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수능의 승자가 되기 위한 필수조건”

  • 동아닷컴
  • 입력 2014년 1월 21일 10시 00분


-공부에 모터를 달아주는 노트필기법!

노트필기, 그 귀찮은 걸 왜 하라고 하는 걸까?
친구 노트 복사하면 되는데, 왜 굳이 나도 노트필기를 해야 할까?
공부하기도 힘든데 왜 노트필기까지 하면서 힘을 빼야 하는 거냐고!

당신도 이런 물음에 공감하는가? 만약 공감하신다면 노트필기란 녀석이 우리의 공부에 무한한 도움을 주는 조력자라는 것을 모르는 거다. 나만의 노트필기법을 연마하면 대입을 성공적으로 치를 수도 있다. 그뿐인가? 앞으로 대학교에 가서 공부할 때도 엄청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자, 그럼 이제 펜을 쥐고 노트필기를 시작해볼까?

필기, 왜 해야하나? 기억에 도움이 된다. 집중력의 바로미터이다. 복습 수단으로 활용가능하다.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잠깐, 필기할 준비는 되어있니?

필통을 열어보자. 연필 혹은 샤프 몇 자루에 지우개만 달랑 들어있다면 반성해라. 아, 검은 색깔 펜도 하나 숨어있다고? 똑같이 반성해야 한다. 샤프와 검은 펜만으로 노트필기를 잘 할 수는 없다. 전쟁에 나간 군인에게 총이 필수인 것처럼 노트필기를 하는 학생이라면 기본적으로 필기할 수 있는 학용품들을 준비해야 한다.

필기는 재미없는 일이 아니다. 자신의 마음에 드는 펜을 골라라. 볼펜이든 젤 펜이든 상관 없다. 펜의 필감에 따라 골라도 좋다. 하지만 검정, 빨강, 파랑은 기본적으로 갖춰라. 추가적으로 다른 색 계열의 펜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그 다음 펜을 보조해 줄 색연필이나 형광펜, 샤프, 화이트 등을 준비해라. 펜만 갖고 필기를 하기에는 부족하다. 그러므로 중요한 부분에 박스를 쳐주거나 하이라이트를 줄 수 있는 보조 필기구를 함께 준비하자.

수업필기, 반드시 다시 해라

학교나 학원에서의 수업은 정말 빨리 지나간다. 우리는 기계가 된 것처럼 선생님의 말을 받아 적고, 판서를 문제집에 옮기기에 급급하다. 그렇게 수업이 끝나고 책을 덮어버리기 일쑤다. 하지만 이대로 좋을까?

수업 시간에는 연필을 이용해라. 연필로 글씨를 조금 날려 써도 좋다. 연필로 기본 필기를 하면서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신 곳에 작게 빨간 별을 그리고, 밑줄 치신 곳에 파란색으로 물결표시를 해준다. 내가 알아볼 수 있을 정도의 글씨로 수업필기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수업 시간에 필기한 내용들은 자신의 노트에 다시 재정리해서 필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수업의 내용을 다시 하나씩 되짚어 보면서 복습과 노트필기를 함께 한다. 선생님께서 사용하신 분필 색깔 별로 펜의 색깔을 변경하는 것도 좋다.

흰색 분필은 파란 펜, 노란 분필은 초록색처럼 자신이 정하는 것이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수업필기를 재정리 하는 것은 수업을 마치고 늦어도 24시간 안에 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업이 머릿속에 남아 있을 때 재정리를 해주어야만 완벽한 노트필기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업이 끝난 직후에 바로 재정리 해준다면 최고다.

글로만 끼적이는 노트필기는 이제 그만

글로만 하는 노트필기는 재미없다. 그림을 활용하면 노트필기가 재미있어 진다. 특히 과학과목은 그림으로 이해할 것들이 참 많다. 손은 그림을 그리고 눈은 그 그림을 따라가면서 머릿속에는 그림의 잔상이 남게 된다. 자연스레 내가 그림을 그려 이해한 개념들이 머릿속에 오래 남게 되는 것이다. 그림 이외에도 순서도, 구조화, 마인드맵 등도 활용하기 좋다.

포스트잇도 참 유용하다. 포스트잇의 특성상 계속 붙여나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필기를계속 해서 보충해 줄 수 있다. 한 번 노트필기로 정리했던 개념이라고 해서 덮어두지 마라. 다른 문제집에서 더 좋은 보충 설명을 발견했다면 그 설명을 포스트잇에 적는다. 예전에 필기했던 부분에 그 내용을 붙임으로써 개념을 업데이트하는 것이다. 시중에 다양한 포스트잇이 많이 판매되고 있다. 자신의 취향이나 포스트잇의 크기, 색상 등을 고려해서 활용한다면 화려한 나만의 필기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단, 아무리 필기의 좋은 점이 많다 해도 필기하느라 수업 내용을 놓치면 말짱 도루묵이다. 주객전도가 되지 않게 조심하자.

스카이에듀학원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자신만의 비밀병기인 노트 - 내가 공부한 모든 것을 노트에 단권화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실제 시행한 결과를 보면 92.4% 학생들의 수능성적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스카이에듀 강남(☎537-2727), 신촌(☎ 334-9090), 송파(☎414-3370), 남양주기숙학원(☎031-511-5700)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