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수험생을 위한 자기 주도 학습

  • 동아닷컴
  • 입력 2014년 1월 2일 10시 00분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과정을 만들어 가는 자기 주도 학습이 단기간에 머무르지 않고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경우, 중도에 이르러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초심을 잃고 흐트러지게 된다. 하물며 대학 입학이라는 중압감을 지닌 채 1년의 계획을 유지해야 하는 대입 수험생에게 자기 주도 학습이란 그 자체가 목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수험 목표와 자신의 성적을 반영한 학습 계획의 수립


- 학습 전략 1 : 자신의 성적에 맞는 각 과목 학습 시간의 배분
학습 계획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성적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인문계와 자연계의 각 대학들은 계열별 및 학과별 다양한 전형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진학에 맞는 학습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 성적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인문계 : 국어, 영어가 약할 경우 대학에서 수학을 반영할 여지가 적어진다. 물론 일부 여대와 중하위권의 과목 선택형 대학도 있지만 그것은 결과에 의한 것일 뿐 일반적인 분포는 아니다. 따라서 국어, 영어를 기준 점수 이상 (84 - 83% : 3등급 중위권) 올리는 것에 먼저 주력해야 하므로 더 많은 학습 시간 배당을 해야 한다.
*자연계 : 수학, 영어가 약할 경우 대학에서 국어를 반영할 여지가 적어진다. 따라서 수학, 영어를 기준 점수 이상 (82 - 84% : 3등급 중하위권) 올리는 것에 먼저 주력해야 하므로 더 많은 학습 시간 배당을 해야 한다.

- 학습 전략 2 : 각 과목 학습 시간을 반영한 꼼꼼한 학습 계획표
수험생으로서 학습 계획표의 작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꼼꼼한 일일 학습 계획표, 주간 학습 계획표의 작성은 나침반과 같아서 자신의 학습 방향을 알 수 있게 해주고 학습 기간 중 일관성을 잃지 않게 해 줄 것이다. 자신의 현재 성적을 살펴서 국영수 각 과목의 학습 시간을 요일별로 배치하도록 하자. 매주 자신의 계획표를 살펴서 학습 시간과 계획을 성실히 이행했는가 점검하는 것만으로도 자신을 자극하고 반성하게 할 것이다.

정리 노트 만들기와 반복 학습

- 학습 전략 3 : 복습의 중요성과 정리 노트 만들기
인간은 망각의 동물임을 명심하라. 학교 수업과 자율 학습에서 당시에 이해가 됐다고 하여 그대로 넘어간다면 그 지식은 자신의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수업과 자습을 통해 배운 내용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노트에 재정리해 두어야 한다.

(1) 영어 : 어법 구문과 단어 노트, (2) 수학 : 개념 정리와 오답 문제 노트, (3) 국어 : 문학 개념어와 문법, 문학 작품과 비문학 지문 정리 노트 작성하기를 생활화하자. 정리 노트를 통해 다른 사람의 말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자기의 말로 바꾸어 단권화하는 것이다. 1년의 수험 기간 동안 자기 학습의 발자취를 몇 권의 책으로 남기는 작업이 바로 정리 노트 만들기이다.

- 학습 전략 4 : 반복 학습을 통한 암기
수능은 단순히 독서 능력을 요구하는 것만이 아니며, 그 안에는 필연적으로 고급 지식들을 요구할 때가 있다. 기존 자신의 것이 아닌 이러한 외적 지식은 단순한 이해에 의해 자신의 것이 되지는 않는다.

인간의 뇌는 단기 기억 장치와 장기 기억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누군가에게 들어온 외부 정보는 먼저 단기 기억 장치에 머물러 있다가 짧게는 1,2시간 뒤 길게는 1,2일 뒤에 저절로 사라지게 된다. 이러한 단기 기억 장치의 정보를 장기 기억 장치로 옮겨 나의 지식이 되게 하려면 ‘반복에 의한 각인’이 필요하다.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자기만의 ‘정리 노트’에 정리한 뒤 수시로 반복해서 암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1회 학습에 3회 암기’, 기존 자신이 지닌 지식의 양을 늘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반복 학습을 통한 암기가 반드시 필요하다.

오류를 수정하고 점검할 수 있는 멘토의 필요성

계획을 작성하거나, 개념을 정리할 때 또는 문제가 잘 풀리지 않을 때 잘못된 방식으로 시간의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학습의 멘토가 반드시 필요하다. 재학생이라면 학교 선생님이나 학급의 학습 동료를 통해서 학습의 방향을 수정하고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지만, 재수생의 경우라면 독학의 위험성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주변의 많은 재수생들 가운데 독학을 통해서 대입의 성공을 이룬 사례가 극히 드물었던 것은 자기를 자극할 수 있는 외적 장치가 없는 것도 있지만 학습의 진행 과정에서 자신의 학습 방향을 바로 잡아 줄 멘토가 없는 것이 큰 이유이다. 따라서 재수의 과정을 생각하는 수험생이라면 독학보다는 주변의 재수 종합반에 들어갈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학습 동료와 선생님을 두는 것이 좋다.

스카이에듀 학원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자기주도학습을 생활화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수업과 자기주도학습을 병행한 결과 92.4%의 재원생 성적이 향상되었다고 한다.

현재 스카이에듀 선행반이 운영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스카이에듀 강남( ☎ 537-2727), 신촌(☎ 334-9090), 송파(☎414-3370), 남양주 기숙학원(☎ 031-511-5700)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