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ly 김연아]‘재능찾는 아이’에서 ‘피겨의 여왕’으로 탈바꿈 시키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피겨 여왕’ 김연아의 사람들

김연아(23)는 명실상부한 ‘피겨 여왕’이다. 피겨 불모지에서 태어났지만 타고난 재능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미국, 일본, 러시아 등 전통적인 피겨 강국의 선수들을 제치고 여왕의 자리에 올랐다. 물론 혼자만의 힘은 아니었다.

‘1인 다역’ 그림자로 17년을 살다

김연아의 어머니 박미희 씨(56)는 딸의 그림자로 17년을 살았다. 박 씨의 헌신이 없었다면 김연아가 ‘여왕’의 자리에 올라가는 것은 불가능했다. 김연아의 매니지먼트사인 올댓스포츠의 대표이사인 박 씨는 딸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쳤다. 지금은 김연아를 위한 전담 코치, 물리치료사, 매니저, 운전사 등이 있지만 김연아가 유명해지기 전까지는 모든 것을 박 씨 혼자서 했다.

김연아가 여섯 살 때인 1996년 집 근처 경기 과천시민회관에 실내 빙상장이 생겼다. 취미 삼아 딸에게 피겨스케이팅을 배우게 했던 엄마는 “이렇게 재능 있는 아이는 처음 본다”는 말에 ‘피겨 맘’으로 변신했다. 김연아의 코치 섭외에서 빙상장 대여까지 모든 일을 혼자서 해냈다. 덕분에 김연아는 피겨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김연아가 캐나다로 6개월 넘게 전지훈련을 갈 때도 박 씨는 김연아와 함께 다녔다. 김연아는 “어머니가 없었다면 도중에 포기하고 정상의 자리에 서지 못했을 것이다”고 말한다.

수줍은 요정을 여왕으로 만들다

김연아의 명품 프로그램들은 모두 안무가인 데이비드 윌슨 코치(47)의 손을 거쳤다. 김연아와 윌슨 코치는 바늘과 실의 관계다. 시니어 데뷔 이후부터 같은 배를 탄 이들은 피겨 여자 싱글의 역사를 새로 바꿨다.

2006년 김연아는 캐나다에서 윌슨 코치를 처음 만났다. 당시 김연아는 기술에 대한 평가는 좋았지만 표현력에 대해서는 지적을 많이 받았다. “처음 봤을 때 연아는 심각한 얼굴의 소녀였다”고 말한 윌슨 코치는 ‘무표정한 연아를 웃게 만드는 것’을 첫 번째 과제로 삼았다. 첫 만남 후 2주 만에 김연아는 얼굴을 활짝 펴고 웃으며 감정을 표현할 줄 알게 됐다. 수줍음을 잘 타던 소녀는 감정을 마음껏 표현할 줄 아는 소녀로 변했다.

처음 그리고 마지막도 함께하다

1996년 7세이던 김연아가 본격적으로 선수 생활을 시작한 것은 류종현 코치(45)의 제안 때문이다. 김연아의 재능을 한눈에 알아본 류 코치는 김연아가 선수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줬다. 신혜숙 코치(56)는 류 코치 이후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3년간 김연아를 가르치며 5개의 트리플 점프를 완성시킨 스승이다.

두 코치는 지난 시즌부터 김연아와 다시 인연을 맺고 세계선수권대회 우승에 이어 소치 겨울올림픽 정상에 도전한다. 김연아는 “두 분은 피겨를 시작했을 때부터 기술적, 정신적인 부분에서 성장할 수 있게 많은 도움을 주신 분들이다”고 말했다.

최고의 만남과 최악의 헤어짐

김연아에게 2006년은 피겨 인생의 전환점이었다. 그해 김연아는 캐나다에서 브라이언 오서 코치(52)와 인연을 맺었다. 현역 선수 시절 오서 코치는 캐나다선수권대회 8연패와 1987년 세계선수권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오서 코치는 자신의 첫 제자인 김연아를 자신의 특기였던 트리플 악셀만 제외하곤 ‘모든 것이 완벽한’ 여왕으로 길러냈다. 이후 김연아는 각종 대회를 석권했다. 하지만 김연아와 오서 코치의 동행은 2010년 세계선수권대회를 끝으로 마침표를 찍었다. 오서 코치는 김연아 측과 결별 원인을 놓고 설전을 벌이며 아름다운 끝을 맺지 못했다.

힘들 때 곁에서 묵묵히 도와주다

2006년 캐나다에서 훈련을 시작한 김연아의 어머니는 1년에 1억 원 정도 드는 훈련비용을 감당하기 힘들었다. 그 때 손을 내민 곳이 KB금융그룹이다. 김연아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광고계약을 맺은 것. A급 연예인 수준의 광고비를 주며 김연아가 마음껏 훈련할 수 있도록 도왔다. 김진영 KB금융그룹 광고팀장은 “당시 TV 광고 시사회 때 어머니 박 씨가 어려웠던 시절을 회상하면서 눈물을 흘렸다”며 “김연아가 어려울 때 후원을 시작해 지금과 같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 같다”고 말했다. 2007년부터 후원계약으로 바꾼 KB금융그룹은 내년 10월까지 김연아를 후원한다.

김동욱 기자 creati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