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 “병영체험, 초심으로 돌아가게 해준 기회”

  • 스포츠동아
  • 입력 2014년 10월 4일 06시 55분


코멘트
가수 지나. 동아닷컴DB
가수 지나. 동아닷컴DB
“대한민국 남자들 정말 대단하지 말입니다.”

군대에서만 쓴다는 ‘다나까’ 어투. 고작 3박4일간 병영 체험이었지만 “그랬지 말입니다” “그런 겁니까?”라는 말투가 아직도 베어있다. 그런 자신을 보면서 “정말 신기하지 말입니다”라며 또 깔깔 웃는다.

가수 지나(27). 캐나다에서 태어나 19살 때 한국에 건너온 그는 불과 1년 전까지도 우리말이 서툴러 한참을 고민하고 말을 꺼내곤 했다. 무대에서도 섹시하고 가녀린 모습만 보여줬던 그가 최근 방송한 MBC 예능프로그램 ‘일밤-진짜 사나이’ 여군특집 편에서 인간미 넘치는 ‘진짜 사람(?)’같은 모습으로 남성들은 물론 여성 팬들을 사로잡았다.

아무리 방송이라고 해도 지나에게 병역체험은 무모할 정도로 큰 도전이었다. 남자들도 입대하면 하루 이틀은 적응하기 힘들다는데, 여자이고 더욱이 오랜 해외생활을 해왔던 지나에게 군대는 “일생일대의 위기”와도 같았다.

“언어의 장애(?)가 있어서 상대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 발음이 어렵거나 뜻이 어려운 말은 무슨 말인지 말 모른다. 군대에서는 ‘다 아니면 까’로만 말을 맺어야 하고, 말뜻을 이해하지 못해도 질문을 해선 안 된다. ‘관등성명’이라는 단어도 어려웠고 그걸 하는 것도 쉽지 않았다. 경례할 때 ‘충성! 정통해야 따른다!’라는 구호도 ‘정통해야 딸한다!’라고 잘 못 알고 있었다. 집에 돌아와서 틀렸다는 걸 알았다.”

병영체험이라지만 지나는 ‘군대’에서 화생방, 유격훈련 등을 일반 병사들과 똑같이 실습했다. “죽을 것 같이 힘들었다”는 그는 “그래도 잊지 못할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뿌듯해했다.

“힘들면 포기하는 스타일이었다. 속마음으로는 소속사에 전화해서 제발 집에 보내달라고 말을 하고 싶었다. 그런데 할 수 없었다. 안 되더라. 힘든 고비를 하나씩 넘기면서 정신력으로 버텼다. 함께 한 라미란, 홍은희, 김소연, 박승희, 맹승지, 혜리 등 그들이 없었다면 끝마치지 못했을 것 같다.”

방송은 9월 말까지 5회에 걸쳐 공개됐지만, 이들이 병역체험을 하고 온 건 8월 초다. 두 달이 지나고도 이들은 모바일 메신저에서 단체 대화방을 만들어 “좋은 아침입니다” “보고 싶습니다” “점심은 먹었습니까?” “사랑합니다”라는 등 소소한 대화를 나눈다.

“여자들에게도 의리와 우정이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하는 중요한 경험이었다. 눈물 콧물 다 빼고 보여주지 않아도 되는 모습까지 다 보여줬지만 후회는 없다. 원래 혼자 일어나지 못하는데, 군대에 다녀오니 아침에 눈이 떠지더라. 다시 군대에 가라고 하면 체력 등 모든 걸 갖추고 가고 싶다. 여자들도 꼭 한번쯤 가보면 좋을 것 같아서 주위에 추천하고 있다.”

달라진 정신력이 지나를 변하게 하고 있다.

“벌써 데뷔 5년차다. 쉽게 생각하고, 나태해질 수 있는데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새 기운을 받고 현재 작업 중인 새 앨범에 수록될 곡들도 잘 나올 것 같다. 일하는 것도 재밌고,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하고 있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트위터@mangoosta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