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진주의료원 재개원 요구 목소리 커졌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폐업 발표 1년 맞아 갈등 증폭

홍준표 경남도지사(새누리당)가 적자 운영이 계속된 진주의료원 폐업 방침을 발표한 것은 지사 취임 두 달여 뒤인 지난해 2월 26일. ‘폭탄선언’ 이후 1년이 경과한 현재까지 이 사안은 뜨거운 감자다. 경남도지사 선거의 쟁점이기도 하다. 전국 보건의료노조는 폐업 발표 1년을 맞아 ‘진주의료원 지킴이’를 출범시키는 등 재개원 압박 수위를 높였다. 경남도는 ‘번복은 없다’는 태도다.

○ 지방선거 승부처?

진주의료원 재개원 문제는 새누리당 경남도지사 후보 경선에 나선 박완수 전 창원시장이 불을 붙였다. 박 전 시장은 “진주의료원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대표적인 서민의료기관”이라며 “홍 지사가 빈대 잡는다고 초가삼간 태우는 식의 정치적 도박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진주의료원을 ‘경남행복의료원’으로 운영한다는 구상이다. 통합진보당 강병기 후보 역시 진주의료원의 재개원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홍 지사 측은 “(박 전 시장이) 새누리당 후보로 나와서 통진당 사람하고 (진주의료원을 방문해) 얘기하는 것은 우리 반대진영의 진보좌파들한테 역선택을 받아 지지율을 끌어올리려는 것”이라고 공격했다. 박 전 시장이 민심을 자극하려고 노력하지만 현 상황에서 ‘재미’를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박 전 시장 측은 “여론조사를 하면 진주의료원 폐업은 잘못한 것이라는 의견이 훨씬 많다”며 “대통령의 뜻, 국회에서 재개원을 결의한 새누리당 생각과 다른 것은 홍 지사뿐”이라고 재반박했다.

한 지방선거 예비후보는 “진주를 포함한 서부경남에서도 ‘구제불능이던 의료원을 잘 없앴다’는 옹호와 ‘극약처방이야 누가 못 하느냐’는 비판이 엇갈린다”며 “다만 도 단위 기관을 정리하면서 의견 수렴이 부족했던 부분은 아쉽다”고 지적했다. 여론조사 전문가는 “진주의료원 폐업이라는 초강수가 홍 지사의 재선 가도에 부메랑으로 작용할지, ‘보수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며 새누리당 지지표를 결집하는 효과가 있을지 속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 “끝까지 투쟁” vs “끝난 일”

전국보건의료노조는 26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의료원 강제폐업은 홍준표식 불통 도정의 상징이며 재개원은 포기할 수 없는 가치”라고 주장했다. 의료노조는 이날 시민단체 회원 등 1500명으로 구성된 ‘진주의료원 지킴이’를 출범시켰다. 지킴이는 ‘진주의료원 재개원과 의료민영화 반대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하면서 홍보전을 펴기로 했다. 박석용 진주의료원노조지부장은 “의료원 강제 폐업으로 입원 환자 203명 강제 퇴원, 조합원 70명 강제 해고, 경남도민 연간 20만 명의 의료서비스 중단 등 엄청난 고통이 생겼다”고 말했다.

경남도 홍민희 보건행정과장은 “재개원 요구는 그들의 주장일 뿐 고려 대상이 전혀 아니다”고 밝혔다. 진주의료원 건물 활용과 관련해서는 “‘공공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보라’는 도지사 지시에 따라 서부권개발본부와 함께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경남도는 진주의료원 노조원들이 사용하고 있던 호스피스병동의 사무실을 27일까지 비워달라고 요청했다. 중앙노동위원회가 의료원 노조에서 낸 부당해고 구제신청에 대해 ‘실익이 없다’며 각하한 데 따른 조치다. ‘진주의료원 폐업처분 무효확인 소송’과 ‘진주의료원 국정조사 관련 권한쟁의심판청구’ 등 법적인 사안은 따로 대응할 방침이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홍준표 경남도지사#진주의료원#적자 운영#지방선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