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머신 타고 돌아온 듯… 칠순잔치하는 기분이에요”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10년만에 ‘백마강 달밤에’ 연출-캐스팅… 오태석-성지루-박희순 ‘3色 토크’

“할멈∼.” “부르셨어요?” 의자왕 역의 송영광이 부르자 흰 한복을 입은 채 지팡이를 베고 자고 있던 이가 일어난다. 쪽 찐 흰머리 가발을 쓴 할멈 무당 역의 성지루(46)였다.
잠시 후. “여게 뉘집 요강 있으면 나 좀 가져다 줄라우”라며 뽀글뽀글한 파마머리 가발에 선글라스를 쓴 이가 등장했다. 이번엔 젊은 남자 무당인 영덕 역의 박희순(44)이다.
극단 목화의 창단 30주년 기념 연극 ‘백마강 달밤에’(극본·연출 오태석) 연습이 진행되고 있는 13일 서울 대학로 예술마당.
성지루 박희순 손병호 등 극단 목화 출신으로 영화, 드라마에서 활약하고 있는 배우들이 뭉쳤다.
1993년 초연된 ‘백마강…’은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에게 몰살당한 백제인의 원혼을 위로하는 굿판을 그린 작품.
과거와 현재가 교차하는 가운데 토속적이면서도 해학적인 무대가 펼쳐진다.
성지루는 할멈 무당, 박희순은 젊은 남자 무당, 손병호는 의자왕 역으로 각각 더블 캐스팅됐다.
오태석 연출가(74)와 성지루 박희순과 이야기를 나눴다.

극단 목화의 오태석 연출가(가운데)와 배우 성지루(왼쪽) 박희순. 오 씨는 “바깥에서 비바람 맞고 홀로 서면서 터득한 걸 무대에 쏟아내는 게 고맙다”면서 “후배들과 함께 숨 쉬다 보면 자기 점검도 된다”고 말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극단 목화의 오태석 연출가(가운데)와 배우 성지루(왼쪽) 박희순. 오 씨는 “바깥에서 비바람 맞고 홀로 서면서 터득한 걸 무대에 쏟아내는 게 고맙다”면서 “후배들과 함께 숨 쉬다 보면 자기 점검도 된다”고 말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성지루=아버지 칠순 잔치 하는 기분이에요. 10년 만에 희순이랑 같이 무대에 서네요. ‘백마강…’은 여러 번 공연했지만 처음 하는 것처럼 어려워요.

▽박희순=‘백마강…’에서 지루 형 바보 연기는 최고였어요. ‘성지루 레전드’였다니까요.(웃음)

▽오태석=연극은 마라톤이야. 긴 숨쉬기를 잊어버리지 않았나 걱정했는데 3, 4일 만에 복구하대.

▽박=선생님이 뛰어나와서 시연하는 거며 하나도 안 바뀌었어요. 타임머신 타고 옛날로 돌아온 것 같아요.

▽오=둘 다 여물었어. 치장 안 하고 그대로 보여주는 게. 지루는 더 묵직해진 메주 같고, 희순이는 오장육부 몸시계가 좋아.(웃음)

드라마와 영화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다 연어처럼 목화 기념 공연에 참여한 두 배우를 대견한 눈빛으로 바라보던 오 연출은 “편하게 얘기 나누라”며 자리를 비켜줬다.

▽박=처음 연습할 때는 에너지를 발산하는 게 힘들었어요. 나 혼자 말끝 내리면 ‘영화 하더니 저런다’ 할까 봐 후배들 모르게 일찍 나와 연습했어요.

▽성=연기가 충분히 농익은 후 관객과 만나고 싶은데….(요즘 SBS 드라마 ‘너희들은 포위됐다’에 출연하고 있다)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덜 익힌 채 보여주다 후배들에게 누가 되지 않을까 걱정돼요.

▽박=아, 옛날에 새벽까지 술 마시고 아침에 겔포스 짜 먹던 기억나요.(웃음)

▽성=무대에서 신문지 덮고 잤는데….(웃음) 희순이에게 많이 의지했어요. ‘아침 한때 눈이나 비’에서는 둘이 양아치 역을 했어요. 제 성격이 많이 어두워 가벼운 연기가 안 되는 거예요. 선생님에게 엄청 혼난 뒤 희순이에게 ‘지금부터 무조건 웃을 거니까 딴 사람들이 다 미친놈이라고 해도 너만큼은 나를 알아줘라’고 했어요. 그러고는 공연 끝날 때까지 이렇게(하회탈처럼 입꼬리를 올리며) 다녔어요. 결국 그 역을 소화해 냈어요.

▽박=형이 참 고생을 많이 했어요. 똑같은 일도 형이 하면 더 불쌍해 보였어요.(웃음)

▽성=(오른손 엄지손가락을 보여주며) 티눈처럼 보이지만 세트 만드느라 대패질하다 가시가 박힌 자국이에요. 손재주가 없어도 목화에 들어오면 톱 망치 못 줄자만 있으면 집 한 채 올리게 돼 있어요.(웃음) ‘여우와 사랑을’에서 나온 자동차도 제가 만든 거예요!

▽박=목화에 있는 12년 동안 개근했어요. 한 번 빠지면 배역이 없어지거든요. 선생님은 극본을 직접 쓰시면서 연출하시니까 배역 죽이고 살리는 게 다 선생님 손에 있었죠.(웃음)

▽성=목화는 진짜 땀 많이 흘리고 에너지를 많이 발산하는 극단이에요. ‘목화에서 10년 했다’고 하면 다들 인정해줘요.

▽박=이번 무대에 서기 전에는 많이 걱정됐는데 막상 서 보니 잘한 것 같아요. 내가 어떤 뿌리에서 컸는지, 어디를 딛고 있는지 확인하게 됐으니까요.

20일∼7월 6일 서울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 3만 원. 02-745-3966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
#오태석#성지루#박희순#손병호#백마강 달밤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