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부회장 “르노삼성, 로그 북미 수출은 대단한 의미”

  • 동아경제
  • 입력 2013년 9월 30일 12시 14분


코멘트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프랑수아 프로보)는 30일 부산공장에서 닛산 북미 지역 총괄 콜린 닷지(Colin DODGE) 부회장과 르노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괄 질 노만(Gilles NORMAND) 부회장, 프랑수아 프로보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닛산의 로그(ROGUE) 후속모델 생산 프로젝트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르노삼성차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2014년 하반기부터 부산 공장에서 연간 8만대 규모로 닛산의 크로스오버 차량인 로그(ROGUE)의 차세대 모델을 생산해 북미지역으로 수출하게 된다.

로그 후속모델 생산 프로젝트는 르노그룹, 닛산, 르노삼성차 3사가 전 세계적으로 협업하는 ‘윈-윈-윈(Win-Win-Win)’ 을 위한 전략적 결정이다. 이번 프로젝트 유치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내에서 부산 공장 생산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리바이벌 플랜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효율성과 경쟁력이 한 층 더 성숙돼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다음은 콜린 닷지, 질 노만 부회장, 프랑수아 프로보 사장과의 일문일답.

-로그는 수출만 하는 것인가. 한국 내 판매 계획은 없는가

“부산에서 생산되는 로그 후속모델은 한국에서 판매하지 않는다. 8만대 모두 북미로 수출할 것이다. 한국 판매는 조금 더 두고 보겠다.”

-다른 닛산 차종의 한국 생산 계획은

“언젠가는 다른 지역에서도 인피니티를 생산하게 될 것으로 보는데, 현재로서는 한국에서 생산할 계획은 없다. 미국 다음으로는 아마 중국이 될 것이다.”

-연간 8만대를 수출한다고 하는데 목표는 어떻게 정한 것인가

“각국의 시장 상황과 생산능력을 고려해 만든 수치다. 미국에서 닛산이 굉장히 좋은 실적으로 보이고 있어서 물량 소화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만약 북미에서 로그의 판매가 부진하다면 다른 곳으로 수출처를 바꿀 수도 있는 것인가

“걱정하지 마라. 로그를 100여개의 국가에서 판매하고 있고 시장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불경기에도 판매가 좋은 모델이다. 미국은 굉장히 큰 시장이라 전혀 그런 일이 일어날 일은 없다. 만약 문제가 생긴다면 시장상황이 아니라 르노삼성에서 생산하는 차의 품질이 떨어지거나 가격이 높았을 때이다. 물량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

“부산공장의 첫 번째 역할은 한국에 차를 공급하는 것이다. 현재의 점유율은 충분하지 않아 더욱 개선해야 한다. 부산공장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은 파트너들의 요구에 즉각 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글로벌의 요구를 르노삼성에서 소화할 수 있는 것이다.”

-로그의 글로벌 전체 생산 및 판매량과 부산공장의 북미시장 수출엔 어떤 의미가 있는가


“미국 공장에서 로그를 최대 14만대까지 생산할 수 있다. 일본 규슈공장도 굉장히 많이 생산할 수 있다. 생산량은 시장 상황에 따라 바뀐다. 부산공장에서 미국에 최초로 차량을 수출하는 데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르노삼성차 역사상 전례가 없는 일이고 회사로서도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 르노삼성차의 수출을 더욱 늘려갈 계획이다.“

-부산공장에 투자할 계획은

“장기적으로 2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8만대는 이제 시작인 것이다. 부품 현지화도 시작해 로그의 70% 이상을 현지 부품으로 쓸 계획이다. 부산공장의 위치는 중요하다.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과 북미에 가깝고 한국이라는 시장도 있다. 수출물량 절반을 중국에 수출하고 있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서 요구하는 것을 다 할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래 게임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큰 프로젝트다.“

-부산공장에 여유부지가 있는데, 공장을 증설할 계획은 있는가, 작년에 희망퇴직을 받았는데 올해 인력 운용계획은

“당장 시설의 증설 계획은 없다. 국내 시장 점유율을 더 높여야한다. 희망퇴직에 대한 올해 계획은 없다.”

-QM3의 국내 생산 계획은 있는가

“QM3의 국산화 계획은 아직까지 없다. 차츰 계획을 세워 나갈 것이다.“

-로그 이외의 차량을 부산 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이 있는가

“로그 이외에 타 차종을 부산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은 현재로선 없다. 다만 시장상황에 따라 후속 모델을 생산할 수도 있다.”

부산=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