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강 화력 크로아티아… 수비라인, 이 악물어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9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 홍명보호, 10일 전주서 평가전
1.5군 왔지만 FIFA랭킹 8위 강호… 아이티전서 흔들린 수비망 재점검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사진)은 10일 오후 8시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크로아티아와의 평가전(KBS2 중계)을 ‘진정한 테스트’로 보고 있다. 6일 4-1로 대파한 아이티와의 경기에서도 대표팀의 장단점을 파악했지만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8위로 한국(56위)에 크게 앞선 크로아티아와의 경기를 통해서 대표팀을 제대로 분석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8일 입국한 크로아티아 선수단은 주축 선수인 루카 모드리치(레알 마드리드)와 마리오 만주키치(뮌헨) 등이 빠져 1.5군이란 평가가 있다. 이에 대해 홍 감독은 “그래도 우리에게는 여전히 강호이며 좋은 평가 상대”라고 말했다.

홍 감독은 수비수 출신답게 크로아티아 경기에서 수비라인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 감독은 아이티 경기를 마친 뒤 “빠르고 강한 선수와 맞섰을 때 수비가 대처하는 것이 그전보다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수비에서 좋은 경험을 했다. 공격력이 좋은 크로아티아를 상대로 하는 경기에서 수비라인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팀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게 수비라인이다. 수비가 흔들리면 팀 전체가 흔들리게 돼 있다. 홍 감독으로선 그동안 잘해 오다 아이티 전에서 흔들린 수비라인을 크로아티아 전에서 바로잡겠다는 계산이다.

홍 감독은 8일 경기 파주 축구국가대표팀 트레이닝센터(NFC)에서 열린 훈련 전 인터뷰에 이청용(볼턴)과 함께 수비수 곽태휘(알샤밥)를 내보냈다. 홍 감독은 경기 전 언론과의 인터뷰에 내보낸 선수는 대부분 선발 출장시켰다. 축구대표팀 중앙수비수로 활약하다 이번에 처음 ‘홍명보호’에 승선한 곽태휘는 “경기력과 개인기가 좋은 팀을 상대로 우리 공격과 수비가 어떻게 잘 대처하느냐에 따라 월드컵 본선에서의 경기력도 좌우된다고 생각한다. 수비도 굳건하게 상대 공격을 잘 막는다면 팀의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청용은 “며칠 동안 훈련하면서 감독님이 공격적인 부분보다 수비적인 부분이 첫 번째라고 강조했다. 그래서 공격 자원들도 전방에서부터 어떻게 수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이 지도했다”고 말했다. 홍 감독은 이날 전술 훈련에서도 미드필드부터 상대 공격을 어떻게 압박하는지에 중점을 뒀다. 홍 감독은 “아이티 경기의 문제점을 보완해 선수 조합을 짜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으로선 이번 크로아티아와의 경기가 2월 0-4 대패의 설욕전이기도 하다. 당시 최강희 감독의 지도 아래 영국 런던에서 열렸던 평가전에서 대패를 맛본 구자철(볼프스부르크)과 지동원(선덜랜드), 손흥민(바이엘 레버쿠젠) 등 유럽파 선수들의 각오도 남다르다.

파주=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홍명보호#평가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