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인물로 돌아본 ‘박근혜 당선’ 1년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아베, 집요한 군국 야욕… 한일관계 최악
윤창중 성추행 논란… 訪美 성과에 찬물

QR코드를 찍으면 ‘박근혜 정부 1년’ 외
부기관 여론조사와 시민 반응을 채널A
리포트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찍으면 ‘박근혜 정부 1년’ 외 부기관 여론조사와 시민 반응을 채널A 리포트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비자금 환수 조치를 밝혔을 때는 지지도가 올랐고,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이 미국에서 인턴 성추행 의혹에 휩싸였을 때는 지지도가 바닥을 쳤다. 국가정보원 댓글 논란,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폐기 논란의 중심엔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문재인 전 대선후보가 있었다. 종북세력 척결 선봉장을 자임한 남재준 국정원장과 척결 대상으로 몰린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도 박근혜 정부의 첫해를 달군 뉴스의 중심인물이었다. 지난해 12월 19일 ‘첫 여성 대통령’ ‘첫 과반 득표 대통령’ ‘최다 득표 대통령’ 등 화려한 수식어를 달고 당선된 박 대통령의 지난 1년의 궤적을 10명의 인물을 중심으로 되돌아봤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① 김정은

박근혜 정부의 첫해를 가장 곤혹스럽게 한 사람은 역시 김정은이다. 정부 출범 이전인 2월 3차 핵실험부터 개성공단 중단 이후 정상화 합의 과정, 이산가족 상봉 합의와 무산 과정 등을 거치며 박 대통령은 김정은과의 기 싸움을 이어왔다.

②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는 두 번이나 정상회담을 했지만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는 한 번도 회담을 하지 않았다.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 속에 한일관계 개선 요구 목소리가 크지만 일본 측의 역사인식에 변화가 없다면 정상회담은 어렵다는 박 대통령의 의지가 확고하다.

③ 김한길 민주당 대표

합리적이고 온건한 야당 대표로 여겨졌던 김 대표가 45일간의 장외투쟁으로 맞서자 청와대의 여야 상생 의지도 함께 꺾였다. 김 대표는 9월 박 대통령과의 3자회동이 성과 없이 끝나자 “참 나쁜 대통령”이라고 대통령을 몰아붙이기도 했다.

④ 문재인 전 대선후보

지난해 대선 패배자인 문재인 의원은 올 한 해 친노(친노무현) 세력의 수장 역할을 톡톡히 했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폐기 논란,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등 현안마다 앞장서 박 대통령을 비판하며 대선불복 논란을 낳기도 했다.

⑤ 전두환 전 대통령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실현하지 못한 전두환 전 대통령의 비자금 환수는 ‘비정상의 정상화’의 대표 사례로 꼽힌다. 이후에도 검찰 중앙수사부 폐지, 공공기관 정상화, 체육계 비리 근절 등 ‘비정상의 정상화’는 올해 내내 박근혜 정부의 최대 화두였다.

⑥ 김용준 전 국무총리 후보자

김용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뒤 닷새 만에 자진 사퇴한 건 인사 파동의 서막이었다. 김종훈(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황철주(중소기업청장) 김병관(국방부 장관) 한만수 후보자(공정거래위원장) 등이 도덕성 논란 등으로 줄줄이 낙마했다.

⑦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

박 대통령이 미국 의회에서의 영어 연설로 박수를 받고 귀국했지만 귀국 후 최대 이슈는 윤 전 대변인의 현지 인턴 성추행 논란이었다. 국가적 망신을 넘어 박 대통령의 불통, 밀봉, 나 홀로 인사의 상징으로 여겨지면서 국정수행 지지도가 급락했다.

⑧ 채동욱 전 검찰총장

지난해 대선 당시 국정원의 댓글 개입 의혹 수사로 청와대와 불편한 관계였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은 혼외 자식 논란이라는 돌발 변수로 사퇴했다. 검찰 수사 라인의 외압 논란까지 겹치면서 검찰 조직은 큰 홍역을 치러야 했다.

⑨ 남재준 국정원장


대선 댓글 논란으로 흔들릴 수 있는 국정원 조직을 지하혁명조직 RO 적발, 정확한 장성택 실각 정보 등을 통해 존재감을 증명하며 극복했다. 육군참모총장을 지낸 그는 종북세력 퇴출에 앞장서며 ‘보수의 전사’ 역할을 했지만 국정원 개혁안은 미흡하다는 비판도 있다.

⑩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지하혁명조직 RO를 결성해 내란음모, 선동을 했다는 혐의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가결돼 구속됐다. “애국가는 국가가 아니다”라고 말하는 그와 통진당에 대해 민주당도 거리 두기에 나섰다.
#박근혜#아베#윤창중#김정은#전두환#이석기#문재인#김한길#채동욱#김용준#남재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