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릴 熱은 없다” 에너지난 속 뜨거운 공생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울산 한화케미칼-태광산업… 10년째 이웃끼리 폐열 거래

10일 울산 남구 여천동 태광산업 석유화학1공장에서 발생한 폐열(스팀)이 파이프라인을 통해 한화케미칼로 이동하고 있다(왼쪽 사진). 한화케미칼 관계자들이 공급
되는 스팀의 양과 압력 및 온도를 확인하고 있다. 한화케미칼 제공
10일 울산 남구 여천동 태광산업 석유화학1공장에서 발생한 폐열(스팀)이 파이프라인을 통해 한화케미칼로 이동하고 있다(왼쪽 사진). 한화케미칼 관계자들이 공급 되는 스팀의 양과 압력 및 온도를 확인하고 있다. 한화케미칼 제공
10일 울산 남구 여천동 한화케미칼 2공장. 담을 따라 길게 이어진 직경 40cm짜리 원통형 파이프라인이 눈에 들어왔다. 곳곳에서 수증기가 뿜어져 나오는 파이프라인에 손을 대 보니 온기가 느껴졌다. 파이프라인 내부에는 180도의 뜨거운 증기(폐열)가 시간당 50t씩 이동하고 있다고 했다. 길이 1.5km에 이르는 파이프라인은 담 하나를 경계로 두고 있는 이웃사촌 태광산업 석유화학1공장과 연결돼 있다. 태광산업은 생산 공정에서 발생한 폐열을 이 파이프라인을 통해 한화케미칼에 보내고 그 대가를 받고 있다.

박현수 한화케미칼 기술관리팀 매니저는 “태광산업은 버려지는 열을 팔아 수익을 얻고, 우리는 열을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이 줄어 서로 윈-윈이다”라고 말했다.

○ 우려 딛고 10년 동행

태광산업과 한화케미칼 간 폐열 거래는 2004년 5월부터 시작됐다. 국내 석유화학업계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태광산업은 공장에서 발생한 증기를 한화케미칼과 연결된 파이프라인으로 모두 보낸다. 이 중 절반은 ‘승압기(MVR)’를 거치면서 주요 공정에 활용할 수 있는 높은 압력의 증기가 된다. 모든 배관은 유리섬유 등의 재질로 감싸 열 손실을 최대한 줄였다.

한화케미칼은 2공장의 폴리염화비닐(PVC) 제조에 필요한 에너지를 기존에는 액화천연가스(LNG)에서 얻었으나 태광산업에서 폐열을 확보한 뒤 이로 대체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절감한 비용만 80억 원에 이른다.

하지만 두 회사가 처음 계약을 할 때는 MVR의 기술적 안정성을 놓고 갑론을박을 하기도 했다. 계약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증기 공급자가 일방적으로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다. 증기 공급 가격에 대한 두 회사 간 입장 차도 컸다. 그러나 두 회사는 계약이 무산될 뻔한 위기를 여러 차례 넘긴 끝에 계약을 체결했다. 증기 재활용으로 얻는 탄소 절감 효과도 양사가 절반씩 갖기로 했다. 김익기 한화케미칼 CA생산팀 부장은 “2004년 5월 27일 배관 개통식을 앞두고 설비가 제대로 작동할지 걱정돼 밤을 꼬박 새웠다”며 “여러 우려를 불식시키며 두 회사는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에너지난에 폐열 거래 확산

최근 석유화학 기업들 사이에서 ‘폐열 거래’가 확산되고 있다. 한화케미칼 1공장은 올해 2월부터 롯데케미칼에서 시간당 15t의 증기를 공급받고 있다. 한화케미칼 3공장은 반대로 시간당 25t의 고압 증기를 SKC에 판매하고 있다. 삼성석유화학, 한국알콜, SK에너지, SK케미칼, 애경유화 등도 폐열 거래에 나섰다.

폐열을 파는 쪽에선 “제품을 팔아 남긴 돈보다 폐열 판매로 거둔 이익이 더 쏠쏠하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다. 기업 간 폐열 거래는 정부가 13일 열린 제4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전소나 산업단지에서 버려지는 폐열을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히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전기요금 인상 등 에너지 비용이 계속 오르고 있는 게 폐열 거래가 확산되는 주요인이다. 산업용 전기요금은 지난달 6.4% 인상을 포함해 2011년 8월 이후 33.0%나 올랐다. 석유화학업계 관계자는 “석유화학 일부 공정의 경우 에너지 비용이 원가의 60%를 차지하기도 한다”며 “전기요금 인상에 따라 대형 석유화학업체의 전기요금은 연간 200억∼300억 원 늘어나게 된다”고 말했다.

울산=장관석 기자 jks@donga.com
#한화케미칼#태광산업#폐열#폐열 거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