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창조경영]외국인 근로자 직업훈련… 자국에서 재취업 길 열어준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9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산업인력공단의 도움으로 고국에서 좋은 직장을 구할 수 있게 됐어요.”

3월 인천기술인력개발센터 강단에 선 한 중국인 근로자가 입을 열었다. 한국의 한 제조업체에서 일하다 계약 기간이 만료돼 중국으로 돌아간 그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귀국지원 서비스를 통해 재취업에 성공했다.


그는 산업인력공단이 연 ‘귀국 설명회’에 강사 자격으로 참석해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고향에서 잘 취업하는 법’을 강의했다. 설명회에 참여한 외국인 근로자들은 “많은 외국인들이 고용 계약이 끝나도 돈을 더 벌기 위해 불법체류자 신분으로 한국에 남는다”며 “강의를 들은 뒤 고국에서도 좋은 곳에 취업할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다”고 말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귀국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산업연수 및 외국인 고용허가제를 통해 국내로 들어온 외국인 근로자가 계약기간이 끝난 뒤 자국으로 돌아가서도 좋은 직장에 취업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에서 6년간 일한 뒤 고국으로 돌아가 취업에 성공한 베트남 근로자 비엣 씨도 산업인력공단의 도움을 받았다. 비엣 씨는 고용허가제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공장에 취업해 일을 하다가 올해 계약기간이 끝나 고국으로 돌아갔다.

고향에 돌아가 취업에 어려움을 겪던 비엣 씨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지원하는 ‘귀환 근로자 무료 맞춤훈련’을 통해 재취업에 성공했다. 이는 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에서 갈고 닦은 기술을 활용해 고국에서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산업인력공단은 비엣 씨 등 고향으로 돌아가 성공적으로 일자리를 구한 외국인 근로자를 강사로 초청해 귀국 준비 설명회를 진행하기도 한다. 설명회를 통해 귀국 근로자의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외국인 근로자의 애로사항을 직접 듣기 위해서다.

귀국지원 서비스는 고용허가제를 통해 입국한 외국인 근로자가 고국에서 마땅히 취직할 곳이 없어 한국에서 불법 장기체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도입됐다.

산업인력공단은 대다수 외국인 근로자가 국내에서 배운 기술을 고국에서 활용하지 못하는 점에 착안해 외국인 근로자의 귀국과 자국 재취업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공단은 외국인 근로자의 재고용이 끝나기 2개월 전부터 고용 사업장에 취업기간 만료 현황, 귀국 준비사항 등을 우편이나 팩스로 안내하고 있다.

또 연중 수시로 개최되는 ‘자발적 귀국 설명회’를 통해 지금까지 약 3000명에 이르는 외국인 근로자의 성공적인 귀국을 도왔다.

공단은 또 외국인 근로자가 자국으로 돌아간 뒤에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맞춤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지난해에만 286명의 외국인 근로자가 현지에 있는 한국기업에 취업했다. 공단은 현지정착간담회와 구인구직 만남의 장 등을 개최해 외국인 근로자가 빠른 시간 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공단은 불법체류를 예방하기 위해 시작한 귀국지원 프로그램이 외국인 근로자가 자발적으로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돕는 한편 외국인 근로자를 파견하는 개발도상국의 발전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국인 근로자는 한국에서 근무하며 익힌 선진화된 기술을 자국 기업에 취직해 활용하게 된다. 한국에서 성공한 사업을 벤치마킹해 창업에도 적극 나서는 등 개발도상국 경제 발전의 성장동력이 되는 셈이다.

김용환 산업인력공단 고용체류지원팀장은 “귀국지원 프로그램은 외국인 근로자의 불법체류와 사업주의 불법 고용을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며 “앞으로 국가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귀국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