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안배 치중… 국가개조 지휘할 개혁총리 미지수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내각 개편/총리후보 문창극]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을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하면서 정국 돌파에 시동을 걸었다. 조만간 청와대와 내각의 추가 개편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자는 일단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앞두고 있다. 청문회를 통과해 임명동의를 받으면 박 대통령이 내건 ‘국가 대개조’ 작업을 진두지휘하면서 등 돌린 민심을 수습하는 중책을 맡게 된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정치와 행정 경험이 전무한 언론인 출신 총리가 정국을 수습하고 국정 개혁을 다그칠 최적임자인지에 대해 반론도 나온다.

○ 충청 출신 총리로 민심 수습 시동


문 후보자는 지역적으로 충북(청주) 출신이다. 김대중 정부 시절 김종필(충남 부여), 이명박 정부 시절 정운찬(충남 공주) 총리 이후 첫 충청 출신 총리 후보다. 충북으로는 처음이다.

충청 출신을 발탁한 것은 지방선거에서 충청지역 광역단체장 4곳을 모두 내준 데 따른 민심 수습 차원이라는 해석이 많다. 새누리당의 한 핵심 당직자는 “미니총선으로 치러질 7·30 재·보궐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충청 민심을 가장 먼저 다독여야 한다는 전략적 판단이 인선 과정에 작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국정의 주요 요직에 부산·경남(PK) 인사들이 많아서 제기된 특정지역 독식 논란을 해소하려는 포석도 깔려 있는 것도 보인다.

박근혜 방식의 변화를 점치는 관측도 있다. 법조인이나 관료 출신이 아니라 언론인 출신을 총리로 기용해 ‘소통 부족’ 지적을 해소하려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 후보자는 청주에서 태어난 뒤 서울(서울고)에서 고등학교를 나왔다. 충북 지역에서 활동하지 않은 데다 정치적 상징성도 없어 충청권 민심을 다독이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 책임 총리 한계 있을 듯

‘관피아(관료+마피아)’를 비롯해 세월호 참사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들을 바로잡는 작업에 문 후보자가 최적임자인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다. 인천대 이준한 교수(정치학)는 “공직 경험이 전혀 없는 문 후보자가 내각을 틀어쥐고 개혁을 진행해 나가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는 과거와 달리 새 총리에게 상당한 개혁의 전권을 주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문 후보자가 어느 정도 정치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개혁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여당과의 끈끈한 유대관계가 필요하고 대야(對野) 소통 능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문 후보자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여의도 정치’와 화학적 결합을 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결국 공직 경험이 없는 문 후보자가 책임 총리로 자리매김하느냐는 박 대통령이 얼마나 많은 권한을 총리에게 위임할 것인지에 달려 있다. 여권에서는 문 후보자가 총리가 될 경우 경제부총리와 신설되는 사회부총리의 역할이 더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 청문회 통과 가능할까


청와대는 이번 인선과정에서 도덕성을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삼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안대희 후보자가 낙마한 상황에서 새 총리 후보까지 도덕성 논란을 낳을 경우 7·30 재·보선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의식했다고 한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최근 청와대에 “반드시 무결점 인사를 골라야 한다”고 진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가족 중에 문제가 될 만한 부분도 없고 도덕성에도 별다른 하자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하지만 야당은 “그동안 문 후보자가 쓴 칼럼이 보수 진영에 편향돼 있었다”며 철저한 검증을 예고하고 있어 청문 과정에서 논란이 벌어질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청와대#내각 개편#문창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