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 박람회]식물농장에서 생명 배우고, 야생동물원에서 자연 만지고…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9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원박람회장 100% 즐기기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생태체험교육장에서 초등학생들이 발로 신발 던지기 게임을 즐기고 있다. 순천=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생태체험교육장에서 초등학생들이 발로 신발 던지기 게임을 즐기고 있다. 순천=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생명력’과 ‘푸름’을 간직한 정원은 우리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세계 23개국 83개 정원이 있는 정원박람회장은 초중고교생의 체험학습장으로 인기다. 정원에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삶의 지혜를 배우고 생태체험을 통해 정서교육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정원박람회장은 다양한 즐길 거리도 많다. 체험의 공간인 순천만 국제습지센터는 정원박람회 서문 쪽에 있다. 습지센터 앞 물새놀이터에는 홍학 40여 마리의 군무를 볼 수 있다. 쿠바홍학, 유럽홍학, 칠레홍학, 꼬마홍학 등 희귀 물새의 몸놀림을 보려는 관람객들로 항상 붐빈다.

습지센터 1층에는 순천만의 이야기가 담긴 입체영상을 볼 수 있는 주제영상관이 있다. 생태도시관은 세계 정원도시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생태 체험관에서는 살아있는 짱둥어 등 생명체를 만날 수 있다. 습지센터 밖에는 수달, 관상용 닭, 거북 등이 거니는 야생동물원도 있다.

정원박람회장 남문에서 가까운 에코지오온실에는 제주도 여미지 식물원 등에서 기증받은 나무 150여 그루와 식물 193종 1만4000여 그루가 무럭무럭 크고 있다. 이곳은 야생화 분재원, 이색정원 등 특색 있는 실내 정원으로 꾸며져 있다.

순천만국제습지센터에서 정원박람회장의 주 박람회장으로 가기 위해서는 세계 최초의 다리미술관인 꿈의 다리를 건너야 한다. 꿈의 다리를 건너는 초등학생들이 어른 손바닥 크기 그림을 보고 있다.
순천만국제습지센터에서 정원박람회장의 주 박람회장으로 가기 위해서는 세계 최초의 다리미술관인 꿈의 다리를 건너야 한다. 꿈의 다리를 건너는 초등학생들이 어른 손바닥 크기 그림을 보고 있다.
습지센터에서 주 박람회장으로 가기 위해서는 ‘꿈의 다리’를 건너야 한다. 꿈의 다리는 세계 최초의 다리미술관이라는 애칭이 붙었다. 컨테이너 30개를 놓아 미술관으로 꾸미고 내부에 세계 어린이의 회화 작품 14만 점이 전시돼 있다.

꿈의 다리를 지나면 황지해 작가가 디자인한 갯지렁이 다니는 길과 34만 종 장미가 피어 있는 야수의 장미정원을 만날 수 있다. 야수의 장미정원은 영화 ‘미녀와 야수’에서 야수가 정성껏 가꾼 정원을 상상하며 만들었다.

정원박람회장 동문 주변에 있는 식물공장에서는 미래의 농업을 체험할 수 있다. 원격제어시스템으로 운영돼 기후 환경변화에 상관없이 인삼, 고추냉이, 상추, 딸기 등이 자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식물공장 인근 어린이놀이공원은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뽀로로, 디보, 토마스 기차, 앵그리 버드를 꽃으로 꾸며 놓았다. 예쁜 정원수와 알록달록한 초화류는 어린이들을 동화 속 세상으로 이끈다.

메타세콰이어 길 인근에 조성된 생태체험교육장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가을철 특별프로그램으로 갈대공예, 나무공예, 소망나무열쇠 만들기, 수경재배 화분 만들기 등 정원과 어울리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우리 밀을 활용한 이색 프로그램도 있다.

씨름, 꼬리잡기, 닭싸움이나 발로 신발 던지기 등의 게임도 진행한다. 비눗방울 놀이, 대나무 공예, 활·연 만들기 등을 하며 추억을 담아갈 수 있다. 장영휴 정원박람회조직위 운영부장은 “실내정원은 내부에서 수박 등 각종 농산물을 보고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어 체험학습이나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한테 인기”라고 말했다.

::관광 유형별 추천 코스::

1. 어린이 동반 추천코스


빛의 서문∼순천만 국제습지센터∼야생동물원∼꿈의 다리∼실내정원∼어린이놀이정원∼잔디마당

2. 연인 추천코스

지구 동문∼야수의 장미정원∼갯지렁이 다니는 길∼프랑스정원-한방 체험관∼네덜란드정원∼실내정원

3. 학생 추천코스

빛의 서문-순천만 국제습지센터∼꿈의 다리∼흑두루미 미로정원∼식물공장∼실내정원∼생태체험교육장

4.트레킹 코스

한국정원∼늘 푸른 정원∼철쭉 공원-순천문학관-순천만 갈대밭∼용산 전망대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