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광주 아시아문화전당 공정 83%… ‘빛의 숲’ 윤곽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도심녹지 친환경적 공간을 표방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건축 키워드인
‘빛의 숲’이 윤곽을 드러냈다. 사각형 유리시설물이 채광창, 환풍구 역할을 하는 천창(天窓)이다. 광주 동구 제공
도심녹지 친환경적 공간을 표방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건축 키워드인 ‘빛의 숲’이 윤곽을 드러냈다. 사각형 유리시설물이 채광창, 환풍구 역할을 하는 천창(天窓)이다. 광주 동구 제공
18일 광주 동구 광산동 국립아시아문화전당. 10월 준공되는 이 건물의 공정은 83%. 하지만 아직도 지상의 상당 부분이 나무와 잔디만 보인다. 이 주변에 가로 3m, 세로 2m 크기의 투명한 사각형 유리시설물 80여 개가 세워져 있는 게 눈길을 끈다. 이 유리시설물은 빛을 받아내기 위한 채광창으로 ‘천창(天窓)’이라고 불린다. 천창들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축 키워드인 ‘빛의 숲’을 상징한다. 빛의 숲은 2005년 국제 건축설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재미건축가 우규승 씨(73)의 작품.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부지 12만8621m², 건축면적 17만3539m²에 지상과 지하 각각 4층 규모다. 5·18민주화운동 당시 시민군 본부로 사용된 옛 전남도청 본관 등이 있는 민주평화교류원, 어린이문화원, 아시아 예술극장 등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전시·공연시설이 지하에 있다. 전시·공연시설은 지상에서 최고 25m 깊이로 지하 중앙에는 넓게 트인 광장이 있다. 천창은 낮 시간에는 지하에 있는 전시·공연장에 자연의 빛을 받을 수 있다. 밤에는 전시 공연장에서 나오는 은은한 빛을 지상으로 발산시켜 주는 통로다.

김성근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전당시설과장은 “천창은 은은한 자연광이 조명으로 이용돼 쾌적한 전시 관람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지상공원 10만 m²는 도심 녹지 역할을 하게 된다. 아시아문화전당은 건축물을 지하에 지은 뒤 옥상에 흙을 덮어 공원을 만들었다. 보행자들을 위한 지상공원은 광주천, 광주공원, 무등산을 연결하는 광주 도심 녹지축 역할을 하게 된다. 열린 광장은 다양한 문화활동이 열리는 마당 기능을 한다. 공원 중앙지점에는 옛 전남도청과 분수대 등 5·18 역사적 건축물들이 자리를 잡는다.

아시아문화전당은 문화창조원, 아시아예술극장, 문화정보원, 어린이문화원, 민주평과교류원 등 5개 원으로 구성돼 있다. 아시아예술극장 대극장(2000석 규모)은 야외까지 문이 열리고 좌석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높이 15m, 길이 300m의 빅 도어(Big Door)는 무대, 객석을 나눠 두 개 이상의 공연 진행이 가능하다. 520석 규모의 중극장과 소극장, 어린이전용극장도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문화창조원 복합전시관은 높이 16m에 기둥이 없어 대형 작품을 설치할 수 있고 다양한 전시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