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Cup Brasil 2014]그라운드의 지배자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이탈리아-코트디부아르 구한 두 노장

이탈리아 축구대표팀 미드필더 안드레아 피를로가 15일 브라질 마나우스의 아마조니아 경기장에서 열린 잉글랜드와의 브라질 월드컵 D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공을 트래핑하고 있다. 피를로는 이 경기에서 92%의 패스성공률을 기록하며 이탈리아의 2-1 승리를 
이끌었다. 마나우스=GettyImages 멀티비츠
이탈리아 축구대표팀 미드필더 안드레아 피를로가 15일 브라질 마나우스의 아마조니아 경기장에서 열린 잉글랜드와의 브라질 월드컵 D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공을 트래핑하고 있다. 피를로는 이 경기에서 92%의 패스성공률을 기록하며 이탈리아의 2-1 승리를 이끌었다. 마나우스=GettyImages 멀티비츠
나이를 잊었다는 평가를 받는 ‘중원 사령관’ 안드레아 피를로(35·유벤투스)와 ‘악동’ 마리오 발로텔리(24·AC 밀란)가 ‘죽음의 D조’에서 이탈리아를 구했다. 일본 열도는 ‘드록신(神)’ 디디에 드로그바(36·갈라타사라이)의 활약에 슬픔에 빠졌다.

○ ‘중원 사령관’ 피를로-‘악동’ 발로텔리 콤비

피를로와 발로텔리의 나이 차는 11세. 세대 차를 넘어 침착하고 묵묵히 플레이를 하는 피를로와 다소 건방진 듯 다혈질인 발로텔리는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조합이다. 하지만 15일 브라질 마나우스의 아마조니아 경기장에서 열린 D조 1차전에서 ‘종주국’ 잉글랜드를 무너뜨리는 데 있어서는 환상의 콤비를 이뤘다.

긴 머리와 수염이 트레이드마크인 피를로는 중원에서 정확한 패스와 재치 있는 플레이로 잉글랜드의 조직력을 무너뜨렸다. 이날 전반 35분 터진 클라우디오 마르키시오(유벤투스)의 선제골은 피를로의 플레이에서 나왔다. 오른쪽에서 마르코 베라티(파리 생제르맹)가 볼을 밀어주자 수비수 한 명을 달고 움직이던 피를로가 공을 그대로 다리 사이로 흘려보냈다. 피를로의 움직임에 집중하던 잉글랜드 수비진 사이에 틈이 벌어졌고 그 사이로 마르키시오가 슈팅해 골네트를 가른 것이다. 국제축구연맹(FIFA) 경기 리포트에 따르면 피를로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많은 112차례의 패스를 시도하고 103차례 연결해 92%의 성공률을 기록했다. 사실상 잉글랜드는 피를로의 칼날 패스에 무너진 것이다.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 이탈리아를 정상에 올려놓은 주역이었던 피를로는 후배들을 위해 이번 대회를 끝으로 은퇴한다.

발로텔리는 후반 5분 오른쪽 측면에서 안토니오 칸드레바(라치오)가 올린 크로스를 골 지역 왼쪽을 파고들며 머리로 받아 넣었다. 수비수 게리 케이힐(첼시)을 따돌리고 들어가는 움직임이 압권이었다. 과격한 행동으로 구단에 거액의 벌금을 내고 여성 교도소가 궁금하다며 차를 타고 난입하는 등 경기장 안팎에서 기행을 일삼아 ‘악동’으로 불리던 발로텔리가 이탈리아의 영웅으로 거듭나는 순간이었다. 대회 직전 벨기에 출신 여자친구에게 청혼한 발로텔리는 “첫 월드컵 무대에서 골을 기록해 정말 행복하다. 이 승리를 내 미래의 아내에게 바친다”며 활짝 웃었다.

AP통신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병기(兵器)’가 잉글랜드를 무너뜨렸다고 전했다. 한편 이탈리아가 잉글랜드를 꺾고, 조 최약체로 평가되는 코스타리카가 우승 후보로 거론되는 우루과이를 3-1로 꺾는 이변을 연출하면서 D조는 혼전 양상을 띠었다.

○ 드록신 존재감에 무너진 열도

남아공 월드컵 16강을 넘어 원정 대회 최고 성적을 노리던 일본은 교체 출장한 드로그바의 무서운 존재감 앞에 무릎을 꿇었다. 일본은 이날 헤시피의 페르남부쿠 경기장에서 열린 코트디부아르와의 조별리그 C조 1차전에서 전반 16분 혼다 게이스케(AC 밀란)의 선제골로 앞서 갔다.

그렇지만 사타구니 부상으로 선발에서 제외됐던 드로그바가 후반 17분 교체 출전하면서 분위기는 물론이고 결과까지 달라졌다. 드로그바에게 상대 수비수들의 견제가 집중되는 사이 코트디부아르는 후반 19분 윌프리드 보니(스완지 시티)에 이어 21분 제르비뉴(AS 로마)까지 헤딩골을 성공시키며 단숨에 경기를 뒤집었다. 일본으로선 드로그바 등장 4분 만에 2골을 헌납했다. 스포츠닛폰 등 일본 언론들은 “드로그바에게 신경을 쓰는 사이 다른 선수들에게 당하고 말았다”고 패인을 분석했다.

드로그바는 4년 전 남아공 대회를 앞두고 가진 일본과의 평가전에서 오른팔 척골이 부러지는 부상을 당해 정작 월드컵에서 제대로 활약하지 못했는데 이번 월드컵 일본과의 첫 경기에서 당시의 빚을 갚았다. 이날 승리로 코트디부아르는 사상 첫 16강 진출이 유력해진 반면 월드컵 본선에서 아프리카 팀에 첫 패배를 당한 일본은 16강으로 가는 길이 험난해졌다.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이탈리아#코트디부아르#안드레아 피를로#디디에 드로그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