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뉴타운 대신 주거개선… 1조 투자”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 도시재생 비전 발표

서울시는 낙후지역 개선에 초점이 맞춰졌던 뉴타운·재개발을 주변 지역의 사회, 경제 상황을 고려한 통합적 개념의 ‘도시 주거 재생’으로 추진한다. 사진은 서울시가 최근 도시 재생 선도지역으로 추진하고 있는 창신동 일원의 모습.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낙후지역 개선에 초점이 맞춰졌던 뉴타운·재개발을 주변 지역의 사회, 경제 상황을 고려한 통합적 개념의 ‘도시 주거 재생’으로 추진한다. 사진은 서울시가 최근 도시 재생 선도지역으로 추진하고 있는 창신동 일원의 모습. 서울시 제공
26일 2, 3층짜리 낡은 다세대주택이 언덕길을 따라 늘어서 있는 서울 종로구 창신2동. 주택 반지하나 1, 2층에 있는 소규모 봉제공장이 눈에 띄었다. 길가에는 뿌연 먼지를 뒤집어쓴 채 흉물스럽게 자동차가 방치돼 있고 전신주도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혀 있다.

인근의 창신골목시장도 상황은 비슷했다. 좁은 골목길을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허름한 상가 건물이 다닥다닥 붙어 있다. 물건을 배달하는 오토바이가 좁은 골목길을 쉴 새 없이 오갔다. 이곳은 지난해 8월 주민들의 반대로 지구 전체가 8년 만에 뉴타운에서 해제된 창신·숭인지구의 현재 모습이다. 최근 서울시는 이곳을 ‘도시 재생 선도지역’으로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창신·숭인지구 같은 도시 재생이 시급한 지역을 뉴타운·재개발이 아닌 생활권 중심의 통합적인 주거 개선에 나선다. 이를 위해 ‘서울형 재생기구’를 신설하고 4년간 1조 원 규모의 재원을 투자한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의 ‘미래 도시 주거 재생 비전’을 26일 발표했다. 100년 후에도 서울의 정체성이 유지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뉴타운·재개발은 그동안 낙후지역을 중심으로 물리적 정비에만 중점을 두면서 지역 발전과 연계하는 데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번에 시가 내놓은 ‘미래 도시 주거 재생 비전’은 생활권 단위로 주거환경 진단을 받아 주거 재생 사업이 추진된다. 주거환경의 안전성과 편리성, 쾌적성, 공동체의 지속성 등에 따라 평가한다.

또 지역사회 갈등을 줄이기 위해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지역정체성 보존 등 사회·경제적 요건과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정비구역을 지정할 계획이다. 현재 정비구역 지정은 노후도와 밀도 등 물리적 요건만 따진다.

시는 도시 주거 재생을 위해 4년간 약 1조 원을 모으고 전담기구도 신설할 계획이다. 마련한 재원은 △도로·공원 등 기반시설 설치 및 공동이용시설 확충 △성곽마을 등 역사가치 보전 △전통시장 관리, 일자리 육성 등에 쓰인다.

개발·정비 위주의 시청 조직을 도시 재생이라는 일관성을 위해 ‘서울형 재생기구’로 전환한다. 재생기구는 계획과 관리, 시행 등을 총괄하고 다른 분야와 연계를 통해 물리적 재생뿐 아니라 환경·경제·사회적 통합 재생을 실현하는 역할을 맡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도시 주거 재생이 이뤄지면 주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지역 불균형도 해소할 수 있다. 각 지역의 정체성을 회복해 서울다운 도시 재생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박우인 인턴기자 고려대 사학과 4학년
#뉴타운#서울시#도시재생 비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