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융합교육과 어학프로그램으로 글로벌 여성인재 양성”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노덕주 한양여대 총장 인터뷰

한양여대는 전문 능력과 바른 인성을 두루 갖춘 여성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 차원의 노력을 해왔다. 2012년 충남 태안군 만리포에 ‘한양여자대학교 만리포 청소년 수련원’을 개원한 것도 재학생들의 인성교육과 예절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 재학생들의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디자인관도 리모델링 중이다.

16일 노덕주 한양여대 총장(사진)을 서울 성동구 한양여대 총장실에서 만나 한양여대의 경쟁력을 들었다.

다양한 전공학과, 융합형 인재 양성의 토대

2∼4년제 특성화 전문대학인 한양여대는 28개 학과에 7000여 명이 재학 중이다. △공학 △자연과학 △인문사회 △예체능 계열 등 다양한 전공 학과가 개설돼 있다. 취업과 학생 모집에 유리한 학과 위주로 모집단위를 재편하는 대학이 적지 않은 추세를 고려하면 기초학문 분야와 예체능 학과까지 개설한 한양여대의 행보는 주목을 받을 만하다.

노 총장은 “한양여대는 다양한 전공 학과를 융합형 교육과정 운영의 원동력으로 삼는다”며 “전공에 구애받지 않고 학과 간 경계를 허무는 융합교육을 토대로 실무 능력뿐 아니라 정통이론까지 겸비한 전문 인력으로 성장한다”고 말했다.

일부 학과는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현재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는 학과는 △치위생과 △유아교육과 △도예과 △아동복지과 △섬유패션디자인과 △영어과 △실용미술과 △경영과 △비서인재과 △일본어통번역과 △의상디자인과 △국제관광과 △문예창작과 등 13개다.

어학프로그램 운영… 해외취업에서 두각

한양여대는 재학생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영어능력인증제’를 운영한다. 모든 학생이 일정 수준 이상의 영어구사능력을 갖춰야만 졸업이 가능한 것. 대학에서 자체 실시하는 영어시험에서 60점 이상(100점 만점)을 받거나 각종 공인어학능력시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모든 신입생은 영어실력을 ‘상’ ‘중’ ‘하’로 구분해 수준별 영어강의를 들을 수 있다. 해외대학학점인정, 해외어학연수, 해외현장실습 등 학생들이 외국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이는 한양여대 출신들이 해외 취업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토대가 된다.

한양여대는 2011년부터 ‘싱가포르 2년 취업비자 취득 호텔실무자 취업연수과정’을 운영한다. 국제관광과와 외식산업과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 과정을 통해 그랜드하얏트, 샹그릴라 호텔 등 세계적인 호텔 체인과 싱가포르 유명 호텔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수만 73명이다. 취업 후 중도 포기자는 3년간 4명에 불과하다.

노 총장은 “싱가포르 호텔들이 한양여대 출신 학생들의 조직 적응력과 업무 수행에 좋은 평가를 하고 있다. 파격적인 대우를 받고 매니저로 승진한 졸업생들도 있다”고 말했다.

정시 1차 수능+학생부… 정시 2차 수능 100%

한양여대는 2014학년도 정시모집을 1차와 2차로 나눠 진행한다. 정시모집 1차는 △일반전형(1074명) △특별전형(전문계고 68명) △전문대 이상 졸업자전형(98명) △농어촌전형(49명) △기회균형전형(26명) △재외국민과 외국인전형(39명) 등으로 총 1354명을 선발한다.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 일반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40%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60%를 반영한다. 정시모집 2차는 수능 성적 100%로 45명을 선발한다.

수능 성적은 정시 1, 2차 모두 A, B형 구분 없이 국어 수학 영어 3개 영역 중 수험생에게 유리한 2개 영역과 탐구과목 1과목을 같은 비율로 반영한다. 수능 4개 영역 중 3개 영역만 응시한 경우도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 성적은 고교 2학년 교과 성적만을 반영한다.

2014학년도 한양여대 정시모집 1차 원서접수는 내년 1월 4일까지, 정시모집 2차는 내년 2월 4일부터 8일까지 유웨이어플라이 등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를 통해 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한양여대 입학안내 홈페이지(www.hywoman.ac.kr). 문의 02-2290-2111

김만식 기자 nom7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