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업계, ‘리미티드 에디션’ 마케팅… ‘한정판’ 내세워 소비심리 자극

  • Array
  • 입력 2014년 2월 4일 14시 20분


코멘트
- 소장 가치 높은 ‘한정판’에 경제적 장점까지, 소비 심리 자극해
- 공익적·사회적 메시지 부여,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소비자 공감 형성해 구매율 높아
20대 후반의 회사원 임씨는 한 패션 잡지를 통해 평소 즐겨 쓰던 스킨케어 제품이 동일한 가격에 용량을 늘려 한정판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정보를 접했다. 게다가 제품을 구매하면 판매 금액의 일정 부분이 기부된다는 내용에 망설임 없이 스마트폰의 구매 버튼을 눌렀다. 동일한 가격에 두배 가까운 용량의 아이템을 건졌다는 만족감과 함께 왠지 착한 일을 덤으로 한 것 같아 뿌듯함까지 밀려왔다.

최근 뷰티 업계 트렌드 중 하나는 ‘리미티드 에디션(한정판)’. 패키지, 제품 구성, 가격 등을 기존 제품과 차별화해 일정 기간 한정 수량만 판매하기 때문에 소장 가치가 높고 스페셜한 아이템으로 인정받는다. 과거에는 밸런타인데이 등과 같이 젊은 층의 특별한 날을 단순기념하기 위해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했다면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거나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다.

기부의 성격을 부여해 일명 ‘착한 소비’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가 하면 합리적인 가격대의 대용량 제품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켜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의 윈-윈(WIN-WNI)을 도모하는 것. 이같은 뷰티 업계의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는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될 전망이며 더욱 특별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 대용량 제품 구매와 기부를 동시에! – 착한 리미티드 에디션

‘아토팜 MLE 크림 리미티드 에디션’은 브랜드 런칭 13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한정판으로 아토팜의 베스트셀러인 ‘아토팜 MLE 크림’의 200ml 대용량 사이즈이다. 기존 제품 대비 용량을 40ml 늘렸지만 가격은 동일하다. 아토팜은 브랜드가 전개하고 있는 민감피부 개선 캠페인 '굿스킨 굿라이프(Good skin Good life)'의 일환으로 이 제품의 판매 수익금 중 일부를 홀트아동복지회에 기부해 소외된 아이들의 건강한 피부와 생활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토팜 브랜드 매니저 한창희 팀장은 '동일한 가격에 보다 많은 용량을 구매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더불어 좋은 일을 한다는 취지에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밝히며, ‘고객들의 관심과 반응이 뜨거워 예정보다 빠른 시기에 제품 완판이 예상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 베스트셀러만 골라 대용량으로! – 실속 가득한 리미티드 에디션

기존 제품보다 용량은 많지만 용량대비 가격은 낮춰 실속과 경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바램이 더해진 리미티드 에디션도 있다. 키엘은 베스트셀러 3종을 대용량 한정판으로 출시했는데 용량대비 최대 33%까지 절약된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24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하는 ‘울트라 훼이셜 크림’과 기미, 잡티, 트러블 자국을 빠르게 케어해주는 ‘클리얼리 코렉티브 다크 스팟 솔루션’, 워터 베이스로 촉촉하게 자외선을 차단시켜주는 ‘울트라 라이트 데일리 UV 디펜스’로 구성되어 있다.
- 특별한 날을 위해! – 스페셜 데이 리미티드 에디션

특정한 날을 겨냥한 ‘리미티드 에디션’은 기념일을 연상시킬 수 있는 컬러와 패키지를 적용하여 받는 이와 주는 이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LG 생활 건강의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VDL이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VDL 길리안 컬렉션’ 6종을 한정판으로 선보인다. 명품 초콜릿 브랜드 ‘길리안’과 함께 한 이번 컬렉션은 ‘길리안’ 초콜릿의 상징인 해마 모양을 양각으로 넣어 사용상의 재미를 더했으며 3가지 컬러의 큐브 립스틱과 페이스 컬러, 퍼퓸 오일, 아이섀도와 아이펜슬, 네일 컬러 등 6종으로 구성됐다.
- 이왕이면 한정판으로! – 신상 리미티드 에디션

신제품을 한정판으로 선보일 경우, 소비자들의 관심을 더 끌 수 있다.
아이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돌리윙크가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돌리윙크 포인트 펄’을 출시한다. 아이 메이크업의 마무리 단계에서 사용하는 팁 온 타입의 펄 아이섀도로 핑크 펄, 골드 펄, 실버 펄로 구성되어 있다.
이충진 기자 chri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