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멘토프로젝트] 라인이 살아나고 건강해지는 ‘핫요가’편

  • 입력 2014년 6월 30일 14시 31분


피부주치의이자 여성 건강관리 전문가인 설레임의원 강남점 강정하 원장이 피부멘토프로젝트의 일곱 번째 시간으로 ‘핫요가’편을 마련했다. 본 행사에서 강 원장은 “핫요가를 비롯한 운동과 식이요법은 여성의 몸 라인을 아름답게 살려주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 관리에도 탁월하다”며 꾸준한 생활 습관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운동이 몸에 좋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는 왜 운동이 몸에 좋으며 어떻게 해야 몸에 좋은지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 그렇다보니 운동은 늘 많은 이들에게 ‘작심삼일’의 대명사가 되곤 한다. 호기롭게 시작했던 운동을 며칠 만에 포기하게 되는 데는 본인의 의지가 부족한 탓도 있지만, 운동의 절실한 필요성에 대한 이해나 동의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같은 내용을 방증하듯 문화체육관광부가 조사한 ‘국민생활체육 참여 실태조사(2012년)’에 따르면 국민 3명 중 1명꼴인 35.9%만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더욱이 10대 여성의 73%, 20대 여성의 67%는 전혀 운동을 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젊은 여성들의 건강에 대한 우려를 낳았다.

운동하지 않는 사회… 비만한 사회
지난 6월 17일, 다이어트업체 ‘14일동안’ 강남본점에서 ‘피부멘토프로젝트 핫요가편’이 열렸다. 피부멘토프로젝트는 피부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각 분야 전문가 12명과 설레임의원 강남점 강정하 원장이 매달 새로운 주제로 생활 속의 피부·체형관리법을 알려주는 프로젝트이다. 본 행사에서는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해 강 원장이 강연했으며, ‘14일동안’의 강사진이 집에서 할 수 있는 핫요가 동작을 시연해 보였다.

“운동은 좋은 식품이나 스킨케어만큼이나 피부에 중요해요. 그 이유는 칼로리 소모와 지방 연소를 도와 비만을 예방할 뿐 아니라, 탄력 있고 날씬한 몸매와 건강한 피부톤을 찾도록 돕기 때문이죠. 이처럼 중요한 운동이지만, 많은 이들이 효과적인 운동법을 몰라 쉽게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어요.”

이날 강 원장은 강의를 통해 S라인 프로젝트를 강조했다. ‘S라인’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라인으로 그 마음을 담아낸 설레임의원의 대표적인 체중조절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S라인 프로젝트의 가장 기본은 ‘식사요법’이다.

식사일지를 기록하는 것을 기초로 하는 해당 요법은 객관적인 식사량과 영양분 섭취 정도를 분석할 수 있어 다이어트 하는 이들에게 유용하다. 먼저 식사는 1,200~1,500kcal를 규칙적으로 세끼에 나누어 먹는 게 좋다. 단 이때 식사간격은 4~5시간이 넘지 않도록 한다. 식단은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하되, 밥보다 채소위주의 반찬을 많이 먹는 게 좋다.

피해야 할 음식은 참기름이나 깨, 올리고당, 설탕 등이며 부피는 크지만,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체형관리에 이롭다. 간식은 100kcal 정도로 제한해 저지방우유나 과일, 삶은계란, 고구마 등을 먹는 것이 좋다.

“식욕을 참으면 오히려 코티솔이란 호르몬이 증가해서 체지방이 축적되기 쉬워요. 무조건 먹는 걸 줄여서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기보다는 현명하게 식단을 짜고, 천천히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식단조절에 도움이 돼요.”

강 원장은 행동요법으로 "배가 고플 때 정해진 장소에서 먹을 것"을 강조했다. 많은 여성이 배가 고파서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심심하거나, 우울하거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음식을 먹는 경우도 흔하기 때문이다. 최근 외신의 보도에 따르면, 영국 남녀 회사원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회사원 대부분은 하루 최소 2회의 간식을 먹었고 3회 이상의 간식을 먹는 사람도 30% 이상이었다.

정신과 신체의 균형을 찾아주는 ‘핫요가’
강정하 원장은 “운동은 저충격 유산소 운동을 하되 개인의 특성에 맞게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운동을 시작할 때는 가벼운 운동으로 20분 정도를 하다가 1~2주 간격으로 10분씩 늘리면서 약 한 시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이 어렵다면, 지하철 2~3정거장을 걷거나 계단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몸은 자꾸 움직일수록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순환과 대사가 증진되어 면역력이 증가할 뿐 아니라 피부노폐물도 잘 걸러져요. 그만큼 영양공급이 잘되니 젊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지요. 즉, 피부탄력과 건강한 몸을 유지하려면 많이 움직여야 해요.”

이어 14일동안의 임민희 강사의 핫요가 시연과 설명이 이어졌다. 핫요가는 요가의 발생지인 인도의 환경을 그대로 옮겨 실내온도 38℃의 전용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요가를 뜻한다. 이러한 핫요가는 14일동안이 도입하여 한국인의 체형에 맞는 동작을 고안해 건강과 미용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운동법으로 발전시켰다.

핫요가는 팔, 복부, 허벅지, 종아리 등의 부분다이어트 및 전신다이어트, 그리고 유연성 강화와 체형 교정, 바디라인의 사이즈 감소 및 탄력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4일동안의 임민희 강사는 “핫요가는 육체와 정신의 합일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마음의 안정을 찾아준다”며 “체형교정으로 신체의 밸런스를 맞춰주고, 심폐기능 및 기초대사량을 향상시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높다”고 설명했다.

또한, 임 강사는 “핫요가는 땀을 많이 배출해 몸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함께 내보내 준다”며 “이를 통해 맑은 혈색을 되찾고 피부 탄력을 유지시켜주는 것은 물론,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설레임의원 강남점과 14일 동안은 운동과 메디컬케어의 장점만을 선별해, 다이어트를 통합의학적 관점에서 관리하는 ‘14일동안 설레임’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런칭하기도 했다.

상체 숙이기 자세
하체부종, 복부비만 해결

1 왼 다리는 바깥쪽부터 구부려서 두 발꿈치가 왼쪽 엉덩이에 가까이 오도록 하고 오른쪽 발목은 몸통 쪽으로 당겨준다.
2 두 팔은 위로 들어 올려 합장하고 숨을 들이쉰다.
3 숨을 내쉬면서 왼손으로 오른발을 잡고 오른손은 옆으로 내려놓은 뒤 척추를 길게 눌러준다. (턱은 몸쪽으로 살짝 당기고 척추는 바르게 편다.)
4 상체를 숙여 두 손으로 오른발을 잡고 자세가 완성되면 호흡하며 유지한다.

영웅자세
옆구리 운동

1 무릎을 꿇고 앉아 양손 깍지를 끼고 숨을 들이마시며 팔을 위로 쭉 뻗는다.
2 숨을 내쉬면서 엉덩이는 오른쪽 바닥으로 내리고 상체는 왼쪽으로 기울인다.
3 왼손으로 오른손목을 잡고 기울인 방향으로 쭉 늘려준다. 시선은 천장을 바라보고 자세가 완성되면 편안한 복식호흡을 유지한다.

고양이 변형 자세
전신근력 운동


1 무릎을 바닥에 대고 매트에 엎드린다. 두 무릎을 골반너비로 두 손은 어깨너비로 바닥을 짚어준다.
2 숨을 내쉬면서 오른 무릎과 이마가 닿도록 하고 등은 동그랗게 말아준다.
3 숨을 마시면서 오른 다리를 위로 뻗어주고 시선은 천장을 바라본다. (2→3번, 반복 8회) 8회가 끝나면
다리를 골반 높이에 맞춰주고 팔을 앞쪽으로 뻗고 다리는 뒤쪽으로 뻗어 팔과 다리를 일직선으로
맞춰준다. 자세가 완성되면 호흡하며 유지한다.

‘설레임 12명의 피부멘트프로젝트’란?
설레임의원 강남점에서는 피부주치의 강정하 원장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피부관리비법을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알려주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색채테라피’, ‘피부가 좋아하는 요리법’,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얼굴 혈색 개선 및 몸매 관리 스트레칭’, ‘우리 몸이 좋아하는 주스’, ‘올바른 화장품 사용법’ 편을 진행한 바 있다.


사진·기사제공 : M미디어 라메드 김수석 기자 (kss@egihu.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