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지방선거]金 지원설… 계파 파열음… 심상찮은 새누리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장 후보 ‘공정 경선’ 화두로
“친박이 金 민다는 말 왜 나오나”… 정몽준, 최경환 만나 강력 항의
주류-비주류 갈등 본격화 조짐

관악산 간 정몽준, 출마 잰걸음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가운데)이 9일 서울 관악산에서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정 의원은 6월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할 뜻을 굳히고 출마 시기와 방법을 고심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관악산 간 정몽준, 출마 잰걸음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가운데)이 9일 서울 관악산에서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정 의원은 6월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할 뜻을 굳히고 출마 시기와 방법을 고심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새누리당의 서울시장 후보 경선 과정에서 공정성 시비가 불거지고 있다. 7선의 정몽준 의원과 김황식 전 국무총리, 이혜훈 최고위원이 맞붙는 ‘빅 매치’ 가능성이 커지고 있지만 배후 지원 세력을 놓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당내 비주류인 정 의원 측은 출마에 소극적이던 김 전 총리가 경선 참여 의사를 내비친 배경에 친박(친박근혜) 주류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 경선이 치러지면 친박 주류가 김 전 총리를 지원할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는 것. 벌써부터 시장 후보 경선 구도를 놓고 당내 세력 간 파열음이 불거질 조짐이 보인다.

실제 정 의원은 7일 친박 핵심인 최경환 원내대표를 만나 “친박계가 김 전 총리를 민다는 얘기가 왜 나오느냐”고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 관리에 불공정 시비가 제기될 수 있다는 경고장을 보낸 것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정 의원이 출사표를 낸다 해도 김 전 총리에 대한 ‘친박계’의 지원설이 끊이지 않으면 정 의원이 불공정 경선을 문제 삼고 중도하차할 수밖에 없다는 시나리오가 나돌고 있다.

이 때문에 수도권 선거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새누리당 내에선 벌써부터 ‘공정 경선’이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민주당 소속 박원순 시장과의 본선 경쟁력 강화를 위해 빅 매치를 기획했지만 당이 공정성 시비에 휘말릴 경우 경선 흥행으로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컨벤션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당내에서 선거 경험이 전혀 없는 김 전 총리가 경선 참여 결심을 굳혀가는 배경엔 친박 주류의 지원 의사가 있었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반면 한때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이었던 이재오 의원은 정 의원의 경쟁력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 측은 “정몽준-김황식 경선구도가 벌어지면 정 의원이 이길 가능성이 높다”며 “그렇다면 김황식 카드는 경선 흥행을 위한 ‘불쏘시개’가 될 공산이 큰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럼에도 이 의원은 지인들에게 정 의원과 김 전 총리가 경선에서 맞붙는 최악의 구도가 만들어져서는 안 된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이 “당 지도부가 억지로 (경선을) 붙이면 자칫 친이-친박 갈등이 되살아날 우려가 있다”고 발언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 의원 등은 박근혜 정부 초반에 친이-친박의 계파 갈등이 재연되는 상황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 의원은 일단 시장 경선에 나설 뜻을 굳혀가는 분위기다. 그는 9일 자신의 지역구(서울 동작을) 주민들과 관악산 등반에 나선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만간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면서 “서울시 전반을 위해 봉사할 기회가 있으면 무엇을 해야 할지도 생각해왔다. 요즘 이전보다 그런 생각을 더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 시장에 대해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시장으로 기억되고 싶다는 식으로 말했는데, 시민은 열심히 일하는 시장도 좋아할 것”이라고 각을 세웠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지방선거#새누리당#서울시장 후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