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욱 검찰총장 “혼외아들 보도, 전혀 사실 아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9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검찰 “국정원 수사 불만세력 총장 흔들기”
여권내 강경파 제보說 돌기도

채동욱 검찰총장(54·사법연수원 14기·사진)은 6일 “채 총장에게 혼외(婚外) 아들이 있다”는 취지의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공식적으로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채 총장은 이날 오전 검찰 내부 통신망에 올린 ‘금일 조선일보 보도 관련 검찰총장 당부 말씀’이라는 글에서 “조선일보에 보도된 검찰총장 관련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밝힙니다”라고 했다. 그는 이 글에서 “앞으로 저는 검찰총장으로서 검찰을 흔들고자 하는 일체의 시도들에 대하여 굳건히 대처하면서 오로지 법과 원칙에 따라 검찰 본연의 직무 수행을 위해 끝까지 매진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일선 검찰 가족 여러분은 한 치의 동요도 없이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하는 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당부했다.

평소 오전 9시를 전후해 출근하던 채 총장은 이른 아침 문제의 기사에 대한 보고를 받고 7시경 대검에 도착했다. 길태기 대검 차장과 송찬엽 공안부장, 오세인 연구위원 등도 서둘러 출근해 총장실에서 대책을 논의했고 채 총장은 강경 대응 방침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이날 ‘채동욱 검찰총장 혼외 아들 숨겼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채 총장은 1999년경 만난 50대 여성 Y 씨와 사이에서 낳은 11세 된 아들을 키우고 있었고 이 아들은 8월 31일 미국으로 출국했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이번 보도가 국정원 댓글 사건의 검찰 수사 결과 등에 불만을 품은 여권 내 일부 강경파의 검찰총장 흔들기 차원에서 나온 것이라며 경계하는 분위기다. 채 총장이 ‘검찰을 흔들고자 하는 일체의 시도’라는 표현을 쓴 것도 그런 시각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 핵심 관계자는 “국정원이라는 큰 국가기관에 대한 재판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이런 보도가 나온 데 대해 총장은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 가장 먼저 (보도의) 저의와 배경이 무엇인지 알아보겠다는 게 총장의 첫 번째 반응이었다”고 전했다.

야권에서도 채 총장 흔들기 차원으로 해석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이상한 보도가 이어지더니 혼외 아들까지?”라며 “최근 일련의 흐름과 국정원 대선개입 경찰 축소 은폐수사 재판 과정과 연결되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는 글을 남겼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의 한 민주당 의원은 “채 총장은 임명 과정에서부터 박근혜 정부가 껄끄러워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었다. 청와대 검증 과정이나 청문회에서 전혀 언급되지 않았던 문제가 갑자기 지금 시점에 불거진 것은 배경을 의심케 한다”고 말했다.

한 민주당 의원은 “채 총장은 그나마 검찰에서 균형을 잡아 줄 사람이다. 이 사람이 나가면 공안통이 검찰 전체에서 득세할 가능성이 크다. 걱정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채 총장의 사생활 관련 보도에 채 총장을 흔들어 낙마시키려는 저의가 깔려 있다는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구체적인 증거는 나온 게 없다.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이나 청와대는 모두 매우 신중한 반응을 보이며 이번 논란에 얽혀들지 않으려는 태도를 보였다.

검찰 내 대표적 특수통으로 꼽히는 채 총장은 4월 제39대 검찰총장에 취임했다. 당시 채 총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맡았던 국회 법사위 위원들은 이번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 “금시초문”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채동욱#혼외아들#국정원#민주당#박지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