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충주 에코폴리스 사업, 6·4선거 이슈로 떠올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충북道, 사업면적 절반만 先개발… 윤진식의원측 강하게 반발
일각선 “도지사 출마하려 이슈화”… 道 “축소 아닌 단계별 진행일뿐”

충북 충주에코폴리스 개발 사업이 6·4 지방선거의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은 충북경제자유구역 가운데 하나로, 충주시 가금면 일대를 자동차 부품산업과 의료 휴양산업단지로 집중 육성한다는 개발 계획. 충북도는 최근 에코폴리스 전체 개발 면적 419만1000m² 가운데 항공기 소음문제 지역을 제외한 217만8000m²를 먼저 개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정 당시부터 걸림돌이었던 항공기 소음문제 지역을 사업지구에서 제외한 뒤 올 상반기 시행자 재공모에 나선다는 것. 앞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지난해 8월 16일부터 70일간 진행한 민간 사업자 공모는 무산됐다.

충북도가 이같이 지구 면적을 줄여 시행자 재공모에 나서자 충주가 지역구이자 에코폴리스 지정을 주도했던 윤진식 국회의원이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윤 의원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충북도지사 후보로 거론되면서 선거에서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윤 의원은 충북도의 재공모 발표에 대해 “항공기 소음문제 지역을 제외시킨 뒤 시행자를 재공모하는 것은 충북경제자유구역의 핵심을 간과하고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노력한 충주 시민의 기대를 쪽박 내려는 한심한 처사”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충북도가 에코폴리스의 노른자위 땅만 우선 개발하는 건 사실상의 개발 축소여서 자칫 사업 포기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에코폴리스 피해지역에 그에 적합한 업종인 물류나 유통 등을 유치하고, 소음 방지 시설을 보완해 예정대로 추진하라는 게 윤 의원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충북도는 “에코폴리스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한 선택”이라고 즉각 해명하고 나섰다.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에코폴리스 지구와 인접한 공군부대의 요구를 반영해 불가피하게 전체 지구의 절반 정도를 우선 개발하기로 한 것”이라며 “이는 국방부와 협의한 것으로 소음과 비행안전구역 등 불리한 입지 여건을 극복할 유일한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에 대한 논란과 관련해 지역 정가에서는 6·4 지방선거를 앞둔 힘겨루기 아니냐는 시각이 많다. 윤 의원이 휴일인 16일 기자회견을 자청한 자리에서 “충주경자구역 사업을 추진할 의욕과 능력이 없으면 차기 지사에게 맡기라”고 사실상 이시종 현 지사(민주당)를 겨냥하는 발언을 했기 때문.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당선 무효형(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 추징금 4000만 원)을 선고받은 윤 의원은 6일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직후 “지역발전은 국회의원만 하는 게 아니고 도지사가 돼도 할 수 있다”며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가 새누리당 충북지사 후보로 확정될 경우 고교(청주고) 동창인 이시종 지사와 두 번째 맞대결을 펼친다. 18대 총선에선 이 지사가 당선됐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충주에코폴리스#지방선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