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이찬 선생의 30분 태극권]➇구름 같은 손-왼쪽으로 가기3(左行雲手3:좌행운수3)
더보기

[이찬 선생의 30분 태극권]➇구름 같은 손-왼쪽으로 가기3(左行雲手3:좌행운수3)

동아닷컴입력 2013-08-29 11:14수정 2015-06-04 14:26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태극권(太極拳)은 중국어 발음으로는 타이지췐이라 하고 영어로는 타이치(TAICHI)라고 하는데 이는 정만청(鄭曼靑) 선생이 타이지췐의 췐자를 빼고 간략하게 타이치(太極)라는 이름으로 서양인에게 소개하고 책을 출간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또한 이는 움직이는 선(禪), 환골금단(換骨金丹), 육지유영(陸地遊泳), 13세장권(十三勢長拳)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⑧구름 같은 손-왼쪽으로 가기3(左行雲手3:좌행운수3)

➀ 왼발을 오른발과 어깨너비보다 약간 넓은 정도로 평행이 되게 옮겨 딛는다. 동시에 왼손은 약간 들어올리고, 오른손은 약간 내린다.
양손 모두 손바닥이 몸을 향하게 한다.
➁ 중심을 서서히 왼발로 옮겨가며 견고히 디디면서 허리를 왼쪽으로 돌려간다. 동시에 왼손은 허리를 따라 위로 들어올려 가슴 앞에서 올려막기를 하고, 오른손은 밑으로 내려 허리 앞으로 오게 한다.
➂ 계속 허리를 왼쪽으로 맷돌처럼 돌려간다. 동시에 양손도 아래 위에 위치한 채 허리를 따라 돌아오게 한다.
➃허리를 양껏 돌려오면서 왼손은 손바닥이 아래를 향하게 뒤집으며 가슴 앞으로 오게 하고, 오른손은 손바닥이 위를 향하게 뒤집으며 왼쪽 고관절 앞으로 오게 한다. 마치 양손으로 큰 공을 안은 모양을 이룬다.

※ 좌행운수3은 왼발을 옆으로 옮겨 딛고, 좌행운수1은 왼발을 앞으로 옮겨 딛는 것만 다를 뿐 모든 동작이 같다. 참고하라.


TT 포인트
※사진 좌에서 우로 보기

걸음을 옮길 때, 등골이 기울지 않도록 유의하고 몸통이 정면을 향할 때에는 위의 손은 엄지를 어깨높이, 밑의 손은 허리높이로 하여 양 손끝이 수직선상에 놓인 상태에서 아래 위에 위치시킨다. 모든 움직임은 허리를 위주로 한다.

주요기사

동작지도 이찬
(사)대한태극권협회 명예회장 겸 총교련 / 세계태극권연맹 부주석 / 이찬태극권도관 총관장 저서: 30분 태극권 테라피 타이치(동영상첨부)외 다수

글 : 최윤호 기자. 모델: 이가인 사범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