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선불복’ 루비콘강 앞의 전투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0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선’ 넘어갈듯 말듯한 野 “국정원 개입 부정大選… 대통령 사과하라”
넘어가기만 해보라는 與 “개인 일탈을 침소봉대… 대선패배 한풀이”

김한길 “수사외압 중단하라” 김한길 대표 등 민주당 의원들이 22일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마친 뒤 본관 계단에서 손푯말을 들고 “국가정보원 선거개입 검찰 수사에 대한 외압을 중단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김한길 “수사외압 중단하라” 김한길 대표 등 민주당 의원들이 22일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마친 뒤 본관 계단에서 손푯말을 들고 “국가정보원 선거개입 검찰 수사에 대한 외압을 중단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국가정보원 심리전단 산하 SNS팀의 대선 관련 트위터 활동을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이 갈수록 격렬해지고 있다.

그동안 대선 승복 문제에 대해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던 민주당은 22일 지난 대선을 ‘총체적 부정선거’로 규정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직접 사과’와 관련자 문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일부이긴 하지만 처음으로 공식석상에서 ‘대선 불복’ 가능성을 언급하기 시작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이 국정원 직원들의 개인적인 일탈행위를 조직적인 불법으로 침소봉대하고 있다”고 맞받았다. 여야가 첨예하게 맞붙은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도 국정원 대선 개입 논란에 대한 침묵을 이어갔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의 사과와 함께 수사팀에 외압을 행사한 법무장관, 국정원장, 서울중앙지검장이 즉각 퇴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여주지청장을 특별수사팀장으로 즉각 복귀시키라”고 요구했다. 3선인 설훈 의원은 “지난 대선 자체가 심각한 부정이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며 “선거 결과에 (대해)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대표는 이날 오후 KBS와의 TV인터뷰에서 “(대선불복은) 아니다. 대선을 다시 하자고 하는 게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소속인 서상기 국회 정보위원장은 본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국정원이 대선에 개입하려고 했다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새누리당에 고발까지 당하면서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에 반대했겠느냐”며 “트윗 활동은 국정원 차원의 조직적 개입이 아니라 심리전단 직원들의 개인적인 행위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기현 정책위의장도 국감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대선 불복 한풀이가 더 거세져 민생·정책 국감이 실종됐다”며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부정선거 운운하느냐”고 비판했다.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대선 패배에 대한 한풀이로 툭하면 대통령 사과와 장관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못된 버릇을 국민이 납득하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대검찰청은 국정원 댓글 사건 추가 수사과정에서 벌어진 수사팀과 서울중앙지검 지휘부의 갈등에 대해 감찰에 착수했다. 길태기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철저한 감찰조사로 진상을 밝히고 그 결과에 따라 엄정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은 이날 오전 대검에 직접 본인에 대한 감찰을 요청했다. 감찰조사는 감찰1과(과장 직무대리 김훈 서울남부지검 형사3부장)가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 지검장과 이진한 서울중앙지검 2차장 등 서울중앙지검 지휘부와 윤석열 여주지청장, 박형철 공공형사부장 등 특별수사팀원들이 조사 대상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대선#국정원#대통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