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장하나 발언 어안이 벙벙…국회 징계 착수”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9일 10시 41분


코멘트
황우여 대표 등 새누리당 지도부는 9일 전날 민주당 장하나 의원이 "부정선거 수혜자 박근혜 대통령은 사퇴하라"며 내년 6·4지방선거와 같이 대통령 보궐선거를 실시하자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해 민주주주의 파괴행위로 규정하고 장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키로 하는 등 극회 징계절차에 착수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정부를 정면으로 부인하는 것으로 과연 우리 헌정질서를 수호할 책임 있는 현역의원으로서 할 발언인지 어안이 벙벙하다"고 밝혔다. 이어 "대선 효력을 다투는 일은 대선 후 1개월만 허용된다. 우리 헌법 질서를 정면으로 문란케 하는 끊임없는 대선불복 언동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지금 여야는 4자회담으로 난맥상인 국정을 가다듬고 산적한 민생과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국제정세를 온힘을 다해 대처하며 법안, 예산 심의에 매진할 때인데 이런 때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국민에게 걱정을 끼친데 이어 이제는 민주당 소속 현역 의원이 정면으로 대선불복과 대통령 사퇴를 주장하고 나온 것은 민주당의 속내가 무엇인지 의심케 하는 대목"이라고 밝혔다.

황 대표는 "민주당 지도부의 분명한 입장과 재발방지를 위한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국민은 민주당에 대해 분노와 지탄을 퍼부을 것"이라며 "새누리당도 엄중히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장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최 원내대표는 "한 철없는 초선의원의 치기어린 발언으로 치부하기엔 너무나 엄중한 발언이자 헌정질서를 중단하는 중대사태로 결코 묵과할 수 없다"며 "100만 표 이상 표차로 대통령을 당선시킨 국민에 대한 모독이며 민주주의 파괴행위"라고 비난했다.

최 원내대표는 "장하나 의원이 자신이 속한 민주당의 당론과도, 국민 정서에도 역행하면서 반민주적 국민우롱 행위를 서슴지 않는 것은 진보를 가장한 외부 대선불복 세력의 국회 교두보 되겠다는 선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인의 사견 일뿐이라고 정리한) 민주당은 대변인 논평이 아닌 김한길 대표의 사과와 함께 장 의원에 대한 출당 조치 또는 제명조치를 해야 진정성을 인정받을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즉시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고 국회 차원의 징계절차에 착수 하겠다"고 밝혔다.

이혜훈 최고위원은 "자신 주장대로 의혹 받는다는 사실만으로 사퇴해야 한다면 장하나 의원 은 일찌감치 의원직 사퇴했어야 한다"며 "왜냐하면 본인 스스로 민주당 비례대표 선출 과정에서 부정경선의 명백한 수혜자로 지목돼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서가 제출됐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작년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청년 비례대표' 탈락자 일부가 부정경선을 주장하며 경선무효 가처분 신청을 내 바 있는데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를 지적하며 의혹만으로 대통령의 사퇴를 주장하려면 장 의원이 먼저 의원직을 사퇴하는 게 자기 논리에 맞다고 반박한 것이다.

윤상현 원내 수석 부대표는 "장하나 의원의 파문을 개인의 돌출행동으로 보지 않는다"며 "민주당이 그토록 국정원 사건에 올인한 게 대선불복 핑계를 찾기 위한 것이냐. 민주당도 이리저리 말돌리지 말고 장하나 의원 처럼 차라리 커밍아웃 하라"고 압박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이번 사태에 대한 대응 수위를 논의할 방침이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