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해당 분야 현직 직업인과 대학 교수가 직접 강의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고교생 겨울방학 진로스쿨 궁금증

고려대 미디어스쿨 아나운서반에서 강의 중인 KBS 한석준 아나운서.
고려대 미디어스쿨 아나운서반에서 강의 중인 KBS 한석준 아나운서.
전국 고교생의 진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줄 ‘대학-언론사 연계 진로스쿨’(이하 진로스쿨)이 이번 겨울방학에 열린다.

진로스쿨은 동아일보 교육법인 ㈜동아이지에듀가 해당 진로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대학 및 교육기관 8곳과 공동 주최하는 진로탐색 프로그램. 이미 수천 명의 고교생이 진로스쿨을 통해 꿈과 끼를 찾았다.

전국 고교생 사이에서 정평이 난 진로스쿨을 둘러싼 고교생과 학부모의 대표적인 궁금증을 Q&A를 통해 풀어본다.

Q. 진로스쿨에 참가하면 대학진학 시 활용할 수 있나?


A.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가한 고교생들은 진로스쿨에서의 경험을 대입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활용할 수 있다.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김태규 씨(19·서울 재현고 졸업)는 기자·PD·아나운서·광고기획 분야 진로탐색 프로그램인 고려대 미디어스쿨 1기 PD반에 참가했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구체적으로 적어 대학 입학에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

고려대 미디어스쿨에서 배운 신문방송 관련 이론과 영상 제작기법, 현직 언론인이 들려준 현장의 경험은 자기소개서와 대입 면접에서 훌륭한 소재로 활용됐다. 또 전국에서 모인 고교생과 함께 영상을 만드는 과정에서 직업인으로서 갖춰야 할 협동심과 창의성을 배웠다는 점도 적극 어필했다.

이 밖에도 진로스쿨에 참가한 고교생들에게는 향후 대입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는 대학 학과장 명의의 수료증, 동아일보 사장상이 수여된다.

또 고려대 미디어스쿨, 세종대 호텔·외식스쿨, 경기대 모델스쿨, 서울종합예술학교 아트스쿨에 참가한 학생에게는 여성가족부 산하 청소년활동진흥원의 공식 체험활동기록서도 발급된다.

Q. 대학 이름과 장소만 빌려 진행하는 건 아닌가?

A. 모든 진로스쿨은 대학 및 해당 기관에서 직접 주최한다. 최근 진로스쿨을 모방한 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대학이 직접 주최하는 프로그램을 찾기란 쉽지 않다.

진로스쿨은 △고려대 미디어학부 △성균관대 심리학과 △한국외국어대 LD(Language & Diplomacy)학부 △세종대 호텔관광대학 △국민대 자동차공학과 △가천대 경찰안보학과 △경기대 엔터테인먼트학부 모델학과 △서울종합예술학교가 직접 주최하고 운영한다.

Q. 현직 직업인, 대학 교수가 직접 강의를 하나?

A. 진로스쿨은 최고의 강사진으로 구성된다.

지금까지 MBC ‘무한도전’ PD 김태호, SBS ‘주군의 태양’ ‘추적자’ PD 진혁, KBS 아나운서 한석준, 가수 화요비, 디자이너 최범석, 모델 이선진 등이 진로스쿨 강사로 참여했다.

이 밖에 해당 대학 및 학과의 현직 교수, 심리코칭 전문가, 대기업 선발채용 담당자, 외교관 및 국제기구 종사자, 호텔·외식업계 최고경영자(CEO) 및 유명 셰프, 국가정보기관 종사자, 자동차 프로레이서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와 참가 고교생들의 진로탐색을 도울 예정이다.

김종현 기자 nanzz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