가(5실)에는 총 140명이 몰렸다. 낙찰가격은 공급 예정가격(1억∼1억800만 원)보다 192∼218%나 높은 1억9000만∼2억2500만 원이었다. LH에 따르면 낙찰자 대부분이 임대수입으로 노후자금의 일부를 충당하려는 베이비붐 세대였다.

상가를 분양받은 뒤 임차인을 구하고 임대료를 받는 등 임대 관리의 어려움이 줄어든 것도 한몫했다. 최근 건설사나 시행사, 분양대행사 등이 점포별 입점 분야와 위치 등을 구성해 분양하는 곳이 많다. 분양 전 미리 임차인을 확보해 영업하는 ‘선임대 후분양’ 상가도 있다. 상가 활성화 정도와 임대 수준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공실이 생기면 임대료를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관리비 부담도 커져 기대했던 수익률을 얻을 수 없게 된다”며 “분양가가 적정한지, 배후수요가 풍부한지, 주변에 경쟁 상권은 어느 정도인지 등 상권 분석을 꼼꼼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 수도권 알짜 분양 상가 어디에

위례신도시 ‘퍼블리시티 위례 일상 상업시설’
위례신도시 ‘퍼블리시티 위례 일상 상업시설’
롯데건설은 서울 중구 순화동에 상가인 ‘덕수궁 롯데캐슬 뜨락’(가칭)을 분양한다. 지난해 10월 분양해 100% 완판된 ‘덕수궁 롯데캐슬’ 아파트·오피스텔과 결합된 복합타운이다. 지하 1층∼지상 1층 60여 개 점포에 지하철 2호선 시청역과 5호선 서대문역이 500m 거리에 있다. 주변에 각종 관공서와 대사관, 기업 등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반도건설은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타운형 스트리트몰인 ‘카림 애비뉴 동탄’을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층으로 이뤄지며 740채 규모의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4.0’ 아파트를 둘러싸는 형태로 조성된다. 세종시에서 성공적으로 분양한 ‘카림 애비뉴 세종’에 이어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카림 라시드가 디자인에 참여했다.

대우건설은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A-29블록에 짓는 ‘동탄2신도시 푸르지오’의 단지 내 상가를 분양한다. 아파트는 지난해 2월 분양해 동탄2신도시 3차 분양 단지 가운데 가장 먼저 계약을 마쳤다. 이 상가는 1개 동 2개 층에 전용면적 26∼40m² 점포 25개로 이뤄졌다. 이 중 12개 점포를 먼저 분양한다.

MDM㈜은 위례신도시 C1-5, 6에 짓는 주상복합 ‘퍼블리시티 위례 중앙 푸르지오’의 단지 내 상가를 분양할 예정이다. 위례 트랜짓몰에 들어서는 4개 동 311채의 주상복합 아파트를 둘러싸는 형태로, 지하 1층∼지상 2층 156실 규모다. 상가는 위례신도시의 중심광장을 마주보고 있고 특히 지상 1층은 모든 점포가 인도와 접한 스트리트몰 형태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상가 분양#청약#투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