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매장마다 ‘나만의 할인쿠폰’이 딩동♬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 확산

“2층 방문을 환영합니다. 이 층의 OO매장에서 쓸 수 있는 10% 즉석 할인 쿠폰입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백화점 2층에 도착하자마자 스마트폰에 이런 메시지가 뜬다. 매장까지 찾아가기 위한 지도도 자동으로 표시된다. 지도를 따라 매장으로 가니 점원이 “고객님, 할인 쿠폰 받으셨죠? 천천히 둘러보세요”라며 인사를 건넨다.

신세계백화점이 지난해 시범 사업으로 진행했던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의 한 사례다. 백화점이 손님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비결은 와이파이(Wi-Fi). 매장 곳곳에 설치된 와이파이 센서가 방문자 스마트폰의 위치를 인식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시범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경은 백화점, 구매는 인터넷’이라는 말로 표현되는 ‘쇼루밍(Show-rooming·매장을 구경만 하는 곳으로 인식한다는 의미)족(族)’은 지역을 막론하고 오프라인 소매 시장의 큰 위협. 이들의 지갑을 매장에서 열게끔 하는 방법으로 위치기반 정보통신기술(ICT)이 활용되고 있다. 대부분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지녔다는 점을 파고든 것.

미국 최대 백화점 체인 메이시스(Macy's)는 지난해 11월 벤처기업 ‘샵킥(Shopkick)’과 손잡고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지점에서 애플의 ‘아이비콘(iBeacon)’을 이용한 ‘샵비콘’ 서비스를 시작했다. 비콘은 블루투스 통신망을 이용해 스마트폰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다. 위치를 파악해 근처 매장의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해당 방문자가 오래 머무른 매장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성향까지 파악해서 상품을 추천한다. 올해 초 의류업체 아메리칸이글은 미국 전역 100여 개 매장에 일제히 샵비콘 서비스를 도입했다.

와이파이를 이용한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의 대표 주자는 ‘유클리드(Euclid)’라는 벤처기업.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와이파이 신호를 인식해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추적한다. 소비자가 제각기 고유한 패턴을 보인다는 점에서 ‘와이파이 지문’으로도 불린다. 이를 통해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뿐만 아니라 상품 진열 전략도 세울 수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의 확대 비결은 낮은 가격뿐만 아니라 고객의 구매 패턴을 쉽게 분석해 맞춤형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점”이라며 “오프라인 매장도 유사한 마케팅이 가능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콘과 와이파이 외에도 매장에 설치된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의 주파수나 스마트폰 내부의 전자센서 정보를 이용한 위치 추적 기술도 개발됐다.

‘인터넷 강국’ 한국 역시 오프라인 소매 분야가 온라인 쇼핑에 계속 시장을 내주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체 소매 판매액에서 온라인 쇼핑의 비중은 11.9%로 꾸준한 증가 추세다. 이에 SK텔레콤은 지난달 비콘 4종을 한꺼번에 출시하며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 시장 개척에 나섰다.

황태호 기자 taeho@donga.com
#백화점 할인쿠폰#신세계백화점#실내 위치기반 서비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