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화문역~종각역 지하로 通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종로구, 청진구역 정비계획 발표

2015년까지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과 지하철 1호선 종각역이 지하로 연결돼 ‘쇼핑·문화의 거리’로 탈바꿈한다. 종로구 청진동 지상부에는 600년 전통을 상징적으로 담아낼 근린공원과 문화보행거리가 조성된다.

서울 종로구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청진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을 27일 착공해 2015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최근 광화문역과 종각역 일대는 피맛골 등이 철거된 뒤 연이어 초고층 건물이 들어서고 있다. 광화문 스테이트빌딩과 그랑서울은 이미 완공됐고, KT타워, D타워, 신세계(청진8지구) 등이 잇따라 들어선다. 그러나 기존의 보행로가 좁고 횡단보도를 여러 차례 거쳐야 해 걷기에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특히 초고층 건물들이 들어서면서 피맛골과 해장국 골목 등 옛 정취가 사라졌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구는 우선 보행 편의를 위해 광화문역에서 종각역 방향으로 면적 2875.5m², 길이 240m, 폭 6.5∼7.8m의 지하공공보도를 설치할 계획이다. 광화문역에서 현 르메이에르빌딩 뒤쪽의 중앙공원(예정)까지 지하로 연결되고 지상으로 나갔다가 다시 그랑서울(GS건설 본사)에서 지하로 종각역까지 이어진다. 지하 공간에는 시민들을 위한 휴게·상업시설 등이 들어선다.

장기적으로는 현재 청진동 해장국 골목(9∼11, 17∼18지구)을 개발할 때 각 건물의 지하를 연결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광화문에서 종각역까지 지상으로 나오지 않아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개통한 지 40년이 지나 시설이 낡은 종각역은 승강장 폭을 3m에서 9m로 확장하고 △대합실 개선(대합실 630m² 증가, 게이트 4대 증설) △편의시설 신설(에스컬레이터 2기, 엘리베이터 1기) 등을 진행한다.

해장국 골목과 피맛길이 있는 청진동 지상부에는 종로의 600년 역사와 문화를 상징하는 근린공원을 조성한다. 한국 전통의 정자 등으로 삭막한 도심 내에 시민휴식공간을 꾸민다. 또 옛길을 복원해 문화보행거리를 만든다. 지상 보행로는 한국 고유의 정서를 느낄 수 있도록 전통 문양의 돌담길 등으로 특화하기로 했다.

구는 2008년부터 사업을 추진해 왔지만 5개 사업지구별로 개별적으로 진행되면서 협의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던 중 ‘각 지구를 하나의 사업장으로 보고 보행 동선과 지하공간을 연계해서 개발하면 각 건물의 가치도 올라가고 관광명소로 탈바꿈할 수 있다’고 사업자들을 설득했다. 이에 따라 2011년 5개 사업장이 협의체를 구성했고, 지난해 말 사업 분담금에 대한 최종 합의에 도달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청진구역은 역사와 전통을 가진 동시에 예술, 금융, 초고층 업무시설 등 현대가 공존한 곳”이라며 “사업이 마무리되면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사람 중심의 문화도시로 재탄생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영 기자 redfoot@donga.com
#광화문역#종각#청진구역#종로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