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무대서… 시장서… 다문화와 어울림 한마당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9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다문화 4팀-한국극단 4곳 손잡고 이중언어 연극 1년 작업끝에 올려
부천 원미구선 ‘강남시장 마을축제’… 이주민 춤-노래에 외국놀이 체험도

29일 열릴 ‘강남시장 마을축제’를 홍보하기 위해 강남시장 다문화인과 내국인 상인들이 포스터 모델로 나섰다. 아시아인권문화연대
29일 열릴 ‘강남시장 마을축제’를 홍보하기 위해 강남시장 다문화인과 내국인 상인들이 포스터 모델로 나섰다. 아시아인권문화연대
다문화가정 주민과 내국인이 함께하는 문화예술행사가 진화하고 있다. 인천에서는 하나의 대본에 두 언어 버전의 연극 작품을 무대에 올리는가 하면 부천에선 이국인 상인 간 ‘연합축제’가 기획되고 있다.

‘인천 바이링구얼연극제 네트워크 조직위원회’는 1년여의 작업을 거쳐 이중언어 연극제를 처음 선보인다. 25∼29일 3개 공연장에서 중국 베트남 일본 필리핀 등 4개국의 다문화연극팀과 한국의 4개 극단이 손잡고 4편의 연극을 공연한다.

25일 오후 7시 반 부평 여성문화회관에서 펼쳐질 첫 공연은 낭독 공연 ‘북경에서 도둑으로 살아가기’이다. 중국 ‘연변가무단’ 출신의 조선족 3명과 한국 ‘배우공동체 자투리’ 소속 단원 3명이 소설을 희곡으로 각색한 작품을 중국어와 한국어로 번갈아 낭독공연한다.

이어 26일 오후 7시 반 같은 장소에서 연극 경험을 가진 베트남 유학생 4명과 극단 ‘지금’ 단원 4명이 ‘섬 위의 여자’를 베트남어와 한국어로 낭독 공연한다. 이 작품은 베트남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소설가 호아인타이가 1985년에 출간한 소설을 각색한 것이다.

27일 오후 3시와 7시 반 부평청소년수련관에서는 재일교포 2세의 모노드라마 ‘나그네 타령’을 감상할 수 있다. 한일 간 미해결 과제인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 재일교포 황수자 씨(64)가 한국어와 일본어를 적절히 섞어 현대사의 모순을 조명하는 연극을 열연한다.

28일과 29일 오후 3, 5시 수봉문화예술회관에서는 필리핀 극단 ‘ASP프로덕션’과 한국 극단 ‘목수’가 연극 ‘귀국 패키지’를 각자의 언어로 선보인다. 코리안 드림을 안고 한국에 온 필리핀 남녀의 아픈 사랑 이야기다. 이들 연극의 관람료는 1만∼2만 원.

신승일 바이링구얼 연극제 네트워크 조직위원장은 “1년간 아시아 각국의 공연팀과 짝을 짓는 워크숍 작업을 거쳐 이중언어 연극제를 처음 연다”며 “내년 인천에서 열리는 아시아경기에 맞춰 더 많은 아시아권 연극팀이 참가하는 국제연극제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032-218-3928, www.bilingualtheatre.com

29일 오후 1∼5시 부천시 원미구 도당동 강남시장에서는 ‘강남시장 마을축제’가 열린다. 상인과 주민들 주축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으로 강남시장 상인회, 부천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시아인권문화연대, 부천교육지원청이 행사를 주관한다.

‘러브 오브 시베리아’ 등 러시아 태국 이주민으로 구성된 춤 동아리와 다문화 노래단 ‘몽땅’이 시장 중앙통의 특설무대에서 예술공연을 펼친다. 한국에서는 도당동에 사는 아줌마 에어로빅 동아리 ‘뛰는 줌마’와 ‘니나노 댄스 클럽’, 우쿨렐레(작은 기타 모양의 악기) 초등생 연주단이 가세한다. 어린이 인형극 ‘틱톡’ 공연, 어린이 시장체험 등도 이어진다.

시장에서 파는 당근 등을 이용해 한국 피리와 유사한 일본 악기 ‘가주’를 만들어보고, 손바닥에서 손수건을 돌리는 중국 놀이 ‘콩주’를 배우는 체험시간도 있다. ‘차별’ ‘편견’이라고 쓰인 벽돌을 망치로 쳐서 빼내는 ‘평등망치 게임’과 대중가요 ‘젠틀맨’ 곡에 맞춘 플래시몹 형식의 댄스 공연이 진행된다.

이정은 아시아인권문화연대 활동가는 “부천지역에 사는 다문화인 2만6000여 명 중 20%가량이 강남시장 주변의 도당동 지역에 살고 있다”며 “이런 여건을 감안해 다문화인들과 소통 교류할 수 있는 장을 2년째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032-684-0244, www.asiansori.org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다문화가정#북경에서 도둑으로 살아가기#강남시장 마을축제#러브 오브 시베리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