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덕 기자회견 “내 부덕의 소치지만…공작정치일 수도”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2일 08시 49분


코멘트
고승덕 기자회견. 사진=변영욱 기자 cut@donga.com
고승덕 기자회견. 사진=변영욱 기자 cut@donga.com
고승덕 기자회견

고승덕 서울시교육감 후보가 장녀 희경(미국이름 캔디 고·27) 씨의 페이스북 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것이 나의 부덕의 소치"라고 밝혔다.

1일 고승덕 후보는 서울 을지로 선거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히면서도 자신을 '공작정치의 희생양'으로 표현하며 후보직에서 사퇴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고승덕 후보는 우선 "딸이 아버지를 향해 이런 글을 쓴 데 대해 세세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과장됐다고 따지기보다는 모든 것이 제 부덕의 소치임을 인정하고 서울시민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전처인 박태준 전 포스코 명예회장 둘째 딸과의 이혼 과정에 대해 설명하면서 "유학생활을 마치고 92년 귀국 후 자녀를 한국에서 키우기를 원하는 저와 미국 시민으로 키우고자 하는 전처 사이에 계속된 갈등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고승덕 후보는 "(전처가) 98년 갑자기 '내가 아이들을 책임지고 잘 키우겠다'고 말하면서 양육권을 달라고 한 후 일방적으로 아이들을 데리고 미국으로 떠나면서 결별이 시작됐다"며 "아이들이 몇 년에 한 번 한국에 들어올 때 만났다. 딸과 가끔 전화를 하거나 문자, 카톡(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주고받아왔다"고 강조했다.

고승덕 후보는 그러면서도 "딸의 글이 자신을 후보 자리에서 끌어내리려는 공작 정치의 일환일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후보직에서 사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그는 "고 박태준 명예회장의 장남 박성빈 씨가 딸의 글과 관련해 문용린 후보와 통화했다"는 전날 언론 보도를 언급하면서 "딸의 글이 박성빈 씨와 문 후보의 야합에 기인한 것이 아닌지 정황을 의심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앞서 고희경 씨는 지난달 31일 '캔디 고'라는 영문명으로 '서울 시민들에게'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어머니가 나와 동생을 뉴욕의 학교에 보내려고 미국으로 데려온 뒤 그는 아예 우리와 연락을 끊었다. 11세 때부터 아버지 없는 삶에 적응해야 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교육감은 가장 가까이 있는 자기 자식부터 보살필 줄 아는 사람이 돼야 할 것"이라며 고 후보가 교육감으로서 자질이 없다고 지적했다.

희경 씨는 1일 동아일보와의 e메일 인터뷰에서도 "그가 자식들에게조차 정신적, 경제적으로 전혀 교육적인 책임을 지지 않은 사람이란 사실을 서울 시민들에게 분명히 알려줘야 했기에 내 의사를 표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내가 올린 글은 전적으로 성인인 내가 판단해 쓴 것"이라고 밝혔다.

고승덕 후보가 기자회견에서 가족사 등과 관련해 언급한 내용에 대해서는 "난 그와 내 사생활이 어땠는지 세세하게 논쟁하고 싶진 않다. 다만 서울 시민들에게 그가 자식들 교육도 제대로 해주지 못한 인물이었다는 정보를 전달해 주고 싶은 마음이 전부"라고 말했다.

고승덕 기자회견. 사진=변영욱 기자 cut@donga.com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