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다큐멘터리 제작·모델 워킹·RC카 조립… 심층 진로체험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학-언론사 연계 진로스쿨 미리보기

지난해 국민대 자동차스쿨 수업 모습(왼쪽)과 지난해 경기대 모델스쿨에 참가한 고교생이 메이크업을 받는 모습(오른쪽).
지난해 국민대 자동차스쿨 수업 모습(왼쪽)과 지난해 경기대 모델스쿨에 참가한 고교생이 메이크업을 받는 모습(오른쪽).
심층 진로탐색 프로그램인 ‘대학-언론사 연계 진로스쿨’(진로스쿨)에 참가하는 고교생 자녀는 프로파일러, 모델, 외교관, 호텔리어 등 자신이 꿈꾸는 직업 분야의 전공교수와 직업인의 강의를 듣고 실습을 하면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 다가오는 여름방학, 고교생 자녀의 꿈에 날개를 달아줄 진로스쿨 프로그램을 미리 살펴보자.

진로스쿨 일정, 커리큘럼, 신청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동아이지에듀 홈페이지(www.dongaezedu.com) 참조. 접수는 7월 6일까지(사전등록 상황에 따라 조기 마감될 수 있음). 02-362-5110


경기대 경찰행정스쿨

도심에서 인질극이 발생했다. 범인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인질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경기대 경찰행정스쿨은 범인의 심리 파악하기, 지문 및 혈액 찾기, 혈흔 형태 파악과 족적 분석 등 경찰관, 프로파일러, 과학수사요원 진로를 체험한다.

경기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전·현직 수사기관 전문가 등이 강사로 나서 실제 과학수사에서 활용하는 방법으로 범인을 찾는 실습을 한다.


경기대 모델스쿨

경기대 모델스쿨은 유명 모델인 이정아, 이기린 등 경기대 모델학과 교수에게 포토포즈 및 워킹 교육을 받으며 모델의 꿈을 키우는 프로그램. 모델의 기본 자질인 워킹부터 스타일링 연출, 패션 메이크업 방법 강의를 듣는다. 전문 사진작가가 프로필 사진 촬영을 하고, 모델스쿨 마지막 날에는 직접 모델이 되어 패션쇼를 해본다. 모델스쿨 수료자는 경기대 모델학과에 지원하면 일부 혜택을 줄 예정. 진로스쿨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소속사 및 광고 오디션을 볼 기회도 준다.


경희대 체육스쿨


스포츠 마케터, 재활치료사, 퍼스널 트레이너 같은 체육 관련 직업을 탐색하고, 체육대학 입시를 대비하는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수업은 경희대 서울캠퍼스에서 한다.

참가 학생은 ‘스타선수 이미지 마케팅 전략 세우기’ ‘운동선수의 삶과 성공스토리’ 강의를 들으며 진로를 탐색한다. 또 입시 전문가의 ‘체육 관련 진출 분야 및 2015 체육대학 입시 설명’을 통해 체육대학 입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준다.

체육대학 입시에 필요한 기초실기 준비도 한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체육대학에서 최신 장비를 이용한 기초체력 검사도 받는다.


경희대 미디어스쿨


기자, PD, 아나운서, 광고PR인 등 미디어 분야의 진로를 꿈꾸는 고교생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경희대 언론정보학과 현직 교수진이 전공수업을 진행한다.

신문 및 방송 뉴스영상 만들기(기자반), 단편영화·다큐멘터리·홍보영상·UCC 제작하기(PD반), 방송원고 스피치 촬영(아나운서반), 광고PR 기획안 만들기(광고PR기획반) 등 해당 직업을 체험하는 실습을 한다. 실습은 현직 방송·신문기자, PD, 아나운서, 광고PR인의 지도로 진행된다. 수업은 경희대 서울캠퍼스에서 한다.



국민대 디자인스쿨

공업, 시각, 의상, 도자공예 등 디자인 분야의 진로탐색을 하는 프로그램. △공업디자인 △영상디자인 △실내디자인 △시각디자인 △의상디자인 △도자공예 △금속공예 △자동차·운송디자인 중 한 가지 과정을 선택해 수업을 듣는다.

카탈로그제작(시각디자인), UX디자인실습(공업디자인) 같은 디자인 실습을 한다. 참가한 고교생 자녀는 국민대 교수진의 지도를 받으며 국민대 조형대학 실습실에서 포트폴리오를 만든다. 마지막 날에는 학생이 만든 작품으로 전시회를 연다.

국민대 자동차스쿨


자동차공학 연구원, 엔지니어 등 자동차 분야 진로를 탐색하는 프로그램. 국민대 자동차학과 교수에게 자동차의 기초·원리 수업을 듣고 국민대 자작차동아리 코라(KORA) 학생들과 RC카를 분해·조립하는 실습을 한다. 컴퓨터자동설계(CAD) 프로그램으로 자동차 스케치를 해본다. 3D프린터를 이용한 자동차 프린팅 시연과 전문 프로레이서의 레이싱 시범을 보며 꿈을 키울 수 있다.

서울대 치의학스쿨


치과의사를 꿈꾸는 고교생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교수가 진행하는 치의학개론, 치의학연구방법론 수업을 듣는다. △바이오필름을 이용한 향균력 실험 △구강 내 세균관찰 △플라크 착색 관찰 등 실제 서울대 치의학대학원의 교과 과정을 체험한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소논문을 작성한 뒤 서울대 교수진에게 첨삭·평가도 받는다.

성균관대 심리스쿨


심리상담가, 헤드헌터 등 심리학을 활용한 다양한 직업분야 진로탐색을 하는 프로그램.

‘대인관계 갈등해결법’ ‘스트레스 관리법’ 수업을 들으며 평소 학교와 가정에서 자주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 심리분석적 방법을 배운다.

‘성공을 부르는 조직 리더의 자질’ ‘심리적으로 감동을 주는 강연’ ‘효과적 갈등관리와 소통 방법’ 등을 주제로 한 성균관대 심리학과 교수의 강의도 진행된다. 리더의 필수 역량인 창의성을 기르는 프로젝트 수업도 진행된다.

세종대 호텔·외식스쿨


호텔 및 외식업계 최고경영자, 호텔지배인, 스타 셰프를 꿈꾸는 고교생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프런트, 객실, 카지노 등 호텔 분야의 서비스 실습(호텔경영반)과 테이블 세팅 및 푸드스타일링, 프랜차이즈 창업을 위한 음식 메뉴개발 실습(외식경영반)이 진행된다. 세종대 호텔관광대학 교수진 및 유명 호텔 지배인, 스타 셰프 등이 학생들을 지도한다.

호텔 현직인의 특강을 통해 생생한 직업현장 이야기와 관련 직종의 전문가가 되는 데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고 어떻게 준비하는지를 듣는다. 호텔 및 외식업계 마케팅 분석을 바탕으로 사업계획서도 만들어 본다.



이화여대 초등교사스쿨


초등학교 교사를 꿈꾸는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이화여대부속초에서 태블릿PC를 활용한 스마트 IT수업과 지속가능 발전교육(ESD), 융합인재교육(STEAM) 등을 경험해본다. 참여 학생이 모의 수업을 진행하는 장면을 녹화한 뒤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교수가 피드백을 해준다.

초등교사의 삶에 대한 이화여대부속초 교장선생님의 강연을 통해 교직생활을 이해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학생들과 함께하는 이화여대 캠퍼스 투어도 진행된다.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방송작가·성우·영화감독스쿨

영화나 방송 현장에서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프로그램. 현장 경험이 풍부한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교수와 함께하는 실무 교육을 받는다. 방송작가반은 드라마·영화 시놉시스 및 쇼·음악, 예능 기획안을 직접 써본다. 성우반은 교양·다큐멘터리 내레이션과 애니메이션 더빙을 해본다. 영화제작반은 카메라를 활용한 촬영기법을 배운 뒤 시나리오, 촬영, 편집 과정을 거쳐 단편영화를 만들어본다.


한국외대 외교스쿨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외교관이 되거나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싶은 고교생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글로벌 시대의 국제매너와 외교관의 삶, 한국외교 60년과 국제법의 역할, 국제기구 진출 방법 등을 주제로 한국외대 LD(Language & Diplomacy)학부 교수와 전·현직 외교관 및 국제기구 종사자가 강의한다.

마지막 날에는 모의 유엔총회를 직접 진행해본다. 모의 유엔총회 경험이 있는 대학생 멘토가 의제설정은 어떻게 하는지, 기조 연설문 낭독을 잘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지도한다.

이비치 기자 ql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