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 대란 네 탓” SKT - LGU+ 진흙탕 싸움

  • 스포츠동아
  • 입력 2014년 2월 13일 07시 00분


■ 도 넘은 휴대전화 보조금 신경전

“SKT, 800억 보조금으로 대란 주도”
“LGU+, 무리한 영업목표 시장과열”
양사, 제재 부담감에 책임 떠넘기기
정부, 내일 추가 제재안 논의할 방침


이동통신사의 휴대전화 보조금 신경전이 도를 넘고 있다.

12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최근 일어난 일련의 ‘보조금 대란’ 사태를 놓고 서로를 헐뜯으며,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동통신사들은 지난해 말 정부의 과징금 제재에도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연초부터 대규모 보조금을 투입하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시장에서는 치고 빠지는 ‘떴다방 보조금’ 등 다양한 수법으로 경쟁 통신사의 가입자 뺏기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특히 지난 주말부터 시작된 ‘보조금 대란’ 사태는 급기야 지난 11일 최신 스마트폰이 거의 공짜로 풀리며 소위 ‘2.11 대란’을 만들어냈다. 이 여파로 지난 주말과 10일까지 사흘 동안 LG유플러스 가입자가 1만2000여명 늘었다. 또 11일엔 SK텔레콤이 하루에 6000여명의 가입자를 끌어 모았다.

현재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2.11 대란’의 책임 소재를 놓고 치열한 ‘네 탓’ 공방을 벌이고 있다. 두 회사 모두 이례적으로 자료를 내고 서로를 비난하며 날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먼저 LG유플러스는 SK텔레콤이 10일 저녁부터 11일까지 600억∼800억원의 보조금을 투입하며 보조금 대란을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사태를 통해 SK텔레콤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보조금으로 가입자를 마음껏 끌어 올 수 있다는 것을 재입증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SK텔레콤은 LG유플러스가 무리한 영업목표를 세워놓고 시장 과열을 가속화시켰다고 반박했다. ‘5% 성장’이라는 무모한 영업 목표 탓에 최근 영업현장에선 하루 번호이동 가입자 순증 1만을 목표로 내거는 등 시장과열을 빈번히 유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이동통신사가 서로 ‘네 탓’ 공방을 벌이고 있는 이유는 정부의 제재를 앞두고 신경전을 펼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4일 전체회의를 열고 ‘차별적 보조금을 중지하라’는 시정 명령을 어긴 이동통신사들에 대한 추가 제재안을 논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제재에 부담을 느낀 이동통신사들이 책임을 서로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얘기다.

정부가 과열된 보조금 경쟁에 대해 누누이 강력한 제재를 할 것임을 밝혔음에도 이동통신사들이 보조금 경쟁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는 5:3:2로 굳어진 시장점유율이 균열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은 50% 수성을, LG유플러스는 20% 돌파를 목표로 세우고 보조금을 대량 투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차별적 보조금 지급을 제한하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 처리돼 시행되기 전 가입자를 조금이라도 더 끌어 모아 점유율을 높여야 하는 외적 상황도 보조금 경쟁에 더욱 불을 지피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트위터@kimyke76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