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 또 하나의 힘!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오는 2월 14일까지 신·편입생 모집 실시

  • Array
  • 입력 2014년 2월 4일 18시 02분


코멘트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www.cufs.ac.kr/ 총장 박철)는 사이버대학 중 유일한 ‘외국어 특성화’ 대학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가 쌓아온 60년의 외국어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상에 재현, 외국어 능력과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외국인 교수 확보율, 차별화된 해외 유수대학과의 ‘어학연수’, ‘해외한국어교육실습’, ‘해외문화탐방’, ‘해외봉사’ 프로그램 운영, 주말마다 외국인 교수와 함께하는 온·오프라인 특강, 외국어와 실무 능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는 전공제도와 교과과정 등이 사이버한국외대만의 ‘국제화 수준의 힘’이다.

한편,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지난해 8월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내에 연면적 16,476㎡(4,984평) 규모에 지하 2층, 지상 8층으로 신축교사를 완공하였다.

1층에는 대강당과 라운지가, 2층에는 미디어갤러리홀과 전자도서관을, 3층에서 7층까지는 강의실과 교수연구실, 학생자치공간 등이, 8층에는 최첨단 시설을 갖춘 스튜디오와 장애학생지원센터가 들어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학습 지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그동안 사이버한국외대는 철저한 학사관리를 통해 내실을 공고히 하는 내향적 성장을 완성하였으며, 이번 신축교사 건립을 통하여 외형적 성장 역시 완성하였다.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2014학년도 1학기 학생모집
한국외국어대학교가 만든 정규 4년제 사이버대학교인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www.cufs.ac.kr/ 총장 박철)는 오는 2월 14일(금)까지 201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실시한다. 모집학부는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글로벌경영학부 ▲미디어학부 7개 학부이다.

신입학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졌다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고, 편입학은 전문대학 졸업자 및 4년제 대학교에서 1년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또는 2년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이수한 경우에 지원할 수 있다.

전형평가는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며 자기소개서(70점)와 학업소양검사(30점) 등 100점 만점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이나 교과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어학성적이나 국가기술자격증 보유 시 최고 5점을 가산점으로 받을 수 있다.

사이버한국외대를 졸업할 시에는 고등교육법상 정규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4년제 대학과 동등하게 대학원으로의 진학자격도 갖출 수 있다.

신·편입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요강 및 절차는 홈페이지(www.cufs.ac.kr/adms/) 혹은 전화(02-2173-2580)로 확인할 수 있다.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만의 이슈 2가지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고학력자의 입학비중과 이색국가에 거주하며 공부하는 학생의 비중이 월등히 높은 편이다.

▣ 이슈1.
4년제 학사학위 소지 이상의 고학력자 입학비중은 45.0%,한국어학부의 4년제 학사학위 소지 이상의 고학력자 입학비중은 무려 73.8%

사이버한국외대에 입학한 동기 1순위는 ‘외국어 공부에 관심이 많아서’

2013학년도 2학기 사이버한국외대 신·편입생의 출신학교를 살펴보면, 명문대학 출신자도 많았지만 이보다 더 눈에 띄는 것은 고학력자의 입학비중이다. 대학원을 졸업한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는 8.5%, 4년제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는 45.0%, 전문학사학위 이상 소지자는 53.7%에 달하였다.

특히, 한국어학부는 졸업 시 한국어교원2급자격증 취득도 가능하여, 한국어교원으로서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기 위해 입학하는 신·편입생이 많은 만큼 타 학부보다 고학력자의 비중이 월등히 높았다. 한국어학부 신·편입생 중 대학원을 졸업한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는 25.2%, 4년제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는 73.8%, 전문학사학위 이상 소지자는 78.5%로 집계되었다.

한편, 2013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사이버한국외대가 사이버대학 중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대학이라는 학교특성이 반영된 결과가 나타났다.

사이버한국외대에 입학한 동기 1순위로는 ‘외국어 공부에 관심이 많아서’로 확인되었으며, 차순위로는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 ‘취직, 승진, 이직 등 직장 생활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내적 자기발전을 위해’ 등의 순으로 집계되었다.

▣ 이슈2
전 세계 5억 인구와 소통하는 스페인어학부, 국내 사이버대학 중 유일!스페인, 페루, 과테말라 등 현지교민이 현지언어를 습득하기 위해,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 세계에 전파하고자 입학한 학생들도 눈에 띄어…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에는 국내 사이버대학 중 유일하게 스페인어학부가 개설되어 있다. 스페인어는 전 세계 20여 개국에서 5억 인구가 모국어 및 제2 외국어로 사용하는 언어답게 정치, 외교, 통상, 문화 등 국제사회의 교류활동에서 영어 다음으로 많이 쓰인다.

사이버한국외대는 ‘외국어 특성화’ 대학답게 최근 중남미 수주가 급증하고 있는 건설업계나 해외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대기업 그리고 공기업에서 스페인어 등 특수 외국어 구사자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하여 2013학년도에 스페인어학부를 신설하였다.

특히, 2013학년도 스페인어학부에 입학한 학생 중에는 스페인, 페루, 과테말라 등에 거주하며 현지언어인 스페인어를 습득하거나,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현지에 전파하고자 입학한 학생들이 많았다.

이 밖에도 오만, 아랍에미리트, 세네갈, 폴란드, 핀란드, 라오스, 키르기스스탄, 터키 등 미국이나 일본 등에 비해 다소 생소한 국가에 거주하면서 외국어나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를 찾은 학생들도 있다.

■ 다양한 학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버한국외대
- 튜터제도, 온·오프라인 특강, 1대1 전화 일본어 회화, 학점 교류 등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학생들이 입학부터 졸업까지 어려움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학사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튜터(tutor)제도’다.

튜터제도는 개별학습관리자인 튜터가 학생 개개인의 학업을 도와주는 제도로 온라인 강의의 부족한 점들을 보완해 주고 있다. 교과목별로 관련 분야의 석·박사급의 튜터가 배정되어 온·오프라인을 통해 수시로 학습지도, 학업진도 관리, 1대1 외국어 첨삭지도 등의 학습 지원을 해준다.

또한, 사이버한국외대는 정규수업 이외에도 매주 정기적으로 외국인 교수와 함께하는 외국어 회화수업을 온·오프라인으로 실시한다. 이 회화수업은 실시간 화상강의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화상강의와 면대면으로 지도하는 오프라인 특강 형태로 진행하며, 학습자중심의 수준별 맞춤교육으로 이루어지는 점이 매력적이다.

이외에도 학생들의 학업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본어학부에서는 2013년부터 1대1 전화 일본어 회화를 실시하고 있다.

1대1 전화 일본어 회화는 일본어학부 소속 외국인 교수들이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학생 1인당 10분씩 회화를 진행하는 방식이며, 참여 학생은 일본어 능력 측정과 함께 회화실력 향상까지 가능하다. 1대1 전화 일본어 회화는 기획 당시, 학기 중 실시를 계획하였으나, 참여 학생들의 뜨거운 호응과 요청에 따라 방학기간에도 실시하고 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한국외국어대학교를 비롯해 해외 유수대학과 손잡고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의 장점과 오프라인 대학의 장점을 상호 교류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학생들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정규·계절학기 학점 취득 및 학술 활동 교류가 가능하고 도서관, 멀티미디어실을 비롯한 한국외국어대학교 시설과 대천수련원 등 다양한 학생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 해외 유수대학과 학점인정 어학연수, 해외한국어교육실습, 해외문화탐방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방학기간 동안 해외 유수대학과 ‘어학연수’, ‘해외한국어교육실습’, ‘해외문화탐방’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여 현장감 있는 학습활동을 지원한다. 어학연수와 한국어교육실습은 학점으로도 인정받아 학비 절감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특히, 2011년부터 시작된 '태국 현지학교 한국어교원 파견사업'에서 사이버한국외대는 한국외대와 함께 3년 연속으로 공동 주관대학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한국어교원을 태국에 파견하는 등 해외 취업의 활로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 사이버한국외대만의 특화된 장학제도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지원 시, 폭넓고 다양한 장학제도도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다. 입학·성적·보훈·가족·위탁교육·면학 장학금 등 기본적인 장학금 제도는 물론, 어학성적 우수자에게 지원되는 Global Leader 장학금, 미디어학부 및 글로벌경영학부 입학생 중 관련 분야 종사자에게 지원되는 언론홍보직장인 장학금 및 경영직장인 장학금, 해외 한국어교원을 지원하는 해외 한국어교원 장학금, 국내 다문화 가정과 이주민 가정 지원을 위한 다문화가정 장학금, 해외연수와 문화탐방을 지원하는 글로벌인재육성 장학금, 그리고 만 60세 이상의 재학생에게 지급하는 시니어 장학금 등의 특화된 장학제도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2학년으로 편입 시에는 입학금이 면제되는 혜택도 마련되어 있다.

이 외에도 사이버한국외대를 졸업한 후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에 개설된 TESOL(테솔)대학원과 한국외대에 개설된 경영대학원으로 진학 시에는 현재 동문장학금의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 문의
www.cufs.ac.kr/adms/
서울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입학상담센터 02-2173-2580 / ipsi@cufs.ac.kr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