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박근혜 정부 1년간 개봉박두, 국민은 영웅 아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25일 10시 50분


코멘트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은 25일 "박근혜 정부의 지난 1년은 개봉박두"라고 평가했다.

노 전 대표는 이날 SBS라디오와 전화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힌 후 "영화관에 들어간 지 1년이 지났는데 아직 영화는 시작되고 있지 않다. 수많은 경제 공약들, 복지 공약들 다 어디로 갔는가"라며 "시작도 안 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 전 대표는 '박근혜 정부의 지난 1년 중 가장 부족했던 점'을 꼽아달라는 주문에 "국민의 목소리나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는 자세가 부족했다. 대통령이 뭘 듣는 모습을 잘 본 적이 없다"며 "주로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모습만 봤다"고 꼬집었다.

이어 "굉장히 어려운 국면은 피하는 것으로 해결하려고 하지 않았는가. 그래서 민주적 리더십을 우리가 본 적이 별로 없다"며 "특히 국무총리 이하 관료들을 보면 다른 정부의 관료보다도 훨씬 더 수동적인, 그냥 대통령에게 꾸지람이나 듣는, 경고나 받는, 그런 것을 넘어서서 장관들이 나름대로 자기 분야의 집행 책임자로서의 활기찬 모습을 본 적이 별로 없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 이유에 대해 노 전 대표는 "대통령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대통령이 모든 것을 지시하고 모든 것을 나무라고 모든 것을 해결할 것처럼 보이면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다 그림자처럼 보였다"며 "이게 가장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노 전 대표는 또 "경제 공약, 특히 복지 공약과 관련해서는 후퇴하거나 말이 없거나 변화되었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럼에도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게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는 "(이명박 정부 초기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 같은) 국민적 반발을 초래하는 악재가 없었다는 것도 이유 중 하나일 것"이라며 "더 적극적으로 보자면 NLL 문제라거나 또는 내란 음모 사건 문제라거나 공안정국을 통해서 지지층을 이념적으로 결속시키는 데 성공한 그런 바탕이 있는 것 아닌가"라고 해석했다.
더불어 "외국에 나가서 멋있게, 보는 국민들 즐겁게 해주는 여러 가지 이런 것들로 인해서, 이벤트를 통해서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며 "이런 상태는 1년은 갈지는 몰라도 더 오래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노 전 대표는 집권 2년 차에 들어간 박 대통령의 리더십과 관련해 "지금 국민이 원하는 리더십은 영웅이 아니다. 가까이 다가와서 어려운 사정을 듣고 공감하고 이해하는 그것만으로 문제의 반은 해결된다고 느끼고 있는 국민이 많기 때문에 그런 태도의 변화는 필요하다"며 "그래서 '무대 위에서 내려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집권 2년 차에 힘써줬으면 하는 부분으로는 "경제민주화와 복지실현"을 꼽았다.

한편 노 전 대표는 박근혜 정부가 지난 1년간 잘한 일로는 전두환 전 대통령 불법재산 환수와 원전 비리를 파헤치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한 것 등을 꼽았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