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영란法 등 국가대개조 박차”… 野 “당직 개편후 세월호國調 총력”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6·4 지방선거 이후]
선거 승부 못낸 여야, 2라운드는 ‘쇄신 경쟁’
이완구 “당리당략 정치권도 개조”… 박영선 “관피아 방지법 처리할것”

지방선거 민심이 여야 어느 쪽 손도 확실하게 들어주지 않은 만큼 향후 정국 주도권을 놓고 여야 간 치열한 다툼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선거에서 드러난 국민의 뜻이 결국 ‘변화와 쇄신’에 대한 요구라고 판단한 양측은 벌써부터 주도권을 쥐기 위한 샅바싸움이 치열하다.

○ 새누리, 국가 대개조 작업에 박차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은 ‘국가 대개조’ 작업에 가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세월호 참사로 맞은 정치적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만큼 향후 정국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사회 곳곳에 쌓인 적폐(積弊)를 털어내는 국가 대개조로 승부를 보겠다는 구상이다.

당장 새누리당은 세월호 참사 후속 대책으로 제시한 박근혜 대통령의 국가 대개조 작업을 뒷받침하는 데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6일 동아일보와의 전화에서 “외형적으로 선진국이지만 소프트웨어는 후진성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김영란법(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과 유병언법(범죄 수익 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 세월호 특별법 등을 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비판을 받아 온 정치권의 쇄신도 새로운 어젠다로 삼을 태세다. 이 비대위원장은 “솔직히 정치권도 선진화된 시스템이 아니다”면서 “국가 대개조의 콘셉트에 정치 선진화도 포함시켜 당리당략이나 진영 논리가 아닌 통합과 화합, 대화의 정치를 만들겠다”고 했다.

새누리당은 다음 달 14일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하고 당 체제 정비를 마칠 예정이다.

○ 새정치, 대대적인 쇄신 드라이브

새정치민주연합도 지방선거 민심이 당의 변화를 요구한다고 보고 ‘쇄신’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그 신호탄은 당직 개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방선거 직후 김한길 공동대표의 측근인 최재천 전략홍보본부장이 사의를 밝혔고 최원식 전략기획위원장, 김관영 비서실장이 사표를 제출할 예정이다. 임기 1년이 된 정책위원장, 민주정책연구원장 등 주요 당직도 교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당 관계자는 “공동대표들이 편하게 당 쇄신을 추진하도록 주요 측근들이 한발 앞서 자리를 비워야 한다는 데 공감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6월 국회에서는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국민이 납득할 만한 진상 규명을 하고 △안전 관련 법령 점검 △관피아(관료+마피아) 방지 법안 통과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통화에서 “세월호 국조특위, 안전 관련 법안 및 관피아 방지 법안 처리, 그리고 정부조직 개편안 등 네 가지 주요 의제에 대해 성과를 거둬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6월 국회 성과를 등에 업고 7·30 재·보궐선거에서 정면승부를 펼치겠다는 구상이다.

고성호 sungho@donga.com·민동용 기자
#김영란법#이완구#박영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