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적 문제해결능력 갖춘 영 마이스터(Young Meister)를 육성하는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

  • 입력 2014년 10월 6일 09시 53분


코멘트
요즘은 대학 입시만큼이나 고등학교 진학에도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는 추세이다. 다양한 성격의 고등학교가 많아져서 자신만의 적성을 살리고 싶거나 전문화된 교육을 받고 싶은 학생들은 한 분야에 특성화된 학교를 선택하기도 한다.

유망 분야의 특화된 산업수요와 연계하여 최고의 교육으로 젊은 기술명장(meister)을 양성하는 전문계 고등학교를 ‘마이스터 고등학교’라고 한다.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지역 전략 산업이나 산업계와 연계된 유망 분야에 대해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미래형 직업분야 기술영재를 육성한다.

부산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국립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는 1967년 개교 이래 48년간 28,117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CEO 4천여 명, 국영기업 5천여 명, 대기업 1만여 명, 중견기업 7천여 명의 산업역군들이 국가와 지역사회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 명품 마이스터고등학교이다.

1978년 국제기능올림픽대회를 개최하였고, 2000년 일본 히로시마 현립 공고와 자매결연을 맺은바 있는 부산기계공고는 ‘정밀기계과’와 ‘금형설계과’, ‘조선기계과’, ‘로봇테크과’로 학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 산업현장 맞춤형 기술인력 배출을 위한 학과과정 운영

‘정밀기계과’는 정밀가공에 필요한 기계공작법, 정밀측정 등의 이론과 CNC선반실습, 머시닝센터 실습을 통해 정밀기계 분야의 기술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정밀가공이 필요한 기계, 자동차, 조선, 항공기 분야의 국영기업과 대기업, 이노비즈, 우수 중견기업 등에 취업하게 된다.

‘금형설계과’는 금형설계와 가공에 필요한 기계설계, 금형구조 등의 이론과 CAM활용실습, 금형설계, 금형제작실습을 통해 기계설계, 기계가공조립, 금형 분야의 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기계설계, 기계가공조립, 금형설계제작이 필요한 항공기, 자동차, 산업기계 분야의 공기업, 대기업, 벤처기업, 우수 중견기업,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조선기계과’는 조선 및 중공업 분야에 필요한 선급용접, 로봇용접, 플랜트 배관, 공기조화설비 등의 이론과 실습을 통해 조선 및 플랜트 분야의 기술인재를 길러내고 있으며, 선박 건조, 플랜트 산업, 공조냉동, 건축설비 배관, 조선기자재 생산 분야의 해외법인, 공기업, 대기업, 우수 중견기업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로봇테크과’는 로봇시스템, 자동화시스템운용, 전기회로 등의 이론을 바탕으로 로봇기구제작, 자동화설비보전, 송배전실습 등을 통해 로봇, 자동화, 에너지 분야를 이끌어갈 기술인을 육성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자동화설비, 신재생에너지, 전기․전자 부품생산 분야의 공기업, 대기업, 벤처기업 등에 진출하게 된다.


교육과정과 활동의 품질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지원 아끼지 않아

학급당 20명의 소수정예로 운영되는 부산기계공고는 2013학년도 고교 장학금 수혜 학생의 연간 1인당 평균 장학금이 138만 9천여 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입학 시에는 우수 신입생들에게 장학금 2,000만원을 지급하고 수업료, 실험실습비, 학교운영지원비 전액을 국가에서 지원받고 있다.

게다가 재학생 모두를 수용할 수 있는 현대식 생활관 운영하고 있으며 신입생들은 3월 4주간 학습동기유발학기제를 통해 학업, 취업, 진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준다. 또한, 재학생들에게 해외연수에 대한 다양한 기회를 부여하고, 전공 국가기술자격증은 물론 타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부산기계공고는 국가 산업발전의 초석이 될 전국 최고의 기능영재반을 11개 직종으로 나눠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실무 영어와 명사 특강, 프로젝트실습 등을 통해 100% 취업을 보장해주고 있다.

모교 출신 첫 교장으로서 부임한 부산기계공고 이중순 교장은 “영 마이스터에게 필요한 문제발견, 분석,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창의적인 물건 만드는 능력, 평가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프로젝트 디자인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육활동의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실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전문기술인 육성을 위한 교육시스템을 구현하고자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교육방향과 포부를 전했다.

부산기계공고의 입학안내사항은 학교 방문이나 전화상담, 그리고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도움말: 국립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 www.bmt.hs.kr, 051-719-0110, 0113>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