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호 교감 “과학동아는 내 친구… 27년간 총 333권 모두 소장”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9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강영호 창원과학고 교감
“한국 최고의 융합형 과학교과서… 이사할 때도 가장 먼저 포장”

강영호 창원과학고 교감은 그동안 모은 과학동아 333권이 “훌륭한 과학 교재”라고 강조했다. 과학동아 제공
강영호 창원과학고 교감은 그동안 모은 과학동아 333권이 “훌륭한 과학 교재”라고 강조했다. 과학동아 제공
“과학동아요? 입사 동기이자, 오래된 친구죠.”

1986년 1월 세상에 나온 과학동아 1호부터 지난달 나온 333호까지 27년 9개월간 한 번도 빼지 않고 모은 강영호 창원과학고 교감(53)의 말이다. 이달 14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자택에서 그를 만났다.

강 교감이 교단에 처음 선 것은 과학동아가 창간된 1986년. 과학교사로서 그의 가장 큰 고민은 ‘어떻게 과학 수업을 재미있게 할까?’였다. 그러다 만난 것이 바로 과학동아.

“예전 교과서는 지금과는 달리 시각적 자료가 부족했어요. 학생들이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려면 사진과 그림이 많이 필요한데, 과학동아가 큰 도움이 됐죠.”

강 교감에게 과학동아는 ‘이론-체험-창의성 3박자’를 갖춘 융합형 교과서였다. 그는 수업 준비를 할 때 자신이 보관하고 있는 과학동아를 총동원한다. 예를 들어 풍선 실험의 교안을 만들어야 하면, 풍선 실험 기사와 최근에 나온 탄성체 기사 등을 엮는 식이다. 요즘도 경남대 영재교육원에서 과학동아를 활용한 교안으로 강의하고 있다. 강 교감은 교재를 만들면 두 자녀들에게 먼저 가르쳤다. 교사의 의도와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것이 다를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먼저 받은 영재교육 덕분일까, 두 자녀는 각각 의학전문대학원과 치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했다.

333호를 모으는 동안 가장 기억나는 기사는 뭐였을까.

강 교감은 “창간 특집으로 소개된 ‘한국의 자연과 인간’ 시리즈”라고 말했다. 한국인은 누구고, 한반도는 어떤 땅이며, 어떤 동식물이 사는지 알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을 융합한 교육을 할 수 있었단다.

꼼꼼한 성격의 강 교감이지만, 한 번도 빠지지 않고 과학동아를 구입하고 보관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았다. 강 교감은 “양이 많아져 이사할 때 보관하기 어렵지만, 이제는 이사할 때 가장 먼저 과학동아를 포장한다”며 웃었다.

과학고에서 오래 교편을 잡았던 강 교감에게는 대학이나 연구소에 있는 과학자 제자가 많다. 그는 “이공계는 전공 특성상 보는 시야가 좁아질 수 있는데, 과학도를 꿈꾸는 학생이나 연구자들은 과학동아를 통해 다른 분야를 보는 눈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강 교감은 “예전 독일을 여행했을 때 100년 전 과학 잡지를 구한 적이 있는데, 과학동아도 우리나라 과학과 함께 오랫동안 장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경남 김해=김규태 동아사이언스 기자 kyouta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