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치]‘금빛 손톱’ 간절한 母心 “범의 포효 꼭 터집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소치 달려간 모태범 어머니 정연화씨
“4등 잘했어, 金은 4년전에 땄잖아… 그 좋아하던 고기도 입에 안대고
체중조절 등 갖은 노력 다 했으니 오늘 1000m 좋은 결과 있을거야”

모태범의 어머니 정연화 씨가 10일 아들의 별명인 호랑이 모양의 ‘티거’ 털모자를 쓰고 레이스를 지켜보고 있다. 아래 사진은 아들의 금메달을 염원하며 금색 매니큐어로 칠한 정연화 씨의 손톱. 소치=이헌재 기자 uni@donga.com
모태범의 어머니 정연화 씨가 10일 아들의 별명인 호랑이 모양의 ‘티거’ 털모자를 쓰고 레이스를 지켜보고 있다. 아래 사진은 아들의 금메달을 염원하며 금색 매니큐어로 칠한 정연화 씨의 손톱. 소치=이헌재 기자 uni@donga.com
정말 신기한 일이었다.

10일(현지 시간) 소치 겨울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500m 경기가 열린 아들레르아레나. 8000석을 갖춘 경기장은 빈자리를 찾기 힘들었다. 선수들이 레이스를 끝낼 때마다 만원 관중의 함성과 박수 소리가 경기장을 덮었다.

18조로 1차 레이스를 마친 모태범(25·대한항공)은 가쁜 숨을 몰아쉬며 빙판을 돌았다. 관중석 한쪽에서 아들을 응원하던 엄마 정연화 씨(53)가 “아들∼” 하고 모태범을 불렀다. 그 자그마한 소리가 들릴 리 없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모태범은 한눈에 엄마를 알아봤다. 그러곤 엄마를 향해 오른손을 흔들었다.

올림픽 출전 선수의 어머니를 경기장에 초청하는 P&G의 ‘THANK YOU, MOM’ 프로그램으로 하루 전 소치로 건너온 정 씨는 아들을 위해 두 가지 준비를 했다.

먼저 아들의 금메달을 바라는 마음을 담아 손톱을 금빛 매니큐어로 칠했다. 또 하나는 만화 ‘내 친구 티거와 푸’의 호랑이 캐릭터인 티거 털모자를 준비했다. 정 씨는 모태범의 레이스가 시작되기 직전 손에 들고 있던 티거 털모자를 썼다. 그리고 두 손을 모으고 눈을 감은 채 기도를 했다.

정 씨는 “집에서 태범이 별명이 ‘티거’다. 티거랑 많이 닮았다. 이름에 호랑이를 뜻하는 순우리말 ‘범’자도 들어가 있기도 해서…”라고 했다.

모태범의 1차 레이스 결과는 34초84. 참가 선수 중 4위였다. 목표로 했던 금메달이 어려워졌다. 그래도 메달은 기대할 만했다.

2차 레이스 조 추첨이 발표됐다. 19조에서 모태범과 함께 레이스를 할 선수는 미헐 뮐더르(네덜란드)였다. 정 씨는 “잘됐다”라며 박수를 쳤다. 뮐더르가 워낙 잘 타는 선수이기 때문에 함께 타는 모태범도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이유였다.

한국 선수단의 첫 메달이 걸린 2차 레이스에서 모태범은 34초85로 골인했다. 1, 2차 레이스 합계 69초69. 마지막 한 조를 남겨둔 상황에서 순위는 3위였다. 이제 한 고비만 넘기면 됐다. 정 씨의 기도는 더 간절해졌다.

그렇지만 20조의 얀 스메이컨스(네덜란드)가 34초725로 결승선을 통과하면서 1∼3위는 모두 네덜란드 선수의 차지가 됐다. 모태범은 아쉽게 4위에 머물렀다. 한국 선수단의 첫 메달도 미뤄졌다. 정 씨의 입에서는 “어휴∼” 하는 한숨이 터졌다.

모태범
이날 모태범의 기록은 밴쿠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땄을 당시의 기록(69초82)보다 0.13초나 빨랐다. 모태범이 못 탄 게 아니라 네덜란드 선수들이 예상 밖으로 잘 탄 것이다.

정 씨가 호텔로 돌아오는 길에 전화벨이 울렸다. 모태범이었다. 정 씨의 첫마디는 “아들, 괜찮아?”였다.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 인터뷰에도 응하지 않았던 모태범은 엄마에게는 “정말 많이 준비했는데 아쉽다”라고 심경을 털어놨다. 정 씨는 씩씩했다. 아니 씩씩한 척했다. “괜찮아, 아들. 정말 최선을 다했잖아. 그리고 메달은 4년 전에 이미 땄었잖아.”

전화를 끊은 정 씨는 아들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냈다. 모든 걸 포기하면서 올림픽을 준비했던 과정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정 씨는 “태범이가 소치로 떠나기 전 온 가족이 태릉선수촌 근처 고깃집에서 저녁 식사를 함께했다. 그런데 태범이는 체중 조절을 해야 한다며 그 좋아하는 고기를 한 점도 먹지 않았다. 채소샐러드 한 접시와 냉면 한 그릇이 전부였다. 그렇게 열심히 노력했는데…”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아직 끝이 아니다. 모태범은 12일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남자 1000m에서 메달에 다시 도전한다. 모태범은 그동안 “500m보다는 1000m에 더 욕심이 난다”고 말해왔고, 올림픽 준비 역시 1000m에 맞춰서 해 왔다. 엄마 정 씨 역시 같은 자리에서 모태범을 응원하고 있을 것이다. 티거 털모자를 쓰고, 금빛 손톱의 두 손을 꼭 모아 쥐고서.

소치=이헌재 기자 u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