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판 커버스토리]백두혈통 신화… 가면을 벗기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 당 비서가 사람들 앞에서 “이제부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라고 말하면 모두가 그 자리에서 벌떡 일어선다. 그러곤 정면에 걸린 김일성, 김정일 초상화를 바라보며 합창을 시작한다.
“장백산 줄기줄기 피어린 자욱/압록강 굽이굽이 피어린 자욱….” ‘김일성 장군의 노래’와 ‘김정일 동지의 노래’를 부르고 다시 자리에 앉으면 당 비서가 주제를 말한다. “오늘의 학습 주제는 새로 개정된 ‘당의 유일사상체계 확립의 10대 원칙’(이하 10대 원칙)입니다…. 백두산에서 개척된 주체 혁명 위업을 대를 이어 계승 완성하기 위해서는 지도자의 두리(주위)에 굳게 뭉쳐야 합니다.” 김일성, 김정일 어록과 혁명 활동 자료들이 빼곡히 걸려 있는 선전실에서 사람들은 한 시간 넘게 당 비서의 ‘설교’를 들어야 한다. 지금도 북한의 어느 곳에서나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광경이다. 선전실이 없는 공장 작업장이나 농촌에서도 예외는 없다. 찬양하고, 감사하고, 자아비판으로 회개하는 이 일정은 북한 주민들의 삶의 한가운데를 차지한다. 》  

▼ 김정일, 빨치산 역사를 ‘김일성에 대한 충성’으로 각색 ▼

2003년 8월 14일부터 17일까지 평양에서 열린 ‘평화와 통일을 위한 8·15 민족대회’에 참석했던 남측 대표단 중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대표단(사진 왼쪽)이 평양 대동강구역 동문동 소재 ‘조선직업총동맹’을 방문해 북측 대표단과 환담하고 있다. 회의실 중앙 벽에 김일성과 김정일 부자의 사진이 걸려 있다. 사진 아래 흰 천으로 덮여 있는 탁자에는 ‘김일성이 앉았던 자리’라는 푯말이 붙어 있으며 누구도 앉지 않고 비워 두었다. 평양=변영욱 기자 cut@donga.com
2003년 8월 14일부터 17일까지 평양에서 열린 ‘평화와 통일을 위한 8·15 민족대회’에 참석했던 남측 대표단 중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대표단(사진 왼쪽)이 평양 대동강구역 동문동 소재 ‘조선직업총동맹’을 방문해 북측 대표단과 환담하고 있다. 회의실 중앙 벽에 김일성과 김정일 부자의 사진이 걸려 있다. 사진 아래 흰 천으로 덮여 있는 탁자에는 ‘김일성이 앉았던 자리’라는 푯말이 붙어 있으며 누구도 앉지 않고 비워 두었다. 평양=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유치원 때부터 김일성 초상화 앞에서 두 손을 쳐들고 “위대한 수령 김일성 대원수님 고맙습니다”를 외치며 인사를 한 뒤에야 밥을 먹을 수 있다. 죽을 때 “장군님을 끝까지 받들어라”는 유언을 남기면 운 좋은 경우 훌륭한 귀감으로 내세워져 후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김씨 일가를 믿지 않는 자는 죽음에 이르거나 어느 날 갑자기 사라져 정치범수용소로 끌려간다. 북한의 2인자였던 장성택도 숙청 나흘 만에 전격 처형되는 운명을 맞았다. 북한이 발표한 장성택 사형의 핵심 죄목은 국가전복 음모다. 북한 발표가 사실일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만약 2인자로 행세했던 장성택이 쿠데타를 기도했다고 가정한다면 김정은의 형인 김정남이 옹립 대상으로 지목될 수밖에 없다. 김정은과 김정남은 이른바 ‘백두혈통’이다. 장성택의 부인 김경희도 17일 열린 김정일 사망 2주기 추모대회장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백두혈통이기 때문에 숙청의 칼날을 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북한은 올 8월 10대 원칙을 개정해 “우리 당과 혁명의 명맥을 백두의 혈통으로 영원히 이어나가며”라는 대목을 새로 집어넣었다. 10대 원칙은 김일성 김정일 부자를 높이 받들어 모시라는 것이 골자로 북한에서 헌법보다 상위에 있는 ‘통치 바이블’이다.

북한 주민 대부분이 달달 외우는 10대 원칙에 새로 삽입된 백두혈통은 다름 아닌 김일성의 자손을 의미한다. 김일성의 자손이 아니면 당과 혁명의 명맥을 이어나갈 수 없다는 것이다. 법으로 북한이 김씨의 나라임을 명시한 것이다.

장성택 숙청 후 북한의 백두혈통 성역화는 더욱 노골화되고 있다.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일 사망 2주기인 17일 1면 사설에서 “백두혈통은 우리 혁명의 영원한 핏줄기”라며 “어떤 천지풍파가 닥쳐와도 백두혈통을 순결하게 계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 내부에 정통한 전문가들은 “할아버지나 아버지처럼 신화를 만들 시간이 없었던 김정은은 ‘김일성의 핏줄’이라는 사실에 매달릴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집권의 정당성이 무너질 수 있다”고 말한다. 김정은은 백두혈통을 세습의 보증서로 믿고 있다. 백두혈통의 실체는 무엇이고, 북한 주민들에게 얼마나 먹히고 있을까.
공포의 세뇌 종교, 백두혈통 신화

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12일 국가안전보위부 특별군사재판에서 ‘국가전복 음모’ 혐의 등으로 사형 판결을 받기 전 두 손이 묶인 채 재판정으로 들어가고 있다. 동아일보DB
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12일 국가안전보위부 특별군사재판에서 ‘국가전복 음모’ 혐의 등으로 사형 판결을 받기 전 두 손이 묶인 채 재판정으로 들어가고 있다. 동아일보DB
김정은은 지난달 말 백두산 자락 양강도 삼지연을 찾았다. 이곳에서 열린 비밀회의에서 장성택 숙청이 전격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멀고 먼 백두산에서 숙청을 결정한 배경에 대해서는 ‘백두혈통 후손’의 명령이라는 것을 부각하기 위한 상징 조작이라는 말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북한에서 백두산은 성지 순례 코스다. 북한 사람들은 계절을 가리지 않고 줄을 맞춰 오른다. 붉은 기를 앞세우고, 항일 빨치산이 입었다는 군복 차림을 한 사람들은 김정일이 탄생했다는 생가를 방문한다.

생가 뒤에 있는 산은 1988년 장수봉에서 정일봉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백두혈통’이 강조된 것은 그 무렵부터다. 김일성과 함께 백두산에서 싸운 빨치산도 많다. 어떻게 보면 그들도 백두혈통이 될 수 있었다. 하지만 정일봉이 생기면서 김일성만 백두산에서 아들을 낳았다는 차별화된 스토리를 만들었다. 그런 다음 백두혈통은 김일성 혈통을 뜻하게 됐다. 김일성과 함께 싸운 빨치산은 김일성의 충직한 신하들이 됐다. 현재 북한에 생존한 빨치산 1세는 3명으로 모두 90대를 넘겨 혼자서는 거동을 못하고 있다. 북한은 이 중 2명을 김정일 사망 2주기 행사장에 내세워 김정은이 빨치산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주려 했다.

2003년 노동당 출판사는 김일성 찬양 일색인 ‘항일 빨치산 참가자들의 회상기’를 펴냈다. 목록에는 ‘영광스러운 조선인민혁명군을 창건하시는 길에서(오백룡)’ ‘백두산에 자주의 기치를 높이 날리시며(이을설)’ 등이 들어 있다. 이 회상기는 1959년에 나온 책의 이름과 표지 그림까지 똑같다. 그런데 내용이 전혀 딴판으로 바뀌었다.

1959년의 회상기는 북한이 백두혈통을 신화화한 첫 번째 책이다. 이 책의 수정 과정은 백두혈통이 어떻게 김일성 개인숭배로 변했는지를 보여준다.

이 회상기는 “내가 이렇게 대단하게 싸웠다”는 내용 중심의 빨치산 개인 영웅 서사시였다. 회상기를 처음 본 주민들은 “최용건이 높았냐, 김일성이 높았냐”를 따지기도 했다.

그런데 1964년 노동당 선전분야에서 일을 시작한 김정일은 기존의 회상기를 폐기하고 새 회상기를 쓰게 했다. 1970년까지 12권으로 발간된 회상기는 ‘내가 대단했다’에서 ‘내가 김일성과 이만큼 가까웠다’로 주제가 바뀐다.

북한은 빨치산 출신이 숙청될 때마다 회상기에서 그의 글을 찢어내고 이름은 먹으로 지웠다. 1970년대 말쯤 어떤 회상기는 페이지 절반 이상이 뜯겨 나가 누더기가 됐다. 그러자 북한은 1980년 초 그때까지 생존한 빨치산들의 증언을 모아 새로운 제목의 빨치산 회상기를 펴냈다. 그리고 빨치산이 거의 다 죽은 2003년부터 다시 1959년 원판의 외부를 복원한 회상기를 시리즈로 낸 것이다. 회상기의 내용은 전부 ‘백두산에서 김일성을 신처럼 경외하며 무조건적으로 충성했다’는 내용으로 각색됐다. 김일성과 함께 싸운 빨치산은 죽어서도 백두혈통의 신화를 위해 이용되고 있는 셈이다.

백두산 신화는 지구상 모든 인물 중 가장 전지전능하고 용맹하며 자비로운 김일성과 그의 명령을 목숨 바쳐 집행한 신하들의 이야기이다.

빨치산 중 가장 충직한 신하의 본보기로 내세워지는 것이 바로 최룡해의 부친 최현이다. 최현을 원형으로 한 영화와 작품도 많다. 하지만 최현은 1950년대까지도 “내가 먹물만 먹었어도 일성이 대신 내가 수상을 했을 거다” “일성이가 산에서 학교물을 마셨다고 우쭐댔다”고 공공연하게 떠들고 다니던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가 자기를 화나게 했다고 현장에서 총으로 쏴 죽인 사람도 여럿이다.

그런데 그는 충성의 상징으로 둔갑한다. 1950년대 김일성이 정적을 숙청할 때 총을 빼들고 앞장섰기 때문이다. 김정일 세습에도 손들어 줬다. 최현은 처음엔 세습을 반대했지만 결국 김정일에게 넘어갔다.   
▼ 김일성 선배 최용건 “北 떠나라” 유언 밝혀져 매장돼 ▼


반면 최용건은 백두산 신화에서 사라진 대표적 인물이다. 김일성의 혁명 선배였던 그는 1976년까지 공식석상에서 김일성을 “김 장군” 또는 “일성 동지”라고 ‘무엄하게’ 부른 마지막 인물로 전해지고 있다. 그는 죽기 전 빨치산 시절 결혼한 중국인 아내에게 남긴 유언 한마디 때문에 백두혈통 신화에 더는 등장하지 못했다. 그는 아내에게 “내가 죽거든 중국에 가서 사시오”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렇게 사라진 빨치산들을 본 북한 주민들은 “빨치산도 저렇게 숙청되는데, 나 정도야”와 같은 혼잣말을 하며 살아왔다.

북한 선박이 침몰되면 나중에 발견된 선원들의 몸에서 비닐로 꽁꽁 싼 김일성 초상화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런 시신이 발견되면 북한은 그의 자녀들을 유자녀로 인정해준다. 북한이 초상화를 품고 죽은 최초의 귀감으로 내세운 인물은 납덩어리를 몸에 매달고 물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북한 선원들은 납을 매달면 죽은 뒤에 시신이 발견될 수 없기 때문에 절대 따라 하지 않는다. 초상화를 품은 시신이 발견되게 하는 것,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지배하는 백두혈통의 우상화, 이것이 북한의 일상이다.
신화의 균열 조짐

백두혈통 신화에 길든 사회에서 공개적인 충성심은 북한 주민들의 생존 본능에 가깝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렇다면 평생 세뇌받은 충성심은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

중국에서 수많은 탈북자들을 도와준 한 사람은 이렇게 말했다.

“처음으로 중국에 나온 탈북자들은 조선족들이 ‘김정일’이라 이름만 부르면 ‘우리 장군님을 그렇게 부르지 말라’고 화를 냈다. 그런데 일주일 정도만 중국에서 지내며 바깥세상을 본 뒤에는 김정일을 향해 우리가 놀랄 정도로 욕을 해댄다.”

2003년 한국을 찾았던 북한의 미녀 응원단은 김정일 초상화가 새겨진 현수막이 비를 맞는다고 엉엉 울었다. 그 장면을 지켜본 탈북자들은 “집단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이 지켜보지 않는 상황에서 지나갔다면 눈물 흘리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었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북한에서 김일성에 대한 존경심은 김정일에 비해 훨씬 뿌리 깊다. 많은 사람들은 김정일에 대해선 험담을 해도 김일성 욕은 거의 하지 않는다. 한국에 온 일부 탈북자들조차 초기엔 김일성에 대한 경외심을 간직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철저히 폐쇄된 북한에서 비교 가능한 시절은 김일성 시대밖에 없다. 그 시대가 지난 뒤 당국에 대해 불만이 있으면 “김일성 때는 이렇지 않았다”는 말을 한다.

김일성에겐 ‘조국을 광복시켰다’는 신화, ‘미제를 굴복시켰다’는 신화, ‘인민을 위해 평생을 바쳤다’는 신화 등 주민들에게 철저히 주입된 가공의 스토리가 많다. 반면 김정일에겐 그에 필적하는 신화가 없다. 또 어떤 신화를 썼다 해도 김정일 시대가 열리자마자 수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었다는 진실이 북한 주민들의 뇌리에 남아 있다.

우상화에 나선 노동신문의 한 페이지.
우상화에 나선 노동신문의 한 페이지.
2006년 북한군 총참모부 금고에서 8만 달러가 사라졌다. 한국에서 수십억 원이 사라진 것과 맞먹는, 북한에선 상당한 거액이다. 범인은 김영춘 당시 총참모장의 아들로 얼마 뒤 잡혔다. 그런데 수사 과정에 총참모장의 자녀와 일가친척 20여 명이 모두 군부 외화벌이 기관의 핵심요직에서 달러를 열심히 벌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화제가 됐다. 김영춘은 만경대혁명학원 출신의 빨치산 2세다.

김영춘과 그의 아들은 북한의 빨치산 2세와 3세의 행태를 보여준 인물들이다. 빨치산 1세와 2세는 당·정·군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2010년 노동당 비서국 구성원의 80%는 1940, 50년대 빨치산 2세들만이 다닐 수 있었던 만경대혁명학원 출신이었다.

하지만 빨치산 3세 대다수는 권력보다는 달러를 택했다. 이들과 어울린 권력층 외곽의 사람들은 “백두혈통에 충성한 대가로 그들 나름의 보상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에 그런 선택을 한다”고 말한다. 언제 세습받을지도 모르고, 언제 숙청될지 모르는 위험한 미래의 권력보다는 부모의 권력을 활용해 달러를 버는 길이 현명하다는 얘기다.

엄청난 권력을 쥔 이들의 부모들은 자식들에게 무역을 독점할 권리를 넘겨주고 밀어주었다. 자신들의 권력도 영원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직감했기 때문이다.

2000년대 중반 북한 최고의 남성 부자는 이제강 조직지도부 1부부장의 사위인 차철마 만수대의사당 총장이었고, 최고의 여성 부자는 김일철 인민무력부장의 딸로 알려졌다. 이제강은 2010년 5월 의문의 교통사고로 사망했고, 빨치산 2세인 김일철은 그보다 한 달 앞선 5월 공개적으로 모든 직무에서 해임됐다.

그렇기는 하지만 북한에선 공개적으로 숙청되지만 않는다면 그동안 모았던 재산은 그대로 후손에게 남길 수 있다. 수많은 숙청을 지켜본 빨치산 3세가 권력형 자본가의 길을 택한 이유 중의 하나다.

같은 학교를 다니며 의리를 두텁게 했던 빨치산 2세와 달리 3세는 학연도 거의 닿지 않는다. 김정은은 스위스에서 격리돼 자란 빨치산 3세다.

인민대중을 위한다고 그럴듯하게 포장하고, 실제는 대대손손 빨치산 계급이 세습되는 왕국에 사는 주민들의 시선은 싸늘해지기 마련이다. 빨치산 세대를 보면서 “그래도 산속에서 고생했으니”라고 이해해주던 마음도 돈과 여자에 빠져 향락을 독점한 빨치산 3세를 향해선 분노로 변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지난 커버스토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지난 커버스토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이 백두혈통을 꺼내 들어 세습을 정당화하고 있지만, “백두혈통만으로 주민들의 존경을 받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는 게 북한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북한 주민들은 3대까지 세습되는 교주직과 국가 재산을 독차지하고 방탕하게 사는 가신 그룹의 자손들을 보고 체념한 듯 보인다. 아직은 김일성이 만든 백두혈통의 신화가 역사상 가장 정교하고, 공포스러운 종교로 매일 세뇌되고 있다. 그렇지만 백두혈통이 깨지지 않는 신화로 유지될 기반은 점점 허물어지고 그 어떤 세뇌도 결국은 진실의 힘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이 북한에서도 증명될 것이다. 백두혈통의 신화는 타락한 인간의 이야기로 마지막 장을 향해 가고 있다.

주성하 기자 zsh75@donga.com
#백두혈통#북한#김정은#장성택#김일성#빨치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