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인천항, 광양 제치고 국내 2위로 도약할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작년 물동량 격차 11만TEU로 좁아져… 올 5% 이상 늘어날땐 역전 가능

인천항을 드나드는 선박에 적재될 컨테이너가 야적장에 쌓여 있다. 인천항은 1974년 국내 항만 가운데 최초로 컨테이너 전용 부두를 설치했다. 인천항만공사 제공
인천항을 드나드는 선박에 적재될 컨테이너가 야적장에 쌓여 있다. 인천항은 1974년 국내 항만 가운데 최초로 컨테이너 전용 부두를 설치했다. 인천항만공사 제공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200만 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를 돌파한 인천항이 올해 국내 2위 무역항의 자리를 노린다.

4일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세계 5위 규모의 컨테이너 처리 항만인 부산항은 지난해 1767만 TEU를 처리해 국내 3대 항만(부산 광양 인천항) 가운데 부동의 1위를 기록했다. 다음은 광양항이 227만 TEU로 2위를 차지했고, 인천항은 216만 TEU를 처리해 3위에 머물렀다.

인천 지역 항만 업계에서는 지난해 광양항과의 컨테이너 물동량 격차가 11만 TEU로 좁혀진 만큼 올해 2위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인천항의 물동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IPA가 설립된 2005년 100만 TEU를 넘은 뒤 2012년 198만 TEU를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2012년에 비해 물동량이 18만여 TEU(약 9%)가 늘어나면서 최고 기록을 갈아 치웠다. 게다가 인천항은 전체 물동량의 6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는 대중국 수출입 화물이 2010년 118만 TEU에서 지난해 128만 TEU로 늘어나는 추세다.

IPA는 올해 인천항을 이용하는 국내 대형 화주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물동량창출전담팀(TF)을 구성해 수도권 산업단지를 돌며 화물 유치에 따른 인센티브를 설명하는 등 마케팅 활동을 강화했다.

특히 지난해 6월 국내 항만공사 가운데 처음으로 구성한 ‘인천항 물류 파트너 그룹’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수도권 물류 전문 업체 9곳이 참가한 이 그룹은 국내외 해운 물류시장의 계약과 운송 과정 등에 대한 정보를 IPA와 공유해 물동량을 창출하기로 했다.

또 IPA는 내년 상반기에 문을 여는 인천 신항을 이용할 선사 유치에 나선다. 신항은 송도국제도시 서남쪽에 12월까지 완공되며 컨테이너 전용 선석(배 1척이 접안할 수 있는 부두 단위) 6개를 갖춘다.

IPA는 인천 신항에 글로벌 원양 선사를 유치하기 위해 한국무역협회 등과 공동 마케팅을 펼쳐 도선료와 항만 시설 사용료 등에 대한 감면 혜택을 설명하기로 했다. 선사를 유치하면 인천 신항과 지중해, 흑해를 경유해 동유럽을 연결하는 항로를 개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IPA는 올해 인천항의 물동량을 지난해보다 5% 이상 많은 230만 TEU로 예상하고 있다. IPA 관계자는 “인천항의 물동량이 광양항을 추월하면 현재 부산항과 광양항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정부의 ‘투 포트(2개 항만) 정책’이 자동 폐기되고, 인천항의 위상이 달라질 것”이라며 “인천 신항으로 컨테이너 처리 물량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광양항을 추월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