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연-김미희도 RO 조직원’ 의혹 수사… 통진당 존폐 기로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9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 창당 3년만에 해산 위기

“체포동의안 처리 말라” 4일 국회 본회의가 열리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이석기 의원의 체포동의안 처리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왼쪽은 이들의 본회의장 진입을 막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경찰.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체포동의안 처리 말라” 4일 국회 본회의가 열리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이석기 의원의 체포동의안 처리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왼쪽은 이들의 본회의장 진입을 막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경찰.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내란음모 혐의를 받고 있는 이석기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4일 국회에서 처리되면서 통합진보당이 풍전등화의 위기를 맞고 있다. 일각에선 김재연 김미희 의원도 이 의원이 총책인 RO(Revolutionary Organization·혁명조직) 조직원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재판 결과에 따라서는 당이 아예 해산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여야는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의원직 박탈 문제도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당장 이 의원의 내란음모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통진당은 존립 자체가 흔들릴 수밖에 없다. 당원 일부가 RO 조직원으로 활동한 정황이 있어 당 자체가 체제 전복 세력이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이 의원이 5일 영장실질심사에서 구속되고 공안당국의 수사가 본격화돼 추가 혐의가 나오면 당 내부에서 동요가 일어날 수도 있다.

여권에서 통진당을 해산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으면서 정부가 헌법재판소에 정당해산심판을 제소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이날 본회의장에서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이 “통진당이 헌법이 보장하는 자유민주주의 체제 범위에 드는지 아주 의심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특히 여야는 16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지난해 총선 당시 비례대표 부정경선 논란을 일으켰던 이석기 김재연 의원에 대한 자격심사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간사인 염동열 의원은 “자격심사안 등을 전체회의에 상정한 뒤 자격심사소위에 회부하기로 했다”면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안건들이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새누리당은 이번 내란음모 사건과 관련해 이석기 김재연 김미희 의원에 대한 별도의 제명안을 윤리위에 제출할 방침이다. 징계가 마무리될 경우 통진당 의원 6명 가운데 3명의 의원직이 박탈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김재연 김미희 의원은 기자회견까지 열어 ‘RO 조직원 의혹’을 부인했지만 여권은 두 의원을 조직원으로 보고 있는 상황이다. 이 의원이 국회에서 제명될 경우 간첩 논란에 휘말렸던 비례대표 후보 차(次)순위였던 강종헌 씨가 승계를 하게 된다.

통진당은 법정에서 이 의원의 무죄 입증에 총력전을 펼 계획이다. 이 의원의 변호인단은 김칠준 법무법인 다산 대표변호사를 단장으로, 이정희 대표의 남편인 심재환 변호사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소속 변호사 등 20명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진당은 또 국정원 규탄 집회도 이어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투쟁기금 10억 원을 모금하고, 당원들로 ‘1만 실천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통진당 홍성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득달같이 진보당 의원들에 대한 자격심사, 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 소동이 뒤따르고 있다”며 “다시 촛불을 들고 광장에 선 민주시민들과 끝까지 함께해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