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세계 최대 최첨단 반도체 라인 갖춘다

  • 동아경제
  • 입력 2014년 10월 6일 11시 02분


코멘트
삼성전자가 경기 평택에 위치한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산업단지에 세계 최대 규모의 최첨단 반도체 라인을 갖춘다.

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총 85.5만평(283만㎡) 평택고덕산업단지 가운데 23.8만평(79만㎡)을 먼저 활용해 인프라 시설과 첨단 반도체 라인 1기를 건설할 계획이다. 2015년 상반기 착공 예정이며 2017년 하반기 완공 후 가동에 들어간다. 삼성전자는 2017년까지 인프라 조성과 1기 라인 1단계 투자에 15.6조원을 집행하고 남은 부지는 시황에 따라 추가 활용과 투자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고용창출과 국가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최근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반도체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투자를 단행했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경기도와 평택시의 고덕단지 조기활용 검토 요청에 부응하여 당초 계획 대비 라인 가동 시점을 1년 이상 앞당긴 것.

이에 대해 정부는 반도체 라인 조성의 핵심 인프라인 전력공급을 당초 계획보다 1년 이상 앞당겨 2016년말 조기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해 회사 측의 사업을 도왔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6일 경기도·평택시·경기도시공사와 함께 평택산업단지 조기가동을 위한 투자·지원 협약식을 가졌다.

경기도·평택시·경기도시공사는 삼성전자와 함께 전담 TF를 구성하고 신규라인 조기 건립을 위해 신속한 행정지원과 각종 인프라 지원을 적기에 제공할 계획이다.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는 “이번 평택산업단지에 들어서는 반도체 산업단지는 삼성전자 반도체의 미래를 책임지는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이번 투자로 반도체 사업 경쟁력 강화와 국가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반도체 시장은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기기의 수요 증가는 물론 IOT(Internet of Things), 로봇 분야 등 적용범위가 더욱 넓어지고 있다.

이에 삼성전자는 신규라인 확보를 통해 반도체 분야에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이번에 평택산업단지에 건립되는 삼성전자 반도체 최첨단 라인은 차세대 양산기술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 첨단 공정기술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반도체 사업에서 미래대응 기반 마련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현재 국내 기흥·화성에서 메모리와 시스템반도체 등 첨단 반도체를 양산하고 있고 미국 오스틴에서는 시스템 반도체, 중국 시안에는 낸드 플래시를 양산하고 있어, 이번 평택 산업단지 첨단 반도체 라인 건립으로 종합반도체 회사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평택 신규라인 건립으로 경기도는 기흥-화성-평택으로 이어지는 세계 최대규모의 ‘최첨단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해 세계 반도체산업의 메카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지게 될 전망이다.

정진수 동아닷컴 기자 brjean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